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Super Soul 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연희 Dec 13. 2022

왜 미국에선 명상이 트렌드가 됐을까?

나는 유명인이 되고 싶지 않다. 삶이 불편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끼치고 싶다. 그러려면 유명해져야 한다. 듣보잡의 말은 듣지 않을 테니까. 그것이 나의 딜레마다.


대중들 앞에 나를 드러내려면 많은 것을 감수해야 한다. 적어도 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내뱉는 말이나 행동이 누군가의 표적이 되지 않도록 늘 긴장하며 살거나, 에고를 완전히 내려놓고 타인의 평가에서 자유로워지거나. 둘 다 다 쉽지 않은 일이다.


더 나아가, 대중의 기호에 맞추기보다 대중의 삶을 선도하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그들을 인플루언서라 부른다. 2000년대에 핑클은 국민 엔터테이너였지만, 훗날 핑클의 멤버인 옥주현은 요가를 대중화 시킨 인플루언서가 되었고, 이효리는 요가적인 삶을 선도하는 인플루언서가 되었다. 시청각적 즐거움을 위해 소비되던 대상에서, 따라 하고 싶은 롤 모델이 된 것이다.


특히 이효리 씨는 매력적이다. 예쁜 얼굴을 가진 연예인은 많지만 그녀만큼 건강하고 자신감 있어 보이는 사람은 찾기 힘들다. 풍선 근육 같은 자신감이 아니라 단단한 코어 같은 자신감. 솔직함과 유머러스함. 과거의 실수와 내적 갈등을 담담히 꺼내놓을 수 있는 용기의 저변에는 자신을 사랑하는 자 특유의 자신감이 깔려있다. 이런 사람에게는 악플도 잘 달리지 않는다. 폭로성 기사도 없다. 욕도 반응이 있어야 할 맛이 나는데, 웬만한 일에는 까딱도 하지 않을 것 같은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JTBC 효리네 민박 예고 캡처 (좌) / 카카오 TV 페이스 아이디 (우)


나는 이효리 씨의 내적인 힘이 요가에서 나온다고 확신한다. 제주에는 하타요가의 대부인 한주훈 선생님이 계신다. 방송에도 소개된 것처럼 그녀는 매일 새벽 한주훈 선생님의 요가원에 다니며 수련을 했다. 정적인 동작으로 호흡을 관찰하는 하타요가는 몸과 마음을 함께 치유하는 최고의 명상법 중 하나다. 오랜 세월 요가를 하며 그녀의 몸도, 마음도, 삶도 변해왔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미 미국과 영국 등 서구권 나라에는 수많은 이효리가 있다.


요가와 명상은 인도 베다 전통에 근간을 둔 것이다. 산업화 이후 경제적, 문화적 중심은 서구 열강 국가들에 있었기에 동양 철학과 전통이 인류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20세기 들어 미국, 영국 등에 동양 문화가 급격히 확산되기 시작했다. 나는 그것이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른 사람들의 정신적 불안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미국은 중산층일수록 정기적인 정신과 상담, 심리 치료 등을 받는 사람들이 많다. 미국에서 1990년대까지 정신 건강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던 것은 발륨(Valium)으로 대표되는 신경안정제다. 80, 90년대 영화를 보면 이 발륨을 언급하는 장면을 꽤 만날 수 있다. 유명 연예인이나 CEO들도, 마음을 안정시키거나 시차 적응에 도움을 주는 수단으로 발륨을 사용한다는 언급을 공개적으로 했고 이것은 대중들에게 일종의 트렌드처럼 되었었다.


2000년대부터 신경안정제는 요가와 명상, 불교의 선(Zen), 노자의 도덕경과 같은 동양 철학으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이런 움직임을 견인한 것이 바로 이효리 같은 유명인들이다. 특히 최근 10년간 요가와 명상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해 이제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안을 없애고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생각을 명료하게 하여 자신의 역량을 최대치로 발휘하게 하는 방식으로 수많은 스타들이 약물 대신 명상을 한다고 고백하고 있다.


출처 : oprah.com


어제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매일 명상하는 50인의 스타'라는 칼럼을 발견했다. '아니, 이 사람도?' 하며 무척 반갑게 읽었다. 50인의 스타 중 우리에게 익숙한 30인만 추려서 번역해 봤다. 한국에도 명상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유명인의 숫자가 점점 늘어났으면 좋겠다.



50인의 스타가 말하는 "매일하는 명상이 왜 내 성공의 열쇠인가?"


기사 원문 출처 : https://www.meditationwise.com 

글 : Melissa Wozniak

번역 : 리즈


세계의 엘리트 - 탑 클래스 운동선수, 음반 발매 100만 급 아티스트, 미디어 제왕, 레드 카펫 단골 등 -의 매일 빠지지 않고 반복하는 스케줄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명상이다. 50명의 스타가 '왜 매일의 꾸준한 명상이 성공의 열쇠인지' 이야기한다.



