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Learn543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컴퍼니 Jun 24. 2022

소셜미디어의 변신,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가치

Learn543’ 에서는 마케팅 전문가 LAB543이 핫한 마케팅 트랜드에 대해 소개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소셜커머스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냅챗 등 소셜미디어가 기존 플랫폼에 온라인 쇼핑기능을 도입하여 유저들이 플랫폼을 떠나지 않고도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의미의 이커머스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소셜미디어 내에 의견을 남기거나 다른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으며 쇼핑 습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제품 추천과 광고를 가능하게 해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구매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20년에 추정된 소셜 커머스 시장 가치는 약 5,600억 달러 (약 724조 원) 수준이었는데요. 이후 소셜 커머스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였고, 이 때부터 많은 수의 소비자들은 집에서 핸드폰으로 간편하게 쇼핑하는 것을 더욱 선호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올해 말에 소셜 커머스 시장 가치가 약 9,580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고, 2026년에는 2조 9,00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2026년에는 소셜커머스 매출의 가치가 2조 9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에 이어 최근에는 트위터까지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뛰어들며 소셜커머스를 주요 사업으로 선언하는 등 소셜커머스 시장에 계속적으로 공격적인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률은 30.8% 수준으로 2025년에는 소셜커머스가 전체 이커머스 매출액 비중의 17%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큰 성장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소셜커머스 시장은 특히 중국에서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인터넷 유저 2명 중 1명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작년 10월, 단 하루 동안 두 명의 중국인 라이브 스트리머인 Li Jiaqi와 Viya는 30억 달러 상당의 상품 매출을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아마존 일평균 매출액의 3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반면 서양에서는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세가 비교적 늦은 편입니다. 


작년 한해 미국의 소셜 커머스 매출은 약 512억 달러로 글로벌 소셜 커머스 시장의 6.9% 점유율을 기록하는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서양에서도 향후 몇 년 간 소셜커머스 시장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제품 광고처에서 매장 자체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큰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계속적인 뚜렷한 성장세로 마케팅 시장에서 그 가치를 주목받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22, Influencer Marketing Hub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와 브랜드의 멋진 만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