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이사이 Aug 17. 2019

나만 참으면 괜찮..아질까?

가족, 친구, 연인에 상관없이 함께 살아가다 보면 의견이 맞지 않아 충돌하고, 싸우게 되는 일이 생긴다. 한 끼 식사를 정하거나 물건을 구매하는 비교적 작은 문제부터 여행, 제테크, 이사 심지어 (연인의 경우) 결혼과 같은 큰 문제까지 우리는 문제나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도, 생각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의견이 맞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의견이 맞지 않고 싸우게 될 경우 직설적으로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한 사람 혹은 두 사람이 '나만 참으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참는 사람들도 있다. 성격적인 부분도 있지만, 어렸을 때부터 싸움이나 화가 부정적인 감정이고, 싸움은 나쁜 것이라고 배우면서 자란 것도 한 몫한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마찬가지다. '내가 참고 넘어가지 뭐.'라고 속으로 되뇌이면서 화를 내야 하는 상황에 속으로 삭히고 넘어갔다. 나만 참으면 지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내가 참아서 싸우지 않고 넘어간 문제들도 많았기 때문이다. 얼굴 붉히고 서먹해지기 싫었고, 어떤 사람과는 싸움때문에 그 사람을 잃게 될까봐 두렵기도 했다.


문제는 언제까지고 참고만 살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싸우지 않고 넘어갔던 문제들은 겉으로는 지나간 듯 보였으나 지나가지 않았었다. 그때의 문제는 서로의 습관 속에 남아있었고, 참았던 내 마음에도 남아있었다. 그러다 비슷한 문제가 생기거나 그 사람과의 갈등이 깊어지면 어김없이 그때의 문제들이 생각났다.


나만 참으면 관계가 끝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 믿고 참으려 하지만, 사실 참고 말을 하지 않으므로 인해서 서로 대화를 하고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놓치게 될 수도 있다. 처음에는 단지 그 문제의 해결 기회를 놓치게 되지만, 결국 그 관계를 놓치게 되는 것과 같다. 참고만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관계의 끝뿐만 아니라 그렇게 참는 마음은 다른 방식으로 표출될 수도 있다. 너무 과도한 스트레스나 화병, 우울증과 같은 마음의 병에 걸리거나, 각종 방어기제를 사용해 자신을 보호하려 할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 그 관계의 끝 뿐만 아니라 본인에게도 큰 상처를 남기게 된다. 그렇기에 제대로 싸우는 방법은 우리의 관계 그리고 나를 위해 필요하다.


화는 무례한 사람이나 상황으로부터 나의 선의 여기까지라고 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나는 화의 제 기능을 살려 '제대로' 화를 내야한다고 생각한다. 즉, 상대방에게 큰 소리를 지르거나 상대방을 몰아세우는 대화가 아니라 그 상황에서의 내 감정, 내 생각은 이랬다고 상대방에게 알려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나는 너가 약속 시간에 늦어서 화가 났다, 매번 약속에 늦는 너를 보면서 나는 너가 나와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것같았다처럼.


이 방법은 나 전달법(I-message)이라고 하는데, 상대방의 행동으로 인해 내가 느낀 감정을 이야기하여 내 입장을 이해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내 감정을 이야기하는 동시에 상대방을 이해시킬 수 있다. 이 방법만이 정답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제대로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고, 내 감정을 이야기하며,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참고 살아가는 것이 좋은관계가 아니라, 제대로 이야기하고, 또 때로는 싸우기도 하고, 싸운 뒤에 화해도 하며 서로에 대한 앙금없이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관계가 가장 좋은 관계가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잘 하고 싶은 마음 때문에? 아니 덕분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