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환 Jul 10. 2019

[노래공감] 꽃다지 '전화카드 한 장'


 전화기에 '홍'이라고 뜬다. 26년지기, 용기다.

 어디냐 뭐하냐는 말도 없이 다짜고짜 '이거 들어봐' 한다. 왁짜한 주점 너머로 무슨 노래가 들릴듯 말듯 하다. 얼핏 멜로디 한 소절이 잡힌 순간, 뭉클한 감동과 함께 안개 걷히듯 가사와 음정이 또렷하게 들리기 시작했다. 주점의 스피커와 나의 머릿속에서 노래가 동시에 재생되고 있었.


(사진출처 : https://ywpop.tistory.com/m/1525)


 꽃다지를 안 건 1993년이다. 한양대에서 열린 민중가요 공연에서였다. 대학 3학년이던 막내누나의 초대로(누나는 한양대 노래패 '소리개벽'의 멤버였다) 한창 대학 문화를 접하던 새내기였.
 
 그 날 '꽃다지'라는 그룹을 처음 만났다. 생소한 음악은 귀에 잘 들어오지 지만  노래는 달랐다. 잔잔한 진행따뜻한 노랫말에 금세 젖어들었다.

언제라도 힘들고 지쳤을 땐 내게 전화를 하라고
내 손에 꼭 쥐어준 너의 전화카드 한 장을
물끄러미 바라보다 나는 눈시울이 붉어지고
고맙다는 그 말 한마디 다 못하고 돌아섰네


나는 그저 나의 아픔만을 생각하며 살았는데

그런 입으로 나는 늘 동지라 말했는데

오늘 난 편지를 써야겠어 전화카드도 사야겠어
그리고 네게 전화를 해야지 줄 것이 있노라고

 당시에는 이런 노래들이 '불법'이었다. 음반도 레코드 가게가 아닌 대학가 서점에서나 구할 수 있었다. 그 날의 공연에 매료되어 구입한 꽃다지 앨범의 첫 번째 곡이 '전화카드 한 장'이었다. 대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사이, 그때 친구 홍용기와 이 노래를 참 많이 불렀다.

 26년 전이다. 3,000원, 5,000원 등 다양한 카드가 있었다. 공중전화 한 통화에 30원인가 50원인가 했다. 3분이 지나면 깜빡깜빡 숫자가 차감됐다. 천 원 이상 남았으면 든든했고, 10원만 남아도 한 통은 걸 수 있어 좋았다. 전화카드는 상대방을 만나는 열쇠였다.


 전화카드를 선물한다는 건, 나는 너와 언제든 이어져 있다는 뜻이다. 그 정도 값으로 그만한 의미를 담아낼 수 있는 선물도 없다. 삶의 행복과 기쁨은 '연결'에서 온다. 그리고 거기에는 그리 많은 돈이 들지 않는다. 26년 전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다.

 이제는 누구나 폰을 들고 다닌다. 하지만 그만큼 서로에게 마음으로 연결되어 있을까. 노래를 듣자마자 내 생각이 났다며 걸어 온 전화 한 통이 나를 여기저기로 이어준다. 소중한 친구와, 추억과, 그리고 그리운 나의 지난날들과... 그 뿌듯함은 여전히 재생 중이다.


노래듣기: https://youtu.be/_FkSjzuL4ew

작가의 이전글 [오늘의 私설] 첫사랑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