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알록달록 Jan 04. 2023

프로불편러의 새해 인사

20230104


그러고 보니 매년 새해 계획이 무어냐고 물어보던 알바녀석이 올해는 질문 없이 넘어갔다. 아무래도 내가 언젠가 '그딴 거 없다'며 썼던 글을 의식한 듯하다. 글을 쓰기 시작한 후로 주변인들로부터의 은근한 조심성이 느껴진다. 나의 글은 내가 그동안 굳이 말로 하지 않았던 불만에 대한 게 대부분이라 그런지 쓰면서도 내가 싫어하는 것에 대해 일종의 선언 같은 걸 하는 느낌이기도 했다. 이런 걸 읽은 사람들은 내가 보기보다 예민한 녀석이라는 생각에서 였는지, 나와의 사이에서 생길 수 있는 크고 작은 트러블을 미연에 방지하려 노력하는 듯했다. 내 입장에서는, 이렇게 속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해 온 어느 순간부터 주변 사람들이 좀 내 눈치를 보는 것 같았다. 의도한 것도 전혀 아니었고, 글에서만큼 현생에서는 그렇게까지 냉소적이진 않을 텐데. 그래도 나름의 배려일 테니 감사히 받아들이기로 했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신경을 쓰게 만들어 미안하기도 하다. 음. 또 나 혼자 쓸데없이 너무 깊이 생각하고 있는 건가.


고양이가 좋아하는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걸 해주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가 싫어하는 걸 안 하는 사람이라고 한다. 의외로 굉장히 소박한 바램 아닌가.

싫어하는 걸 안 하는 사람이 더 좋은 건 나도 그렇다. 고양이와 오래 살아서 이렇게 된 건지, 아니면 나의 선천적인 이런 성향이 고양이와 잘 맞아 이렇게 같이 살게 된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제는 ㅅㅎ언니와 점심 약속이 잡혀있었다. 언니와는 언젠가부터 주기적으로 부대찌개를 먹는 날이 있었다. 잊을 만하면 생각날 때쯤 한 번씩 가는 집이 있다. 어제도 오랜만에 그 집에 가는 날이었다.

내 퇴근 시간에 맞춰 언니가 도착했다. 차에는 언니의 조카도 타고 있었다. 약속과 달라서 당황스러웠다. 조카가 방학이라 같이 밥 먹고 학원에 데려다 줄 예정이라고 했다. 이 상황이 대수롭지 않을 사람이 대부분이겠지만 나는 약속을 취소했다. 그동안처럼 언니와 둘이 먹는 줄 알았지, 애기도 같이 올 줄은 몰랐거든. 조카랑 둘이 먹으라고 보내고 은행에 가서 업무를 마저 봤다.


다른 이유는 없고, 그냥 편하게 밥 먹기 힘들 것 같아서 였다. 아이와 함께 있는 게 어떤 건지도 잘 모르고, 아이 앞에서 해야 될 말과 해서는 안 될 말을 잘 구분할 줄도 모른다. 괜히 애 앞에서 말 실수 할지도 모르잖아. 그리고 나는 피어싱에 문신도 많은 흡연자인데. 저번에 인터넷에서, 어떤 부모가 자녀의 어린이집 선생이 흡연자라며 자격이 있네 없네 하는 글을 본 적이 있었다. 아이 앞에서 피우는 것도 아닌데 요즘의 부모들은 별게 다 불쾌할 수도 있구나, 싶었다. 아이를 가질 생각이 전혀 없는 나로써는 감히 이해해보려 할 수도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비슷한 상황이라도 애초에 만들지 않는 게 상책이다. 스스로가 모범적인 어른이 아니라서, 나는 아이와 함께 있는 상황이 아주 어렵고, 긴장되고, 눈치 보이고, 불편하다. 어쩌면 나 자신이 어릴 때 겪은 것들을 디테일하게 기억하고 있어서 그럴 수도 있겠다. 어른들은 ‘애가 뭘 알겠어’ 하면서 어쩌다 애 앞에서 실수를 해도 크면 기억도 못 할 줄 알지만, 나는 어릴 때도 집안의 분위기가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알만한 건 다 아는 애였고, 아직도 잊기 힘든 것들이 남아있다. 그런 것들이 다 그 약속을 취소한 이유였다.


이런 장황한 해명을 한 게 아닌데도, 언니는 알겠다고 괜찮다며 돌아갔다. 둘이라도 먹으러 갈 줄 알았는데 다시 집으로 갔다고 한다. 여기까지 왔는데 그냥 돌아가게 만들어서 섭섭하기는 했을 거다. 조카가 같이 온다고 미리 얘기했었다면 나도 출발 전에 설명했겠지. 상황적으로 취소는 내가 했지만 아쉬운 건 나도 마찬가지였다. 언니와의 간만의 약속이기에 평소보다 의상도 신경 써서 입고 출근했고, 이따 맛있게 먹기 위해 일하면서 밥때도 계산해서 먹으며 일부러 뱃속을 비워두었었다. 그리고 부대찌개,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약속이 깨지고도 자꾸만 생각이 나서 결국 퇴근 후 다른 곳에서 배달이라도 시켜 먹었다.

