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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우컴퍼니 Dec 17. 2021

라이브커머스, 커머스의 필수가 되어가다.

라이브커머스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놓치지 말아야 할 점

라이브커머스는 기존의 전통적인 홈쇼핑 채널에 비해 수수료 절감이 가능하고, 자사 플랫폼을 통해서 진행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비용 부담이 적어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플랫폼과 상품 구성, 그리고 쌍방향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라이브커머스는 기존 TV 홈쇼핑 기업뿐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 플랫폼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중소형 플랫폼 기업, IT, 제조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이 모두 뛰어들며 그 시장 규모가 급속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한 증권사 리포트에 의하면 올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4000억원 규모에서 7배 이상 증가한 2조80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업계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시장 규모가 10조 이상 수준으로 크게 증가해 기존 국내 홈쇼핑 시장 규모를 거뜬히 뛰어넘는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 도입으로 월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는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고, 한 회차 방송으로 발생한 최고 매출액도 계속해서 갱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커머스의 성공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 바로 고객을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것은 DB 마케팅, 혹은 CRM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근에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카카오 플러스친구도 대표적인 DB 마케팅 사례입니다.


 DB 마케팅은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교화 시킨 타깃층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마케팅 방법으로 그 효과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닿아있는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활용하는 방식은 마케팅 효율성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타깃 소비자층이 무시하지 않을 정도로 혜택과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면, 그리고 과거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다면, 자연히 마케팅에 대한 반응 확률은 더욱 높을 것입니다. 게다가 쇼호스트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연관성이 높고, 또 고객과 공감대와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면? 타깃층은 이 방송을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라이브커머스는 타깃층이 방송을 보게 되었을 경우 제품의 소구점, 즉 소비자의 입장에서 왜 꼭 이 제품이어야 하는가를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합니다. 그리고 어느 포인트에 소비자가 클릭하는지를 놓치지 않고 확인합니다. 쇼호스트의 특정 멘트에 소비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하고 쇼호스트의 이야기를 타깃층이 수용하는지 여부를 분석합니다. 데이터 분석 결과는 다음 회차 방송에 적극 반영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라이브커머스는 마케팅 효과를 극도로 고도화시키고 있습니다.

현대 블루멤버스몰 차박 라이브커머스 리허설 현장

LAB543이 진행한 현대 블루멤버스몰의 차박 라이브커머스는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의 니즈가 급증한 차박을 컨셉으로 카즈미 캠핑용품을 소싱하여 기획한 케이스로 라이브커머스 성공 사례로 꼽힙니다. 단순히 차박 느낌을 흉내 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리얼리티를 강조하기 위해 야외에서 차박 텐트 등 용품을 직접 설치하고 장작 불멍도 연출해내어 방송 컨셉과 제품 구성, 혜택에 대한 시청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받았습니다. 소비자들의 니즈와 시장의 트렌드, 감수성을 제대로 자극해낸 효과적인 라이브커머스 사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제트 무선 청소기 라이브커머스의 경우 버즈리포트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탄생한 라이브커머스로 해당 제품의 초기 런칭 시점과 방송 시점의 소비자 인식 변화에 대한 버즈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업하였고 시청자들은 데이터 분석 결과로 도출한 제품의 Top 3 기능에 대해 계속적인 관심과 반응을 보였습니다. 동일한 제품으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수 차례 진행된 적이 있었지만, 제품에 대한 실제 소비자들의 인식, 그리고 관심 군에 대한 확실한 데이터 분석을 거쳐 기획된 해당 라이브커머스는 타 방송과 비교가 무색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매출액을 기록하였고 이는 고객사의 가전 품목군 내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LAB543은 제품 기획, 방송 기획, 송출, 진행자 섭외, 다양한 관점의 분석, 광고, 고객 접점관리 등 라이브커머스의 모든 밸류체인 전 과정을 담당하며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동원하며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면서 LAB543만의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오고 있습니다. 


갈수록 커지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우리만의 역량과 존재감을 더욱 키워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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