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트렌드가 된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브와 SNS 등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를 통해 인기를 얻은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정 분야가 아닌 패션, 뷰티, 식음료, 관광, 헬스 등 전 산업에 걸쳐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텔레비전에 출연하기도 하는 등 활동 반경 또한 확장되었습니다. 톱 배우보다 인플루언서를 광고에 등장시키는 것을 더욱 선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일시적 유행이 아닌 하나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 한 조사 결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하는 기업의 54%가 이커머스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전체 응답 기업 중 과반이 이커머스 스토어를 운영하는 기업이라는 것인데요, 이 수치는 작년 조사 결과에 비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당 설문 조사가 브랜드, 마케팅 대행사, PR 대행사 및 기타와 같은 다양한 배경과 범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행해진 조사였다는 점에서 이커머스가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는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제휴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년 조사 결과 이미 응답 기업 중 59%가 인플루언서 제휴 마케팅 경험이 있다고 답하였고 최근 조사 결과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블로거 제휴 마케팅을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리뷰 사이트, 쿠폰 사이트, 뉴스 레터, 기고 사이트, 그리고 기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인플루언서 제휴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기업들이 인플루언서 제휴 마케팅에 식지 않는 관심을 보이는데는 다양한 목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광고 캠페인들은 특정 제품의 매출 그 자체보다는 브랜드 전체의 인지도를 제고시키기 위해 기획됩니다. 다시 말하면 이는 높은 마진을 남기는 제품 또는 부가 상품을 구매하는 특정 고객이 다른 고객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즈니스에 더 큰 수익성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브랜드에 신규 고객 유입을 가져올 수 있지만 이에 투입되는 추가적인 비용은 캠페인을 운영하는 비용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최근의 조사 결과 응답 기업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치를 긍적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응답 기업 67%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가 다른 마케팅 유형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high-quality 고객을 유입시키는데에 기여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고 대다수의 기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high-quality 고객의 유입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데에 동의한다고 답했습니다.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갈수록 성장하는 만큼 앞으로도 광고 시장의 상당 부분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참고자료: The State of Influencer Marketing 2022, Influencer Marketing 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