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기 Jan 24. 2022

오리온자리가 반짝인다

도시의 밤하늘에도 별은 있다

멍하니 하늘을 바라보는 걸 좋아한다. 구름이 느릿느릿 흐르거나 바람을 타고 빠르게 흐르는 하늘도 좋고, 빨려 들어갈 듯 깊게 푸른 맑은 낮의 하늘도 좋다. 동이 트는 하늘의 잔잔한 따스함도 좋고, 해질녘 온 하늘을 불태우는 강렬함도 좋다.


어떤 하늘이든 시간을 들여 오래 바라보아야 그 맛을 알 수 있다. 나와 상관없이 흐르는 지구와 우주의 시간, 그리고 거대한 공간의 흐름 속에 아주 작고 하찮은 나와 우리를 느낄 수 있다.


분리수거를 끝내고 가볍게 걷는 일요일 밤의 산책길에도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별 하나가 반짝인다. 공기가 탁해서도 그렇지만 깊은 밤조차 환한 서울에서는 별 하나 보기가 힘든데, 하나를 찾으면 두 개도 찾을 수 있는 게 별이다. 두 번째 별을 찾아 눈으로 더듬었다.


두 번째 별을 발견하자 주변의 다른 작은 별들이 보였다. 밝은 두 별 사이의 나란히 붙은 세 개의 별, 조금 더 따라가니 세 별을 둘러싼 다른 별도 보인다. 오리온자리였다. 오랜만이야, 오리온.


아는 별자리라곤 오리온자리와 카시오페아, 북두칠성이 전부다. 더 많은 별자리를 알고 싶었지만 도시의 하늘에서 볼 수 있는 별은 늘 몇 되지 않았고, 열심히 책을 봐도 금세 잊기 일쑤였다. 그래도 천문학자가 되고 싶었지만 회사원이 된 오빠가 어린 시절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알려준 이 세 별자리만은 잊지 않고 있다. 어린 나는 다정하게 나란히 반짝이는 별 세 개가 유독 예뻐서 오리온자리를 제일 좋아했다.


오리온자리를 눈으로 맴돌며 지난번에 본 건 언제였던가 기억해본다. 그때는 눈 내린 고요한 밤이었고 그때도 신랑이 내 손을 잡고 걷던 중이었다. 또 언젠가는 너도 별을 좋아하냐고 묻던 수줍은 친구가 있었다. 그리고 어떤 밤에는 별이 자꾸 흐려 눈물을 계속 닦아내야 하기도 했다.


수백광년 거리의 우주에서 별빛이 달려 지구에 다다르는 긴 시간을 몇 번이나 만나는 동안에도 우리는 참 자잘하게 기뻐하고 슬퍼하고 아파하고 있었다. 어쩌면 나라는 인간도 지구라는 존재의 세포 하나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르는데.


별빛을 가리는 가로등 아래를 지나며 집집마다 불 켜진 아파트와 빌라들로 눈을 돌렸다. 작고 하찮지만 반짝일 수 있다. 거대함과 웅장함이 위대함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듯, 작음과 소소함이 무가치를 반영하는 것도 아니다.


작게 반짝이는 나의 집으로 돌아오는 길, 나뒹구는 오리온 과자통 하나를 주워 분리수거 자루에 다시 넣어주었다.




작가의 이전글 겁쟁이라 그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