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프화가 Mar 08. 2022

제텔카스텐을 이해하기 위한 참고자료들

제텔카스텐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위한 알찬 자료들.

제텔카스텐은 국내 도서를 제외하면 사실 괜찮은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다. 

검색하다 보면 포럼과 기사가 종종 눈에 띄긴 하나 

주로 기초적이거나, 제텔카스텐(도서)를 정리한 내용이 많다. 

아래는 개인적으로 제텔카스텐 관련 자료를 찾으면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 링크들이다.

제텔카스텐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려 한다면 참고할 것.


*제텔카스텐이 궁금하다면 이 글부터 제텔카스텐이란?


Niklas Luhmann achiv

Niklas Luhmann achiv - 니클라스 루만의 모든 카드(원본+텍스트)가 보관된 사이트 

니클라스 루만의 제텔 중 '제텔카스텐'으로 검색한 링크 

제텔카스텐에 대한 소개글 - 제텔카스텐의 역사 등을 알 수 있음.


zettelkasten.de

zettelkasten.de - 제텔카스텐에 대해 꽤 많은 연구가 담긴 사이트. 숀케 아렌스 와 다른 방법론이지만 좀 더 원본에 가깝다고 생각된다. 

communicatingWithSlipBox 제텔카스텐에 대한 니클라스 루만의 글 영문 번역본. 사실 제텔카스텐을 공부하기 가장 좋은 자료  

Zettelkasten 방법 소개 - 사이트 저자가 해석한 제텔카스텐 기법. 제텔카스텐(도서)의 설명과 비교해보면서 읽어볼 만하다. 

Zettelkasten Forum - 제텔카스텐 포럼 중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레딧

Reddit/Zettelkasten -  제텔카스텐 레딧. 제텔카스텐 관련 기사, 질문과 답변, 관련 툴 등의 정보가 올라온다. 올라오는 양은 적지만, 심도 깊은 질문이 올라오므로 제텔카스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Reddit/ObsidianMD - 옵시디언 관련 레딧. 옵시디언과 제텔카스텐에 대한 글이 꽤 올라오며, 링크나 태그에 대한 통찰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다. 

Reddit/Logseq - 마크다운판 롬리서치라고 할 수 있는 Logseq 관련 레딧. 역시 관련 내용이 조금씩 올라온다. 

Reddit/PKMs - 지식관리기법에 대한 레딧. 제텔카스텐을 비롯한 PARA , 조니 십진법 등 다양한 지식관리기법에 대한 소개와  논의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기타

Obsidian PKM - obsidian의 포럼 중 pkm에 관한 포럼. 제텔카스텐 과 함께 다양한 pkm 기법을 다룬다. 

Zettel 노트 템플릿을 공유하세요 - Obsidian.md의 포럼 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zettel을 다루는지 엿볼 수 있다.


국내

제텔카스텐연구소 - 국내 사이트 나름 읽을만함. 노션으로 되어 있다. 

나의 제텔카스텐 - 제텔카스텐을 적용해본 경험을 꼼꼼하게 정리한 글 

제텔카스텐: 하루 메모 6장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 - 10x LESSONS의 글.


유사 제텔카스텐

에버그린 노트 - 제텔카스텐의 진화형. 디지털 시대에 더 어울리며, 많은 고민이 담겨있다.  페이지 뷰 방식이 독특한데, 옵시디언에서 이 방식의 플러그인이 존재한다. 

LinkYourThinking.com - 생각 연결을 주창하는 변형판. 나쁘진 않은데, 실제 유용성보다는 코스 판매에 주력하는 느낌이 강하다. PKM 레딧에서도 제텔카스텐과는 별개로 취급. 가볍게 훑어본 뒤 얻을 것만 얻고 넘어갈 것.


기타 문서들

EvaTomas - 제텔카스텐의 이해가 높은 미디엄 페이지이다. 

How to Take Smart Notes 리뷰(미디엄) - 제텔카스텐(도서) 에 대한 리뷰 

How to Take Smart Notes 리뷰 - 자신만의 문헌 노트 예시가 있다. 

Zettelkasten 사용방법 - 툴 없이 깔끔하게 개념만 이미지로 정리해서 이해하기 편하다. 

Duffney의 Smart Notes - 깃허브에 등록된 옵시디언 md들. 다른 사람의 실제 노트를 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된다. 

작가를 위한 제텔카스텐 - 나름의 통찰이 보이는 글 

10000 markdown files - 10,000여 개의 제텔노트. 옵시디언, LogSeq 등 마크다운을 이용하는 툴 스트레스 테스트용

매거진의 이전글 제텔에 대한 3가지 해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