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earn543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컴퍼니 Jan 21. 2022

가상 인플루언서가 온다.

일명 가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 수준이 발전함에 따라 실제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가상 인플루언서의 모습은 더욱 더 정교해지고 다양한 모습과 현실감 넘치는 컨텐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화제의 가상인물 '로지', 게임 속의 가상 인간 '한유아', 인기 아이돌 걸그룹 에스파의 가상세계 멤버들. 이제는 그 이름도 익숙한 가상 인플루언서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고, 많은 기업들과 브랜드들은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많은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대선 후보 주자들도 본인의 AI 가상인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가 이렇게 영향력을 키울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이었을까요. 도대체 왜 사람들은 가상 인플루언서에 이렇게 열광하는 걸까요.


가상 인플루언서가 마케팅 트렌드가 될 수 있었던 배경은 바로 기존의 인간 모델들이 가지고 있던 사생활 이슈, 각종 부정적인 스캔들 등에서 비롯되는 리스크에서 자유롭고, 영원히 늙지 않으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아 동시다발적인 활동이 가능하다는 특유의 특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유명 연예인의 과거 유년기 시절 있었던 학교 폭력 사건이. 개인적인 질병 등으로 활동을 불가피하게 중단하거나, 팬덤을 흔들거나, 또는 모델로 활동하던 기업의 이미지를 크게 손상시키는 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점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독보적인 매력으로 꼽힙니다. 또한 실제 인물과 달리, 브랜드의 이미지와 색깔을 고스란히 인물 자체에 담아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사람보다 더 사람같은 매력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특징입니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탄탄한 팬덤을 바탕으로 유명 연예인 못지 않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미 2018년 타임지에서는 온라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 명단에 가상 인플루언서인 릴 미켈라가 방탄소년단,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함께 이름을 올리며 가상 인플루언서의 위세를 증명하고 새로운 트렌드 리더로서의 위치를 확실히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릴 미켈라의 경우에는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한 가상 인플루언서로도 꼽히는데요, 그가 작년 한 해 동안 기록한 수익은 13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중국의 모 대기업에서 가상인간을 최우수 직원으로 선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가상인간의 영향력과 가치를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가상 인플루언서 릴 미켈라 lil Miquela>


지금은 가상 인플루언서가 주로 연예계를 중심으로 한 광고, 마케팅 모델로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기상 캐스터, 은행원, 쇼호스트 등으로 활약한 사례도 있으며 영화, 드라마, 가요계에도 진출을 계획하고 있거나 이미 데뷔를 한 가상 인플루언서도 있습니다.

 

LF의 영캐주얼 브랜드인 질바이질스튜어트, KGC인삼공사의 정관장 브랜드, 신한라이프, 신한금융투자 등은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를 모델로 발탁했고, LG전자의 가상 인플루언서 ‘래아 킴’은 가수 데뷔 소식을 알렸고 윤종신 프로듀서가 함께 행보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롯데홈쇼핑은 자체 개발한 가상 모델 ‘루시’를 쇼호스트로 내세웠습니다. 그리고 2022년 1월 20일, 타타대우상용차의 신차 발표회에서는 LAB543과 타타대우 상용차가 함께 개발한 가상 인플루언서 ‘Ms.XEN’이 타타대우의 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신차 발표회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데뷔를 마쳐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보도자료 : 메타버스로 소개하는 타타대우 신형트럭>


타타대우 상용차의 신차발표회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한 Ms.Xen <LAB543>


업계는 향후 메타버스와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 인플루언서의 활용도와 영향력이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가 점차 무너지고 우리의 일상 곳곳에 자리잡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LAB543은 유통, 코스메틱 브랜드 등 보다 다양한 영역에서도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새로운 시도에 과감한 도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LAB543이 가상인간과 함께 선보일 종횡무진 활약이 기대됩니다.


[LAB543 X 타타대우] 신차발표회: MAXEN, KUXEN 프레젠테이션

#가상인플루언서 #가상인물 #lab543 #타타대우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가꾸고 돋보이게 하는 삶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