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경원illust Mar 17. 2017

난생 처음 들어본 상욕

그림일기

주의) 폭력적 비속어 포함

어제 저녁 6시가 넘은 퇴근길 지하철을 탔다.
만원 지하철인데도 불구하고 내가 탄 입구 문가가 이상하게 쎄~ 한 기분으로 사람들이 지금 내가 서 있는 공간에서 거리를 두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이 경우 대부분 어딘가에 노숙자나 술취한 사람이 있어서 사람들이 피해서 서 있는 경우다.
주위를 둘러보니 그렇지는 않은거 같았지만 주변 경계를 좀 하고 있었다.

그러다 별 다른 상황 없길래.
한손에는 스무디킹 쥬스. 한손에는 휴대폰을 든 나는 휴대폰을 보기 위해 손을 올렸다

그 순간.
앞에 뒤돌아서있는 중년의 여자의 오리털 자켓 뒷부분 어딘가가  내 손이 닿았나보다.
(닿았나보다 라고 말하는것은 내가 의식하지 못할만큼의 희미한 부딪힘이었을꺼다 나는 사람들과의 '최소한의 거리' 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갑자기 그 사람이 뒤를 돌며 큰소리로 '밀지마 이 시발년아!'
라고 소리를 지른다.
나는 이 상황이 뭔지도 모르고 나한테 하는 말인지도 몰랐다.
그러다 문득 주변 사람들이 피해 서 있는 이유와 -저여자 또 저런다- 는 표정을 보고 상황을 깨달았다
그 여자는 이어서 바로
'내가 암 말을 안하면 아주 내 어깨에 손을 턱 하니 올리고 당당히가. 넌 그러면 좋겠냐 이 쌍년아'
라고 소리친다. 나한테.

어리둥절.
화가 난다기보다는
티비나 인터넷에서 보던 상황을 눈 앞에서 내가 겪는 구나. 싶고.
도대체 저 여자는 왜 저렇게 되었을까. 불쌍하기까지 하다.
무슨 분노와 상황이 있어서 저모양이 되었을까.

살면서 그 누구에게도 '년' 소리 들어본 적 없는 나는 난생 처음으로 상욕을 들어봤다.

난 지금 이 자리를 피해야 하나. 내가 젊고 덩치큰 남자였으면 이 미친여자가 나에게 이랬을까. 또다시 상욕을 하면 녹화를 해야하나 신고를 해야하나.
라는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하아..
서울 살면서 참. 별 일이 다 있군. 내가 상욕도 들어보는 군. 이란 생각으로.

열차는 그대로 이동하며 난 그자리 그대로 서서 갔다.


작가의 이전글 지금을 기억해두고 싶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