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사주점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준규 Apr 17. 2022

기토

무더위도 한 풀 꺾이고, 서서히 가을을 향해 가는 상태!

#기토

무더위도 한 풀 꺾이고, 서서히 가을을 향해 가는 상태!


가득 찼던 양의 기운이 힘이 빠지면서, 음기가 일어나고 있어요! 외부에서 내부로 에너지의 방향전환!


#정인성향의_기토

정직, 수용, 인내, 다정다감, 고민, 신중, 계획, 학습


#기토가_강한_사람들

이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내부적으로 파고드는 속성이 있어 내가 제일 중요하고 소유욕이 강해요. 남들과 비교를 자주하고,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려해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데, 그게 잘 안될때에는 자기중심적으로 변해 이기적이라는 소리를 들어요.


그래서 인간관계에서 상처받지 않기 위해 힘든 사람들은 미리 피하고, 다수의 상황에서는 대세 의견을 잘 따라가요. 특별히 자신의 의견을 펼쳐야할 때는 명분을 가지고 치밀하게 납득시켜요. 표현방식이나 언어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잘 해내요.


하지만 안으로 파고드는 성질이 있어, 다른 글자들이 토기운을 보강해줘야해요. 기토 인간들은 실제로도 화를 안으로 삼키는 경우가 많으니 주변에서 잘 해주어야 해요. 기토 자신도 이기적인 면을 줄여야 하구요.


추진력보다는 신중함이 강해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은 점! 참고해주세요!


#기토와의_천간관계

갑목 : 기토가 키워야 할 대상! 기토의 기쁨! 특히 갑목도 기토를 반겨서 만나면 달려들어요!(갑기합화토)

을목 : 을목은 자라면서 땅을 다 해쳐요. 딱히 반갑지는 않네요.(을기충)

병화 : 겨울(해자축월)생에게 필수에요. 태양이 안뜨면 기토가 얼어버리거든요. 토기운이 약할때도 수기운을 극복하게해주니 반드시 필요한 존재!

정화 : 임수의 공격을 방어해줘요! (정임합화목)

무토 : 본능적으로 끌려요! 재주는 기토가 부리고, 성과는 무토가 가져가요. 그래도 함께할때 좋은 결과가 나오니 좋네요.

기토 : 기토는 고립되면 안돼요. 함께 하면 좋겠네요.

경금 : 기토는 자신이 다른 천간에 맞춰서 행동해요. 경금에게도 마찬가지.

신금 : 기토는 반짝반짝 빛나는 신금이 좋지만 신금이 기토를 반기지 않아요. 보석은 흙이 묻는걸 싫어하거든요.

임수 : 기토가 임수라는 큰 물을 만나면 흙이 무너져내리고 물 또한 흙탕물이 되어요(기토탁임) 이때, 물이 너무 깨끗하다면 임수가 쓸모있는 물이 되어요. 기토가 튼튼하거나 병화가 있으면 치유가 가능해요.

계수 : 기토는 강한 계수도 기쁘게 반기고 통제해요(기계충)


✨최상의 조건 : 이 옥토는(기토)은 태양(병화)를 만나서야 무엇을 키우려는 의지가 생기고, 물(수기운)이 있을 때 그 의지가 실현되며, 나무(목기운)가 있을때 그 결실이 보여요. 곁에 큰 산(무토)이 있으면 물길도, 생명들도 자연스럽게 이 땅을 향해오니 나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겠네요!


#기기병존(己己)
 기기병존은 드넓은 땅의 형상으로 역마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나 그 범위가 실제로 넓지 않아요. 광역역마가 세계일주를 목표로 한다면 이 사람들은 전국여행 혹은 도시여행 등을 먼저 생각하겠어요. 또한 기토가 한 개인 기토일간들은 큰물(임수)를 만나면 홍수가 나버리지만(감당하기 힘듦) 기토가 3~4개까지 넓어지면 점점 더 많은 물도 감당할 수 있어요.



#정직 #내부적 #수축적 #정신적 #교육적 #일반적 #드러나지않음


기토의 관심은 내부를 향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무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