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수집가 Jan 11. 2024

매일 아침 긍정확언을 하며 달라진 점

내 마음에 좋은 씨앗을 심는 일

요즘 아침 매일 스스로에게 긍정확언을 한다. 출근 준비 하면서 혼자 중얼중얼 거리며 나에게 힘이 되는 문장을 말한다.


내 마음에 힘을 주고 좋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문장 수집하는 걸 좋아해서 나의 메모장과 수첩에는 좋은 문장들이 가득하다. 그걸 다시 읽고 보는 것도 좋아하는데 소리 내서 말하는 건 최근에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매일 아침 긍정확언을 하다 보니 나에게 좋은 말을 들려주며 시작하는 아침이 조금 다르다는 걸 느끼고 있다. 삶에 크게 특별한 변화가 있는 건 아니다.


그런데 하루를 시작하는 내 마음이 좀 더 가볍고 감사를 느끼는 마음이 더 커지는 건 확실히 느낀다.


매일 같아 보이는 아침이지만
긍정확언을 하니,
나에게 아침이 왔다는 게 감사하고
 오늘 하루는 어떤 좋은 일이 생길까 하는
 긍정적인 면에 더 집중하게 된다.

예전에도 긍정확언을 몇 번 시도는 해봤으나, 뭔가 의무적으로 힘이 들어간 마음에서 하다 보니 오래가지 못했다. 금방 질리기도 하고 딱히 좋은 변화를 모르겠어서 이전에 잠시 하다가 안 했다.


그때는 내가 소리 내서 말하는 긍정확언이 아니라 유튜브를 틀어서 들었는데 그 당시의 나에겐 잘 맞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그동안 시간이 흐르고 삶에서 여러 경험과 배움을 통해 마음의 그릇도 조금 더 커지고 내가 세상과 나를 바라보는 시각도 이전과는 조금 달라져서인지 지금의 나는 아침에 하는 긍정확언이 아무 의미 없이 느껴지지 않는다.


나에게 해주는 몇 마디의 좋은 말이 나의 긍정회로에 불을 켜주고,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할 수 있는 마음에 힘을 실어준다.


긍정확언으로 내 마음에 좋은 씨앗을 뿌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매일 맞이하는 아침을 그냥 당연하게 여기는 게 아니라 새 하루를 맞이함에 감사함을 가지게 된다.


내가 요즘 주로 아침에 하는 긍정확언은

"나는 결국 다 해낼 수 있다"

"오늘은 내 인생 최고의 날이다"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다"

"세상의 모든 좋은 것이 나에게 오고 있다"


이런 말들이다. 아침에 내 마음에 심은 이 말이 나의 하루를 지켜준다.


긍정확언을 시작하고 하기 전과 후가 달라진 것을 느낀다. 특히 외부에 향해있던 내 마음이 나의 내면에 집중하게 된다는 것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다.


 ‘뭐든 할 수 있다’는 문장이
오늘 나에게 닥친 모든 일들을
편안하게 감당할 수 있는 힘이 되고,
 ‘오늘이 내 인생 최고의 날’이라는 문장이
오늘 나를 행복하게 하는
크고 작은 모든 것들에
감사를 충만하게 만끽하게 한다.


지금 나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어떻든, 내 마음에 담긴 말이 내 삶을 이끌어 간다는 것을 실감한다.




회사에 출근하면 내가 오늘의 확언으로 정한 문장을 메모지에 적어서 눈에 띄는 곳에 붙여놓는다. 그러면 일을 하다가도 자연스럽게 읽게 된다.


일을 하는 동안에도 내가 적어놓은 긍정확언이 내 마음을 지켜준다. 잠깐 머리를 식힐 때도 보게 되고, 하나의 일을 끝내고 나서 잠시 숨을 돌릴 때도 본다. 내 무의식에 이 긍정의 말을 새긴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도 이 긍정확언은 큰 힘이 된다.


좋은 문장은 나에게 좋은 에너지를 준다. 어떤 문장은 나를 끝까지 붙들어주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도 한다.

좋은 문장을 반복해서 읽으며
 내 마음에 심으면 어느 순간 내 삶에서
 그 문장의 씨앗이 싹을 틔우고 열매를 맺는다.


이런 문장을 되뇌며 내가 정말 바라고 믿은 대로 되었구나 하는 소소한 경험들이 있다. 이런 경험들이 하나 둘 쌓이면 내 삶에 긍정의 에너지가 더 커지는 것 같다.


내가 글쓰기를 꾸준히 하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 글쓰기를 꾸준히 하는 것에 힘이 되는 문장을 찾아본다. 그리고 그 문장을 계속 되뇌고 읽어본다. 그러면 그 문장이 어느새 내 마음에 단단한 뿌리가 되어 실제로 매일 꾸준히 글을 쓰는 일상을 살게 된다.


내가 원하는 게 있어서 무언가 목표로 정했다면, 그 행동을 해야 하는 나에게 먼저 마음에 힘이 필요하다. 


삶은 내가 마음먹은 대로 사는 것이라 생각한다. 내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사느냐에 따라 내 삶이 그 마음을 닮아간다.


그래서 내 마음에 좋은 것을 담으려고 한다.


이런 말의 힘을 내 삶에 적용해서 좋은 힘을 받으며 내가 살고 싶은 좋은 삶을 살고 싶다. 오늘도 좋은 말과 함께 좋은 하루를 시작했다. 마음에 잔잔한 평안과 행복이 느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키보드와 마우스를 바꾸고 올라간 삶의 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