또 나 혼자 예민 떨어서 괜히 눈치 보게 만든 것 같아 언니에게 미안한 마음이 든 건 사실이지만, 미안해하지 않기로 했다. 다만 이런 내 입장에 대해 화내지 않고 쿨하게 납득해 준 그 마음은 동생으로서 굉장히 고마웠다.


나의 이런 까탈스러움을 받아줬던 친구들이 또 있다. 수원에 살고 있었을 때부터, 고등학교 1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몇몇 동창들과 오랫동안 이어져 온 단톡방이 있었다. 친구들과 떨어져 천안에 오게 된 나에게 그 친구들과의 연결고리라고는 그 단톡방뿐이었다. 단톡방 안에서의 나는 거의 눈팅만 하는 ‘아싸’였지만, 녀석들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기도 했고 천안엔 친구도 없었어서 어쩌면 단톡방이 조금은 의지할만한 구실이기도 했다. 하지만 말 많은 내가 눈팅만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어릴 땐 친했을지 몰라도, 어른이 된 우리는 많이 달라져 있었다. 친구들은 그 안에서 남자 얘기, 직장 얘기, 다른 동창들 얘기, 잠자리 얘기까지 정말 별 얘기를 다 했지만 내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는 극히 드물었다. 남자를 볼 땐 사랑보다 조건을 따졌고, 허구한 날 시댁이나 직장 상사를 까 내리는 말을 하거나 단톡방 안에 없는 다른 동창의 뒷얘기를 하는 식이었다. 첫 장사라는 현실에 적응하는 것만 해도 하루하루가 버거웠던 나는 어느 순간 단톡방 알림 숫자가 24시간 내내 점점 늘어나 있는 것만 봐도 짜증이 났다. 그 숫자를 없애려고 가끔 들여다보면, 모두가 배부른 소리나 하고 있는 것처럼 들렸다. 내가 왜 이들 사이에 속해 이런 의무감을 가져야 하는지, 이들은 본인들과 결이 달라도 한참 다른 나를 무엇 때문에 끼워주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더 이상 그곳에 있고 싶지 않았다.


그러던 중 어느 해의 1월 1일 아침. 친구들에게 마지막 톡을 남기고 한 톨의 미련도 없이 그 단톡방을 나왔다.


「떡국들은 챙겨 먹었냐? 나는 올해부터는 억지로 하는 건 뭐가 됐던 안 하려구. 그래서 이 방도 나갈 거니까 용건 생기면 개인적으로 연락 부탁할게.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아!」


그 직후 그 단톡방 안에서 무슨 말들이 오갔는지 나는 모르지만, 곧 한 평화주의자 친구에게 소환되어 다시 초대됐었다. 장난하는 건 줄 아는 모양이었다. 한 번 더 [나가기]를 누른 후, 나를 초대한 그 친구에게 개인톡을 보내 아까한 말은 진심이니 다시 부르지 말아달란 부탁을 했다.


그게 뭐라고, 그거 하나 나갔다고 마음이 그렇게 편해질 수가 없었다. 전혀 공감할 수 없는 이야기, 알고 싶지 않은 이야기, 징징대는 소리, 가식적인 말들, 이런 척 저런 척, 했던 말들의 반복, 호들갑스런 리액션, ... 그런 영양가 없는 것들로부터 벗어난 순간 비로소 자유로웠다. 빛바랜 우정과 맞바꾼 해방감. 그 선택은 그해에 가장 잘한 일이었다.

그 안에 속해 있던 친구들과의 인간관계도 자연스럽게 정리됐다. 성향이 맞지 않던 친구는 나의 행동에 불쾌했는지 다신 연락할 일이 없었고, 그럼에도 이따금씩 나를 궁금해한 친구들은 여전히 개인적으로 연락을 해 온다. 읽을지는 모르겠지만, 이토록 이기적인 나샛기마저도 받아들이고 이해해 준 ㅅㅁ와 ㅎㅈ이에게 늘 고맙다.


“여러분, 하고 싶은 거 하세요!”


노홍철이 SNS에 피드를 올릴 때마다 꼭 붙이는 말이다. 단순하지만 결코 쉽진 않은 이 말을 참 좋아한다. 노홍철이라는 사람은 대외적으로는 그저 웃기는 캐릭터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정말 똑똑하고 진실된 사람이라는 걸 나는 안다. 그게 뭐든 간에 하고 싶은 걸 하는 사람은 참 멋지다.

바꿔 말하면, 하기 싫은 건 안 하면 된다.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기에도 인생은 짧다.

여러분도 하고 싶은 걸 다 할 순 없더라도, 적어도 하기 싫은 건 억지로 참지 않으면서 그걸 미안해하지 않는 새해가 되시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두가지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