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전시행사
국내에는 국방 관련 여러 전시 및 박람회 행사들이 있다. 규모가 큰 주요 행사 위주로 확인하고, 참여를 위해 필요한 것과 국방벤처 협약기업의 혜택이 무엇인지 간략히 알아보자.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
국내에서 가장 큰 방산 전시행사이다. 육해공, 체계기업, 해외 방산업체까지 대규모 참여하는 행사로 2년에 한 번 성남 비행장에서 개최한다. 공군의 에어쇼는 여러 행사 중 단연 돋보인다.
국제 해양방위산업전 (MADEX)
조선 해양분야에 한하여 실시되는 전시행사이다. 해군 관련 가장 큰 전시 행사이며 2년에 한 번 실시한다.
대한민국 방위산업전 (DX-KOREA)
육군의 기동화력시범을 볼 수 있는 육군 중심의 방산 전시행사로 1년에 한 번 개최한다.
국방과학기술대제전
방위사업청 주최로 실시하는 행사로 4차 산업기술 및 미래기술 중심의 행사이다. 미래기술에 대한 여러 체험행사가 있고, 미래도전 기술 및 핵심기술 성과 발표를 병행한다. 전시보다는 체험 및 발표, 대회 위주의 페스티벌로 1년에 한 번 개최한다.
방위산업 부품 장비 대전
방위사업청 주최로 실시하는 행사로 다른 전시행사와 마찬가지로 중소기업 제품 전시, 육해공 부품 국산화 품목 전시가 이루어진다. 보통 지자체와 공동 주최하고 각 지자체의 연구기관, 대학교 기관에서도 참여하는 행사로 1년에 한 번 개최한다.
전시 참여와 협약기업의 혜택
각 행사마다 홈페이지가 개설되어 있다. 홈페이지에는 다음 행사 일정까지 공개하고 있으므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참가하는 기업은 참가비 및 부스 대여비를 지불하는데, 300만 원~500만 원선까지 이루어진다. 각 전시행사마다 국방기술진흥연구소에서는 연구소만의 전시공간을 대여 또는 할당받는다. 연구소의 전시공간에는 국방벤처 협약기업이 전시할 수 있도록 무료로 부스를 대여해 준다. 협약기업 입장에서는 일반 전시에 비해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함께 기업을 홍보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물론 공간의 제한으로 모든 협약기업에게 제공하지는 못한다.
국방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된 시제품이 있다면, 이러한 다양한 전시 및 박람회 행사 참여를 통해 홍보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전시 참여도 가능하지만, 비용이 들고 바이어나 기관 VIP의 눈에 들기 힘들 수 있다. 반면 국방벤처 협약기업으로 참여한다면, 비용도 들지 않으며 군 관련 해외 바이어 및 여러 기관의 VIP의 눈에 들 기회가 많아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