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법은 조변 Mar 14. 2024

성시경 "거리에서" 12+1곡 모음

'넌 감동이었어'에 이은 또 다른 명곡 '거리에서'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나만 몰랐던 민법', '조변명곡', '조변살림&조변육아'를 쓰고 있는 조변입니다.


지난 조변명곡에서 성시경의 '넌 감동이었어' 9+1곡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성시경의 또 다른 히트곡인 '거리에서'를 소개합니다.


원곡부터 바로 들어보겠습니다.

(전체 12+1곡 플레이리스트 링크입니다)   



1. (원곡) 성시경

https://youtu.be/8WYz-UEcLks?si=wsM9i__ikBjx5RTB

 

성시경의 "거리에서"는 부르기 무척 어려운 노래라고 합니다.

그런데 성시경은 그 어려운 과정을 매우 름다운 결과로 만들어 냈습니다.


윤종신이 2002년 경에 곡을 만들어서 양파 등 다른 여가수에게 제안하였으나, 다들 너무 어려워서 이 노래를 맡지 않아서 묵혀두었다가, 2005년 말에 성시경이 자청하여 성시경이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넌 감동이었어"라는 노래는 이별 직후의 슬픔을 절절히 부른 노래라면,

"거리에서"라는 노래는 이별 이후의 빈자리와 상실감을 잔잔하게 부르는 노래라 생각합니다.



2. 류민희

https://youtu.be/iSj0CbmJM2Y?si=ixDU9sEXT3FDJgDL


가수 류민희는 예전에 "넌 감동이었어" 모음곡을 소개할 때에도 등장했습니다.

류민희는 여성 보컬이지만, '참 성시경스럽게 부르는 재주'를 갖고 있습니다.  


음색은 성시경과 사뭇 다른 느낌이지만,

눈을 감고 들어보면 성시경의 노래와 참 많이 닮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피아노 반주도 류민희의 음색과 잘 어울립니다. 


'성시경스럽게 잘 부르는 여성 보컬'의 노래가 듣고 싶다면? 바로 이 곡입니다. 추천합니다.

 


3. (연주곡, 첼로) 제니퍼 박

https://youtu.be/xLcQDXL4woA?si=h69meXyGX91TgC0w


유튜브 채널 '제니퍼 박'의 첼로 연주는 마음을 꿈틀거리게 합니다.

진한 첼로의 저음 선율이 굳어 있고 얼어 있는 마음을 말랑말랑 녹여줍니다. 


첼로 연주만으로는 자칫 밋밋할 수도 있겠다 싶었지만,

귀 안을 쩌렁쩌렁 울려주는 제니퍼 박의 첼로 선율은 그러한 예상과 달랐습니다.


피아노 반주가 약하게 들리긴 하지만, 첼로 단독 연주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아직 "첼로"의 매력을 느끼지 못하신 분이 계십니까? 그러면 이 곡을 꼭 들어보셔야 합니다.



4. (진짜TV) 박민재

https://youtu.be/5zaHus7L4jE?si=3guSQ5E-VsEJM6RH


유튜브 채널 "진짜TV"에서 박민재가 부른 "거리에서"는 참 우렁찹니다.

나쁜 의미가 아닙니다. 정말로 우렁차게 부르는 "거리에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성시경의 원곡은 예쁜 목소리로 아름답게 부르는 노래라면,

박민재의 노래는 예쁘고 아름답고 그런 거 따지지 않고 열심히 우렁차게 부르는 노래입니다.

그런데 그 열심히 우렁차게 부르는 노래가 참 좋습니다.


성시경의 원곡은 봄비 같다면, 박민재의 노래는 소나기 같습니다.

어떤 느낌인지 궁금하신가요? 클릭 한 번으로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꼭 들어보세요!



5. (싱어게인) 최예근

https://youtu.be/V8-E8pZkN2o?si=Wzf03jV-S4SkumxY


JTBC 싱어게인-무명가수전에 출연하여 "거리에서"를 불렀던 최예근이 제대로 다시 부른 노래입니다.

최예근의 노래에는 독특한 분위기와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슬프지 않은 것 같지만 슬프고,

허전하지 않은 것 같지만 허전한 그러한 감성이 서려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JTBC 싱어게인에 출연한 영상으로 슬프고 허전한 분위기를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5rFsTZyr6PQ?si=gfcK_ca0uJDABnSD



6. (연주곡, 색소폰) 유한나

https://youtu.be/H14TRZDabm8?si=RItPMpCJpNm8qqdd

 

유한나의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로 듣는 "거리에서"는 걸작이고 명품입니다.

유한나의 색소폰 연주는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제 귀에는 완벽하게 아름다운 연주 그 자체로 들립니다. 꼭 들어보세요. 추천합니다.


소프라노 색소폰은 클라리넷과 같이 직선으로 쭉 뻗은 외형이라 조금 생소하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1990년대 색소폰 연주로 유명했던 Kenney G(케니지)를 기억하시나요?
그가 연주했던 색소폰이 소프라노 색소폰입니다(아래는 대표곡 The Moment 고음질 영상입니다).  

https://youtu.be/gzHYlC7SjL8?si=fhRs4r2wA-s_nfh7



7. 윤종신

https://youtu.be/mRy9-AVboyc?si=SLTGmoQD8NAXqs1K


"거리에서"를 작곡, 작사한 윤종신도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윤종신만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습니다.


