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생훈장 Jul 19. 2023

상사화 이야기

아파트 마당에 꽃이 피었습니다

동은 다르지만, 제가 사는 아파트 마당에 상사화가 피었습니다. 올해 처음 피지는 않았을텐데 저는 처음 보는 것 마냥 신기하기만 합니다. 

봄에 잎이 먼저 피었다가 6-7월이 되면 말라 버리고 그 다음에야 꽃대가 올라와서 꽃이 피는 식물이라, 잎과 꽃이 서로 만나지는 못하고 그리워하기만 한다고 해서 상사화(相思花)라는 애틋하고 고운 이름이 붙었답니다. 


오래 전 고창 선운사에 갔을 때 붉은 색 꽃들이 가득 피어 있는 걸 보았고 주위 분들이 그 꽃을 상사화라고 해서 지금까지 그런 줄 알고 있었는데, 오늘 찾아보니 그 꽃은 꽃무릇 혹은 석산이라고 하는 꽃으로 잎과 꽃이 같이 피지 않는 점은 같지만 초가을에 먼저 꽃이 피고 꽃이 진 다음에 잎이 나서 겨울을 난다고 하네요. 상사화는 나리꽃을 많이 닮았는데, 꽃무릇은 그보다 좀 더 모양이 화사하고 색이 붉어서 눈에 더 잘 뜨일 것 같습니다. 


아파트 마당이라 별로 볼 것이 없을 듯해도, 자세히 살펴보면 철따라 이렇게 여러 가지 꽃이며 풀들이 피고 집니다. 오고 가면서 눈길 잘 주고 다녀야겠다 싶고, 우리 아파트는 아니지만 조금만 나가면 강주연못에 연꽃도 피는 시절이 되었으니 마음 내어 한 번 다녀와야겠다 다짐해 봅니다. 


(맨 아래쪽 사진은 서울시가 만드는 내 손안에 서울 사이트에서 가져온 길상사의 꽃무릇 사진(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2748)입니다. 문제가 된다면 내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딸의 등원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