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가 되는 첫걸음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 생산성 앱에 대한 리뷰를 하고 노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노션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All-in-one workspace
노션을 설명하는 한 마디입니다. 모든 업무를 한 작업공간에서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예로 Notes&Docs, Wikis, Projects&tasks를 노션에서 모두 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노션의 기능을 살펴보면. 노션은 노트앱과 스케쥴러와 자료를 합친 것으로 사용자들이 필요한 것을 하나로 합쳐서 적절히 사용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일잘러들이 노션을 활용하는 이유는 3가지입니다.
첫째,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정보, 서류, 자료를 노션에 저장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둘째, 업무에 맞게 칸반 보드나, Todolist를 만들어 업무 행상항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셋째, 노션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직장 동료나 거래처 직원들과 협업이 용이하다.
노션에 이런 장점이 있는데 그럼 단점은 없느냐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노션은 블록 형태로 사용합니다. 이는 에버노트에서 노트북을 만들고 노트를 작성하는 것과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생소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둘째, 노션을 제대로 활용하시려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셋째, 노션앱이 좀 느리고, 한글화가 아직 안 되었는 점입니다. 위의 이런 이유로 노션을 활용하다가 포기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럼, 오늘 가장 중요한 질문인 '노션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느냐?'에 대한 생각해 볼 시간입니다.
노션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두 가지인데요. 첫째는 커스트마이징, 즉 나의 업무 환경에 맞도록 편집과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과 둘째는 내가 만들어 놓은 템플릿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업무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메인 데이터베이스를 잘 구축하면, 사업의 목표, 업무 진행상항, Todolist, 서류 및 정보 관리, 업무 일정 관리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업무 시간 단축은 물론 업무의 효율도 상승하게 됩니다.
일잘러가 되는 과정을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 번 잘 만들어놓은 노션은 분명히 일잘러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노션 사용에 대한 원리부터 먼저 설명드리고 본격적으로 노션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잘러 되기 프로젝트
1. 일잘러 되기 위한 첫걸음. https://brunch.co.kr/@kys4620/1
2. 생산성 앱 리뷰. https://brunch.co.kr/@kys46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