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봄앤라라 Jan 11. 2022

이별에 대한 잔상

-나를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준 너에게

오른쪽 손바닥 안에 작은 멍울이 생겼다. 

곧 없어지겠지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더해지고, 손바닥으로 무언가 잡을 때마다 걸리적거렸다. 병원에서 악성종양은 아니지만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나을 거라고 말했다. 




"손에 힘을 너무 꽉 주고 있잖아. 그렇게 안 잡아도 안 넘어져."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면 나도 모르게 손잡이를 꽉 잡는 버릇이 있는데, H는 그때마다 잔소리를 했다. 

손잡이를 잡은 채 같이 흔들리는 모습이 더 위태로워 보인다고. 

차라리 손잡이 대신 자기를 잡는 게 나을 거라며 팔뚝을 내어주고 손을 내밀었다. 그리고 그를 잡고 있는 동안 나는 조금씩 단단해졌다. 

H는 힘든 내색을 하지 않았지만 휘청이는 나를 잡아주느라 몇 배는 더 힘들게 버텨야 했을 거다. 그때 우리는 홀로 서있는 것조차 고단한 20대였다.

   

그 시절의 나는 넘어지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위태로워진 집안 사정을 버텨야 했고, 언제 짤릴리 모르는 계약직의 불안감을 견뎌야 했다. 삶 자체가 위태로워서 언제든 넘어질 준비를 해야 했고, 넘어지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잔바람에 휘청이는 갈대처럼 미세한 흔들림에도 크게 넘어질 수 있어서 힘껏 손잡이를 잡고 다리에 힘을 줬다. 그리고 지금도 그 버릇이 남아있다. 


그 시절 내가 스스로에게 '넘어져도 괜찮아'라고 말했다면 어땠을까. 

넘어져도 다시 일어날 수 있다고, 넘어지는 것만으로 삶이 크게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면 어땠을까. 

늘 위태로웠던 삶이라 안정적인 것을 최우선에 뒀던 나는 무언가에 쉽게 도전하지도, 삶을 바꾸기 위해 용기를 내지도 않았다. 


결국 위태로움을 참지 못해서 H에게 이별을 고했다. 

내 삶은 나 하나 휘청이는 걸로 충분하다고, 너의 휘청거림까지 감당할 자신이 없다고. 

나에게 기꺼이 팔뚝을 내어주고, 손을 내밀었던 H는 이별을 담담히 받아들였다. 




손 안에 생긴 작은 종양이 H에 대한 기억을 끌어올렸다. 

그때 내가 손잡이 대신 H의 손을 잡았다면, 손바닥에 종양이 생기지 않았을까. 

알 수 없지만 때때로, 불현듯, 그의 손을 너무 쉽게 놓은 것은 아닌지 후회가 된다. 그렇지만 후회가 길지는 않다. 그러니 잘한 거라고, 그때는 그게 최선이었다고 생각하는 수밖에.


이별이란 게 늘 그렇다. 지나고 보면 헤어짐의 이유라는 게 별 것 아니고, 견딜 수 없이 고단했던 삶도 나아지는 때가 온다. 그래서 그때 우리가 그 힘든 상황을 함께 견뎌냈다면 어땠을까 후회하게 된다. 그러나 다시 돌아간다 해도 여전히 나의 선택도, 그의 선택도 변함 없을 거다. 

  

그저 누구에게나 선물같이 잠시 머물러주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힘든 한 시절을 버텨내라고. 그 고마운 마음을 상대에게 보답하며 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삶이라는 게 늘 어긋남의 연속이라 그럴 수 없을 때가 많다. 그러면 그 고마운 마음을 또 다른 상대에게 보답하며 살면 된다. 좋은 사람과의 추억이 나를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가난해도 마음을 나누는 데 아낌이 없었고, 차가운 손을 마주잡고 체온을 나누는 데 주저함이 없었던 H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고이고이 추억 속에 묻어둔다. 우리는 또, 오늘을 살아야 하니까. 내가 그렇듯 너도 그럴 거라 생각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다시 사랑한다 말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