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지금 여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슴푸레 Mar 14. 2024

엄마, 살짝 우울증 같아

  저녁밥을 먼저 먹고 소파에 앉아 기대 있는데 애가 말했다. 엄마, 살짝 우울증 같아. 무슨 일 있어요?  


 아들애 말이 맞는지도 몰랐다. 그동안 이 기분에 이름을 붙이지 못했다. 마주하기 싫었을까. 2월 26일. 새 프로젝트에 필요한 서류를 내러 학교에 간 그날 이후 조금씩 마음에 그늘이 드리워지고 있었다. 오후 1시 40분쯤 신촌역에 내렸을 때 사람이 평소보다 많다고 생각했다. 신촌로를 지나는데 곳곳에 꽃다발이 즐비했다. 그날 학위 수여식이 있었다.


  교정은 사회로 새출발하는 졸업생과 그들을 축하하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모자의 술 색깔이 대부분 검은색이었지만 드문드노란색은 멀리서도 눈에 띄었다. 학위를 받기까지 몇 년을 애썼을 주인공들의 얼굴은 구김살 없이 밝았다. 회의가 끝나고 정문을 향해 나오는데 이전보다 사람이 더 많았다. 힘찬 구호를 하기도 하고, 춤을 추기도 하고, 노래를 하기도 했다. 온통 축제인 속에서 터벅터벅 인파를 피해 걸었다. 생각에 날개가 돋쳤다. 내후년엔 나도였다가 가능은 하겠니였다가 아는 건 있니였다가 공부는 했니였다가 급기야 너 왜 입학했니까지 갔다.  


  사실은 그날이 졸업식이더라고. 금요일이나 돼서 무심한 듯 말하는데 남편이 그래서 표정이 어두웠구나 했다. 근데 이제 괜찮아. 할 수 있어. 나도 2년 후엔 엄마, 아버지, 아버님, 어머니, 애들 다 같이 언더우드뜰에서 사진 찍을 건데 뭐. 기다리는 김에 강의 뛸 때까지 3년만 더 기다려 줘 남편. 암요 암요. 기다리고 말고요. 우리 색시가 나 전업 주부 만들어 준뎄는걸. 얼마든지. 돈 안 벌어도 되니까 공부만 해. 소논문, 중논문, 대논문 오케이? 그래서 주제는요? 남편과 아무렇지 않은 듯 웃으며 가볍게 털었다 생각했다.


  그러나 그러지 못했다. 요약해야 할 논문은 눈에 들어오지 않았고 매일같이 통장의 잔고를 확인했다. 프로젝트는 언제 어디에 투입될지 알 수 없었고 불안과 회피와 권태와 지리멸렬 사이를 수천 번 왔다 갔다 했다. 그러는 사이 푸시하는 선배들을 만났고 안부를 물어 온 샘들을 만나 술을 한잔했다. 정신을 차려 보니 애들 개학이었고 어어어어 하다 보니 3월 중순이었다. 책 속으로 도망을 쳤고, 글쓰기에 스스로를 밀어 넣고 애써 생각하지 않았다. 어떤 식으로든 쓰는 근육을 만드는 중이라고 제멋대로 합리화를 했다.  


  그러면서도 언제까지 이럴 순 없다는 마음이 커졌다. 주기적으로 연구실에 나가고 오프라인 스터디도 참석하는 등 최대한 집과 분리된 환경을 만들어 보자고 생각했다. 머리를 산뜻하게 자르고 동네 도서관이라도 9 to 6. 출퇴근하듯이 다녀 보자 했다. 하지만 지속되지 않았다. 탄성 잃은 고무줄이 허공에서 출렁거렸다. 다이어리의 날짜별 to do list에 X 표가 수두룩이 늘어났다. 한숨이 숨처럼 쉬어졌다.  


  이른 아침 출근하는 남편을 배웅할 때마다 모순적인 감정이 들었다. 잘 다녀와. 말하는 동시에 마음이 늘어졌다. 이 주 화요일엔 학교에 다녀왔고 생일이었지만 내려간 기분이 올라오지 않았다. 먼지 쌓인 연구실 책상을 물티슈로 네 번 닦았고 유통 기한이 지난 컵라면과 커피와 차와 비스킷을 비닐봉지에 싸서 휴지통에 버렸다. 책상 위에 놓인 백팩이 너무 내 것 같지 않았고 전철 안에선 노트북과 전공서로 여러 번 휘청거렸다. 학기 초 캠퍼스는 과잠을 입은 학생들로 넘쳤고 어디에도 속하지 않은 느낌에 마음은 물먹은 솜이었다. 울려 대는 카톡을 오래도록 확인하지 않았다.


  큰애 말이 정확했다. 살짝 우울증일지 몰랐다.


#번아웃#우울증#한끗차이#프리랜서#프로젝트#대학원생#박사과정#연구실#졸업#퇴사후1년#글쓰기#다시길위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바람에 흩어질 말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