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onymoushilarious Mar 27. 2021

나의 무지에 대한 반성

나의 편협함을 반성하는 짧은 글

최근 내가 쓴  하나의 경험담이 조회수  폭발을 이뤄낸 적이 있었다  그저 나의 경험을  쓴 것뿐인데  그 경험을 쓴 데 대한 피드백이 나에게 있어서 배울 점이   많았었다. 그 경험을 쓰고 난 이후에 느낌 등이 평소와는 좀 달라서 이번 내 경험담의 조회수 폭발 사건을 통해 느낀 나의 부족한  점을 서술해보고자 한다.


우선  나는 내 감정을 쓰는 데에 치중해  사실 관계가 명확한 글을 쓰는 데는 실패했다. 솔직히 말하면  내 브런치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보는 브런치는 아니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경각심이 없었다.  그래서 내가 느꼈던 황당함에만 치중해  글을 쓰다 보니, 내가 신경 써야 했었던 사실 관계를 명확히 일에는  소홀했었던 것 같다. 그 점을 꽤 많은 사람들이 사실 관계의 문제를 지적해주었을 때 인지하게 되었다. 내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만 급급했기 때문에   내가 하는 글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내가 조금 더  논리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글을 써냈어야 했는데 그 점을 인지하지 못했던 점을 반성한다. 내 생각을 정리하는 곳으로 인식해왔던 내 브런치 공간이 수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음을 조심하지 못하고 그저 내 감정의 해소 공간으로만 이용한 것 같아 후회스러울 따름이다.


내용은 별게 없는 글인데, 조회수가 폭발하면 내 편협함, 무지가 드러나는 것 같아 무서울 때가 있다. 이번 조회수 폭발 사건을 통해 내 감정을 서술한 것 뿐인데 내 감정 표출이 예민함으로, 혹은 갑질하는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뭐, 그 사람들이 본 게 맞을수도 있다. 내가 너무 생각없이 글을 쓴 게 문제였을 테니까.  그동안 내가  읽는 사람을 고려해 글을 써 오지 않았음을 뼈저리게 느끼게 되었다. 통렬히 반성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 글을 비판해준 사람들은 내 편협함,  내 무지,내 인간성의 결핍을 한꺼번에 지적해준 것이기 때문에 그 분들께 다시한 번 감사드린다.


이번 조회수 폭발을 계기로, 내 글이 온전히 내 입장에서만 쓰여지지 않아야 함을 느낀다. 내가 쓰는 글이지만 읽는 사람 고려를 너무 안하는 글은 공감을 얻어낼 수 없으므로.



암튼 말이 길었는데, 앞서 여행가방에 관련해 올린 글을 읽고 불편하셨을만한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글을 쓰고 싶었다. 글을 삭제할까도 싶었지만 흑역사를 남겨두는것도 나쁘지 않겠다고 생각이 들어 내버려두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가방 표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