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는 시집이 있었던가? ... 따릉이를 타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습관이 생겼다. 예전에는 그저 스쳐지나던 자전거 거치대가 그냥 거치대인지, 아니면 따릉이 거치대 인지를 살펴보게 되고, 따릉이 거치대면 몇 대나 남아있는지 살펴보게 된다. 무심고 지나다니던 보도와 횡단보도가 인도와 자전거 도로로 나누어져 있음도 눈에 들어오고, 지나다니는 자전거 중 따릉이가 얼마나 되나에도 눈길이 간다.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방을 구할 때, ‘역세권’이란 말을 응용하여 ‘따세권’(따릉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말도 사용된다고 한다. 오늘 있었던 일.... 저녁을 먹고 소화도 시킬겸 따릉이를 타려고 집 근처의 따릉이 거치대로 향했다. 마침 딱 한 대가 막 반납된 상황. 재빨리 QR코드를 스캔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잠금장치가 풀리지 않았다. 휴대폰에는 대여가 됐다는 카톡이 온 상태에서 몇 분간 조급하게 애쓰다, 결국 안내 표지판에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걸었다. 마침 주말이라 그런지 자동응답기는 10분 가까이나 기다리게 한 후에야 안내원을 연결해 주었다. 안내원이, 꺼내지도 않은 자전거를 반납처리해 주고 다른 자전거를 빌리려고 둘러보니, 텅 비어있는 거치대. 1시간이나 2시간 마다 자전거를 반납해야 하는 규칙을 생각해보면, 따릉이의 회전율, 즉 시민들의 이용률이 상당히 높다는 증거일 것이다. 투덜거리며 집에 돌아와 저녁뉴스를 보고 다시 따릉이를 빌리러 갔다. 이번에는 무난히 성공하여 강변에서 1시간 동안 따릉이 라이딩! ... 누구라도 큰 마음을 먹고 운동기구를 샀다가 제대로 쓰지도 않고 흐지부지 대형 쓰레기를 만든 기억이 하나 쯤은 있을 것이다. 시민들 가까운 골목 모퉁이마다 놓여있고, 누구라도 시간이 있으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따릉이는 서울시의 성공한 공공정책인 듯 하다. 잘 관리되고 시민들이 제대로 이용하기만 한다면 이는 모두에게 이로울 것이다. 환경오염과 온난화로 갈수록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에게도, 매년 운동부족으로 허약해지거나 뚱뚱해져가는 시민들에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