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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오옌녠(趙延年)의 목판화 세계

@pboto: <阿Q正傳> 中 삽화

by 꿈꾸는 시시포스


책장에서 북경 '인민문학출판사'에서 출간한 루쉰의 소설집 <阿Q正傳> 원본을 집어들었다. 광인일기(狂人日記), 공을기(孔乙己), 약(藥), 아큐정전(阿Q正傳) 등 이 책 속에 실린 열대여섯 편의 단편소설 마다 자오옌녠(趙延年)의 삽화가 한두 점씩 들어 있다.


중국 저장미술관에서 지난해 11월 중국미술학원 주관으로 목판화가 자오옌녠(趙延年, 1924-2014)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목각 청년: 한 세기 중의 자오옌녠' 제하로 그의 삶과 예술 세계를 조명하는 전시회가 열렸었다.


자오옌녠은 저장성 후저우(湖州) 출신으로 '조각 칼 한 자루로 파란만장한 세기(世纪)를 새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939년부터 목판을 공부한 그의 작품들에는 항전, 해방, 개혁 개방 등 그가 살아온 시대상이 반영되어 있다.


그가 1944년 간저우(赣州)에서 완성한 작품 <부목자(负木者)>는 훗날 '항전 8년 판각전'에 출품되어, '중국 목각계의 최연소 귀재'로 평가받기도 했다.


"그의 탐구심 넘치는 인간적 사색 의식은 그의 정신적 품격, 예술적 표현, 처세 경험에 일관되며 가장 깊고 감동적입니다."

_중국미술학원, 자오옌녠의 창작세계 評


그의 작품 중에는 루쉰(鲁迅)의 소설에 들어 있는 삽화도 다수 있는데, 흑백 명암의 극명한 공간 대비, 동적 속도감과 긴장감, 과감한 생략과 단순함 속의 강렬함, 유연하고 강렬한 터치, 다양하게 담아 낸 시대 생활상 등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인물 표현에서는 비열함 뻔뻔함 포악성 탐욕 두려움 절망 고뇌 등 인간 내면에 감춰진 세밀한 감정을 잘 담아 내고 있다. 그의 작품 몇 점을 아래 소개해 본다.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 삽화1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 삽화2
소설 '광인일기(狂人日記)' 삽화3
소설 '공을기(孔乙己)' 삽화
소설 '풍파(風波)' 삽화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1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2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3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4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5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6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7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8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9
소설 '아큐정전(阿Q正傳)' 삽화10
소설 '백광(白光)' 속 삽화
1947년 작 '창미(抢米; 쌀을 탈취함)'
1956년 작 '이가(离家)'
1992년 작 '축일(逐日)'
1993년 작 '전해(填海)'
2003년 작 '보천(补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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