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레인 Apr 20. 2023

두려움을 비워야 실행할 힘이 생긴다.

[강의 노트] 행동 감정 이완법_ 1강

아무개!
세상에 너의 가치를 증명할 것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것
행복해질 것


왜 그래야 한다고 믿었을까요?


열심히 살아도

늘 갈증이 있었습니다.



'이것이 없으면 안 돼!'

'이렇게 살아야 해'

'이런 모습이 되어야 해.'


수많은 조건을 걸고, 성공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두려움이 만든 거짓 욕망,

성장하지 않으면 온전해질 수 없다는 믿음,

성취를 해내야만 행복할 수 있다는 믿음

그 믿음들은 거짓이었어요.


많은 것이 달라진 지금,

저를 괴롭히던 조급함과 불안함의 자리에

편안함이 들어섰습니다.


노력하되 억지로 하지 않고

하지 않으면서 불안해하지 않습니다.


나의 계획과 능력을 믿는 대신

나보다 더 큰 힘을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해야 할 일은

통제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노자는 부드러움이 억셈을 이긴다고 했습니다. 이소룡은 흐르는 물처럼 되라고 했죠. 마이클 싱어는 비저항의 길이야말로 일생의 노력을 바쳐도 아깝지 않은 길이라고 했습니다.


오롯한 나의 삶을 찾아가기 위해서는


버티며 사는 하루하루, 숨막히고 도망치며 생존하는 날들에 지쳐있다면 삶의 난이도가 한층 낮아지는 이완이 필요한 때입니다.


꽉 쥔 힘을 풀고

자연스럽게_


두려움을 비워야 실행할 힘이 생깁니다.


행동 감정 이완법(애씀 없이 자기실현법)은 본래의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잠재력을 발휘하는 삶에 관한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힘 빼고 한 일이 결과가 더 좋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