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Jul 06. 2020

노션을 활용하여 일잘러 되기

일잘러가 되는 첫걸음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 생산성 앱에 대한 리뷰를 하고 노션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노션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All-in-one workspace


노션을 설명하는 한 마디입니다. 모든 업무를 한 작업공간에서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예로 Notes&Docs, Wikis, Projects&tasks를 노션에서 모두 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노션의 기능을 살펴보면. 노션은 노트앱과 스케쥴러와 자료를 합친 것으로 사용자들이 필요한 것을 하나로 합쳐서 적절히 사용하여 업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일잘러들이 노션을 활용하는 이유는 3가지입니다.

첫째,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정보, 서류, 자료를 노션에 저장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 
둘째, 업무에 맞게 칸반 보드나, Todolist를 만들어 업무 행상항을 점검하고 관리할 수 있다. 
셋째, 노션 페이지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직장 동료나 거래처 직원들과 협업이 용이하다. 


노션에 이런 장점이 있는데 그럼 단점은 없느냐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점만큼이나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 노션은 블록 형태로 사용합니다. 이는 에버노트에서 노트북을 만들고 노트를 작성하는 것과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생소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둘째, 노션을 제대로 활용하시려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만만치 않습니다. 셋째, 노션앱이 좀 느리고, 한글화가 아직 안 되었는 점입니다. 위의 이런 이유로 노션을 활용하다가 포기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럼, 오늘 가장 중요한 질문인 '노션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느냐?'에 대한 생각해 볼 시간입니다.


노션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두 가지인데요. 첫째는 커스트마이징, 즉 나의 업무 환경에 맞도록 편집과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과 둘째는 내가 만들어 놓은 템플릿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업무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지만, 메인 데이터베이스를 잘 구축하면, 사업의 목표, 업무 진행상항, Todolist, 서류 및 정보 관리, 업무 일정 관리 등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업무 시간 단축은 물론 업무의 효율도 상승하게 됩니다. 


일잘러가 되는 과정을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 번 잘 만들어놓은 노션은 분명히 일잘러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줄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노션 사용에 대한 원리부터 먼저 설명드리고 본격적으로 노션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잘러 되기 프로젝트

1. 일잘러 되기 위한 첫걸음. https://brunch.co.kr/@kys4620/1
2. 생산성 앱 리뷰. https://brunch.co.kr/@kys4620/2



매거진의 이전글 생산성 앱 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