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Aug 21. 2022

기도! 어떻게 하세요?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나길의 인생독본


매시간 기도하라

놀라거나, 화나거나, 혼란스럽거나, 뭔가에 열중할 때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떠올려라.

그것이 기도다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신앙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도를 해요

종류도 다양하고

사람에 따라 기도하는 방법도 다양할 거예요

제가 아는 교회에서의 기도는

새벽 기도

철야 기도

심야 기도

통성기도

금식 기도

대중 기도

대표 기도

묵상기도

이 정도가 지금 생각나는 기도예요


기도! 어떻게 하세요?


저희 어머니는

새벽에 물 한 그릇 장독대에 떠 놓고

하늘을 보며 기도하셨던 것으로 기억해요

기도라기보다는 소원을 비셨던 것 같아요

저는

새벽 기도, 철야 기도, 심야 기도, 통성기도,

금식 기도, 대중 기도, 대표 기도 묵상기도를

다 해 본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은 기도를 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요

무릎 꿇고 앉아 기도하는 시간이 없으니까요

잠자리에서 일어나 잠시 하는 기도는

감사 기도 정도에 그치는 정도라

기도를 잃어버렸다고 생각했어요

편안함에 안주하는 것이 아닌가?

절박함이 없어서 그런가?

열정이 사라졌나?

기도하지 않는 저를 돌아보며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지만

여전히 저는 기도를 하지 않고 있었어요


기도! 어떻게 하세요?


오늘의 인생독본을 보며

저는 항상 기도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어요

교회에 가서 무릎 꿇고 무엇인가를 아뢰는 기도는 하지 않지만

무슨 일을 하거나

어떤 상황에서나

하나님은 어떻게 보실까?

나의 선택이나 행동이 하나님 앞에 부끄럽지 않은가?라는 생각을 하고

복잡한 상황에서는

골방에 들어가

하나님과 독대하고 앉아

지금의 상황을 어떻게 풀어가야 하나요?

저는 모르겠어요

너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라고

질문하고 또 질문해요

이것이 항상 기도하라는 성경 말씀의 의미였고

오늘의 인생독본

매시간 기도하라는 말의 의미 같아요

놀라거나, 화나거나, 혼란스럽거나, 뭔가에 열중할 때

나는 누구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질문해 보세요

그것이 기도가 되어

솔로몬이 받았던 지혜를 받을 수 있을 거예요


기도! 어떻게 하세요?




놀라거나, 화나거나, 혼란스러울 때

하나님과 독대하고 앉아 질문해 보세요

솔로몬이 받았던 지혜를 받을 수 있어요

이것이 솔로몬의 기도예요

나길의 인생독본

작가의 이전글 한식과 채식 밥상 그리고 간헐적 다이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