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돌연한출발 Jun 01. 2018

교토 여행, 언제가 좋을까?

교토 주민이 말하는 시기별 장단점

교토 여행을 준비하는 지인들이 가장 먼저 물어보는 여행 시기의 문제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다.


주관적이므로 참고 정도로 해주시기를...


1월-2월

:1월 1일 일본 설에 신사에 가면 새해 첫 참배를 구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사람이 많은 게 싫으면 피하는 게 좋다. 안 그래도 관광객으로 넘치는 유명 신사들이 더 붐비는 시기.


 연말 연시 장기 휴가에 들어가는 가게도 많아서 주의해야 한다. (길면 연말 5일 연시 5일까지도 쉰다)


 날씨는 한국보다는 덜 춥지만 교토 특유의 습한 추위가 만만치 않다. 특히 에어비엔비로 숙소를 구하는 경우, 일본식 목조 가옥은 피하는 게 좋다. 벽과 창이 매우 얇고 온돌 방식 난방 시스템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라 실외보다 추울  수 있다.난방은 보통 에어컨(온풍기)을 사용한다.


 2월 초에는 동백이, 중순부터는 매화가 피기 시작해서 예쁘다. (매년 시기는 조금씩 달라진다)

고양이와 동백과 매화 猫と椿と梅


3월-4월

:벚꽃이 피는 교토 여행 최적기. 벚꽃 개화 시기는 매년 달라진다. 아래 검색어로 검색해보기를...


 2019年 京都 桜

(2019년 교토 벚꽃)

 *한달 전의 예상이 틀리는 경우도 있긴 하다.


 최적의 여행 시기인 만큼 국내외 관광객이 가장 많은 시기라 숙박비가 몇 배씩 상승한다. 벚꽃 절정기에는 아예 못 구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한국보다 벚꽃의 종류가 많고 수령이 높은 나무들이 많아 정말 볼 만하다. 벚꽃 명소가 여러곳인만큼 한국의 벚꽃 축제보다는 조금 더 느긋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밤에 라이트 업 하는 공원이나 신사에서는 쏟아질 것 같은 벚꽃 아래 앉아 타코야끼에 맥주 한잔할 수 있다.


교토의 벚꽃, 히라노신사 平野神社



5월-6월

:슬슬 더워지는 시기. 하지만 본격적 무더위는 아직인 시기. 한번씩 최고 기온이 30도가 넘어갈 때도 있지만 여행 다니기에는 좋은 날씨가 이어진다.


6월에는 교토 여기저기에서 수국을 즐길 수 있다. 다만 6월 중순 이후에는 장마가 시작되기 때문에 시기를 잘 조정해야 한다.

(검색어 "京都 梅雨" 교토 장마 )


벚꽃이 끝날 쯤 피기 시작하는 하나미즈키ハナミズキ


7월-8월

:더위에 강한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교토는 분지다. 일본 내에서도 자주 최고 기온 1위를 차지하는 무더운 지역이다. 장마는 보통 7월 중순 정도면 끝이나지만 습도가 아주 높아 숨이 턱턱 막히는 무더운 더위가 이어지고 비도 자주 온다. 햇빛도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양산이나 모자 등은 필수.


7월 중순(보통 7/15일을 앞뒤로 5일 정도)에는 일본  3대 마쯔리(전통 축제)  중 하나이자 교토의 최대 마쯔리인 기온 마쯔리祇園祭り가 열린다.


안 그래도 붐비는 교토의 시내(시죠, 기온 일대)가 엄청엄청 붐빈다. 마쯔리 구경이 목적이라면 추천이지만,  호텔 예약이나 시내에서의 이동이 불편할 수도 있다.


 8월 중순에는 일본의 추석인 오봉 휴가가 있다. 이 때의 휴가도 3일 이상인 경우가 많다. 고향에 돌아가거나 휴가를 가는 사람도 많아서 이 때에 장거리 이동 계획이 있다면 표는 미리 구해야 한다.


교토의 계곡 기요타키 清滝


9월-10월


:9월까지는 무덥고 태풍이 자주 온다. 태풍이 오면 교통 기관이 마비되는 경우도 있다.(그리 심각해 보이지 않아도 사고 예방 차원에서 운행 중지를 하는 경우도...)


10월이 되면 조금씩 시원해져서 드디어 가을이 오는 건가 하는 날씨가 시작된다. 여행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지만 단풍은 한국보다 늦어서 이 시기에 단풍을 기대하기엔 이르다.


교토부의 북부 교탄고 京丹後


11월-12월


:11월 중순부터 단풍이 든다. 벚꽃 시기와 함께 교토 숙박비가 몇 배로 오르는 시기.


 단풍이 목적이 아니라면 단풍 시기는 사람이 너무 많으나 주의(여러 사찰, 신사들의 단풍이 멋지긴 하지만 사람이 정~말 많다. 사람 물결에 밀려 다닌다고생각하면 된다) 12월 중순이 되면 단풍도 거의 진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교토역 내에는 대형 트리가 꾸며진다. 교토역 에스컬레이터를 따라 올라가면 트리를 지나 옥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데 옥상에서는 교토 시내를 전망할 수 있다.(무료)


12월 말에는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연말연시 휴가가 시작된다.


기타노텐만구의 단풍 北野天満宮の紅葉


[TIP 일본의 휴일 검색하기]

 (일본의 휴일은 매년 달라지는 게 많으니 계획을 짜기 전에

  일본 구글 www.google.co.jp

  일본 야후 www.yahoo.co.jp 에서 검색)


 일본의 휴일 일람 → 2018年 祝日一覧

http://calendar.infocharge.net/cal/2018/

 *연말 연시 휴가(12월 말~1월 초) 와 오봉 휴가(8월 중순)는 표시되어 있지 않다.

 *휴일이라고 해서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관광지가 매우 붐비고 가고 싶은 가게가 문을 닫을 수도...

 *일본은 공휴일을 보통 축일(祝日)로 표기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른쪽을 먼저 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