성시경의 목소리 음색보다는 가늘지만 그래서 가사가 귀에 더 쏙쏙 잘 들립니다.

윤종신이 이 노래를 부르니 그의 "좋니"와 쌍벽을 이루는 노래처럼 들립니다.


자신이 만든 노래, 자신이 지은 가사로 표현하는 노래가 아름답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성시경의 노래와 다른 느낌이지만, 그 다른 느낌이 참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8. 참

https://youtu.be/cUKySlvh-y4?si=wKeqOFcytRexMK-L


유튜브 채널 "참 CHARM"의 노래에서는 낯선 음색이 느껴집니다.

제가 감히 실력을 논할 자격은 없겠지만, "참"의 노래는 탄탄함이 큰 특징으로 들립니다.


저음에서도, 고음에서도 흔들림 없이 탄탄하게 부르는 그 음색이 인상적입니다.

"거리에서"를 상당히 여러 곡을 들었지만, "참"처럼 부르는 가수는 처음이고 유일합니다.


살짝 힘을 빼고 부르는 것 같으면서도, 시원시원하게 부르는 그 느낌을 말로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느낌이 궁금하신가요? 바로 들어보시면 됩니다. 추천합니다.



9. (연주곡, 비올라) 콜라콜라

https://youtu.be/ClG4tqZIHWo?si=CaYEzvuC28XPIs73


유튜브 채널 "콜라콜라"의 연주에서는 god의 "길"과 성시경의 "거리에서"를 함께 들을 수 있습니다.

전주와 간주는 "길", 메인 멜로디는 "거리에서"를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바이올린보다 저음으로 연주되는 비올라의 선율도 참 아름답습니다.

바빠서 꼭 한 곡만 들어야 한다면, 이 비올라 연주곡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기억하시겠지만, 지난 2월 10일에 조변명곡으로 god의 "길" 10+1곡 모음을 소개했습니다.

사실은 "거리에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위 영상을 듣게 되었는데,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길" 10+1곡을 먼저 소개하고, 이어서 이렇게 "거리에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0. (불후의 명곡) 신용재

https://youtu.be/m1fYY5yx_Ik?si=qFL7uyanwejksz6D


불후의 명곡에서 윤종신을 앞에 모셔두고 신용재는 자신이 해석한 자신만의 "거리에서"를 부릅니다.

원곡의 분위기가 느껴지면서도, 신용재 자신만의 분위기를 함께 보여줍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신용재 자신만의 분위기가 더 드러납니다.

그러나 결코 어색하거나 낯설지 않습니다. 아름답게 편곡된 "거리에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분명, 원곡을 작사, 작곡한 윤종신을 앞에 두고 원곡을 그대로 부를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신용재는 그 엄청난 부담을 이겨내고 아름다운 무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 색다른 "거리에서" 무대가 궁금하신가요? 바로 이 곡입니다. 추천합니다.   



11. 별은

https://youtu.be/vGK2N5GVU-g?si=zqwShn4-PWcdxJeM


유튜브 채널 "별은"에서는  원곡의 분위기를 거의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거리에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별은의 청아한 목소리가 "거리에서"와 참 잘 어울립니다. 성시경의 여성 버전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거리에서"는 부르기 어려운 노래로 소개했지만, 별은은 쉽게 쉽게 노래를 부릅니다.

편곡을 많이 하지 않아서, 별은 고유의 색채를 많이 느낄 수는 없지만 이렇게 안정적으로 부르는 것만으로도 내공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청아한 목소리로 부르는 "거리에서"를 듣고 싶은가요? 바로 이 곡입니다. 추천합니다.



12. (연주곡, 피아노) 조영훈

https://youtu.be/MrlnCH0T_t8?si=BeaSoXCz6cMfqH8z


보통의 피아노 연주곡은 잔잔하고 평온한 스위스의 어느 호수 같은 느낌을 기대하곤 합니다.

그런데 피아니스트 조영훈의 "거리에서" 연주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표현이 적절할지 모르겠습니다만, 드럼을 치듯 피아노를 칩니다. 피아노 선율이 귀에 머무르지 않고 마음속에서 요동칩니다. 큰 울림이 있습니다.


피아노 연주를 듣고 몸이 들썩들썩하는 경험은 처음입니다. 대단한 연주임에 틀림없습니다.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보너스] 성시경 라이브

https://youtu.be/v_K4tnMYsn4?si=lRZWE0qwbWE4eJEh


보너스 영상으로 성시경의 라이브 "거리에서"를 소개합니다.

영상 앞부분에 이 노래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더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13곡을 이어서 들을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 링크입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t0VZGREEdBStJISGb6-neGc1df_jO6ZP&si=Zsv7n632HFRHQCrl


제가 쓴 매거진과 브런치북을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AKMU 어떻게 이별까지 사랑하겠어... 15+1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