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an 11. 2024

나의 정체성을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나리 클럽(나로 살기 리딩 클럽)

나만의 정체성이 있어야 한다고 해요

그래야 내가 나로 살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정체성이 뭐길래 내가 나로 사는데 정체성이 분명해야 한다고 하는 걸까요?


정체성이란 

나는 ooo 하는 사람입니다에서 ooo에 들어가는 말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저는 

엄마이기도 하고 

아내이기도 하고 

딸이기도 하고 

며느리기도 하고 

즐거운 집 그룹홈 운영자이기도 한데 이 모든 것을 열거하면 어떨까요?


정체성을 찾는 방법은 

엄마, 아내, 딸, 며느리, 운영자가 아닌

내가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 완성된 모습을 노트에 자주 써보며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 또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 한 줄로 써봐야 

ooo에 들어갈 답이 나온다고 해요


정체성을 찾는데 가장 어려운 것은

역시 남이 나를 어떻게 볼까에 마음이 간다거나

스스로를 별 볼 일 없는 사람 

또는 

나를 드러내고 싶지 않은 마음이 걸림돌이 되는 것 같아요

거기에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기 바빠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나만 소외되는 것 같거든요


내가 나로 산다는 것은

용기와 끈기가 필요한 것 같아요

나길은 나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라는 순우리말이에요

저는 주변의 모든 사람이 반대하는 엄마의 길을 택했어요

그것도 직업으로 DNA가 다른 아이들을 키운 것이 23년 차예요

그 과정은 힘들고 어려웠는데 

나의 직업은 엄마입니다라는 책을 출간하고 나니 대단하다고 말해요

남들은 결과만을 보고 얘기해요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수고와 노력이 있었는지 몰라요 

나의 정체성을 찾는 것은

내가 어디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며 수고와 노력을 했느냐를 생각해 보고

그것을 미래와 연결하여 한 줄로 써보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17세에 독립했고 

23년 동안 엄마라는 직업인으로 살며 아이들과 울고 웃었던 이야기를 모아 

[나의 직업은 엄마입니다]라는 책을 출간한 엄마작가 조경희입니다. 

현재는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이사로 활동하며 

즐거운 집그룹홈과 함께 즐거운 집자립교육관, 즐거운 집작은 도서관을 운영하며 

아동청소년의 자립을 돕고 있습니다.라고 

써보았는데 조금 더 압축해야 할 것 같아요


딱 한 줄로 쓴다면 뭐라고 써야 할지 고민 중입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201318


작가의 이전글 2024년 시작하고 10일째, 혹시 작심삼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