Lady Gaga 레이디 가가

Singer, songwriter 가수, 작곡가

"명상은 내가 차분해지도록 돕지." 뉴욕의 알리 포니 센터 (청소년 성소수자 노숙인을 위한 보호 센터)에서 명상 가이드를 진행하기 전 레이디 가가는 말했다. "나는 너희들의 겪고 있는 문제를 갖고 있지는 않아. 하지만,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는 정신병이 있고, 그것을 다스리느라 매일 고생하고 있어. 그래서 나는 나를 안정시키기 위한 만트라가 필요해."



Kobe Bryant 코비 브라이언트

NBA player 농구 선수

"나는 매일 명상을 한다. 그것은 닻을 갖는 것과 같다. 명상을 하지 않는다면, 내가 하루를 통제하고 지시하는 대신 쫓기듯 살게 될 것이다. 나는 무슨 일이 벌어지든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는데, 그것은 아침마다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Paul McCartney 폴 매카트니

Singer, songwriter 가수, 작곡가

"명상은 평생의 선물이다. 언제든지 할 수 있다. 명상은 점점 주류가 되어가고 있다. 정말 멋진 일이라고 생각한다."



Sting 스팅

Musician 뮤지션

"요가를 통해 명상을 접하게 되었다. 그전에 내가 했던 유일한 명상은 곡을 쓰는 것이었다."



Oprah Winfrey 오프라 윈프리

Talk-show host, producer 토크쇼 진행자, 프로듀서

"나는 최소한 하루에 한 번 (집중이 필요할 때는 하루에 두 번) 나 자신을 위한 고요의 시간을 복용한다. 아침에 20분, 저녁에 20분. 고요함은 모든 창조적인 표현, 평화, 빛, 사랑이 나타나는 공간이며 그 사실을 아는 것은 엄청난 활력을 주면서도 차분함을 잃지 않게 한다. 사방에서 폭격을 퍼붓는 광란의 삶 속에서도 여전히 변치 않는 고요함을 느낄 수 있다. 오직 그 공간으로부터 당신은 최고의 역량을 끌어낼 수 있고, 최고의 삶을 만들 수 있다."



Hugh Jackman 휴 잭맨

Actor 배우

"나는 오스카에 지명되기 전에도 명상을 했고, 무대에 오르기 전에도 명상을 했다. 영화를 찍는 기간에는 아침저녁으로 명상을 한다. 명상을 시작하고 나서 나는 다른 사람이 됐다. 완전히 다른 사람."



Martin Scorsese 마틴 스콜세지

Director, producer, screenwriter 영화감독, 제작자, 극작가

"지난 몇 년간 명상을 해 왔지만, 그것이 내 삶에 미친 효과를 딱히 기술하기가 어려웠다. 고요함, 명확함, 균형 등의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 정도였다. 하지만 어느 순간 자각을 경험했고, 엄청난 변화가 찾아왔다.



Madonna 마돈나

Singer, songwriter 가수, 작곡가

"명상은 침묵이 얼마나 큰 에너지를 가졌는지를 나에게 보여주었다."


마돈나 (출처 : www.huffpost.com)


Melinda Gates 멜린다 게이츠

Philanthropist 자선사업가 (빌 게이츠의 아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명상이다. 내가 세상에 어디에 있던, 타협하지 않는 일과다. 명상에 투자하는 시간이 단 몇 분이라도, 그 시간은 하루 전체를 더 행복하고 더 생산적으로 만든다."



Emma Watson 에마 왓슨

Actress 배우

"명상에 대한 나의 흥미는 불교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됐다. 처음엔 그것을 공부하는 데 흥미를 가졌는데, 어느 순간,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걸 알았다. 불교적인 삶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명상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시작했고, 사랑에 빠졌다. 큰 도움을 받았다."



Olivia Newton-John 올리비아 뉴튼존

Singer, songwriter, actress 가수, 작곡가, 배우

"나는 암 발병 이후, 건강을 되찾기 위한 방법으로 화학 요법과 함께 대체요법, 침술, 요가, 명상을 실천해왔다. 불교 신자인 친구와 염불도 하고, 기독교 신자인 친구와 기도도 한다."



Howard Stern 하워드 스턴

DJ, talk show host 디제이, 토크쇼 진행자

"내 주변 모든 사람들이 명상을 한다. 나는 명상의 열렬한 지지자이다. 아침에 명상을 하면, 라디오 쇼를 진행하는데 엄청난 창의력이 샘솟는다. 방송이 끝나면, 헤드폰과 시끄러운 소음 때문에 머리가 지끈거리는데, (다섯 시간 동안 헤드폰을 끼고 수다를 떨면 지치지 않겠는가) 나는 명상을 하고, 산책을 하고, 하루 종일 휴식을 취한다. 그러고 나면 새로운 사람이 된다. 명상 없이 살 수 있을 것 같지 않다."


Arianna Huffington 아리아나 허핑턴

Author, businesswoman 작가, 사업가 (허핑턴 포스트 공동 창업자)

"딱 10분 정도씩만 해도, 우리 주변에 벌어지는 모든 일, 성공과 실패 등의 저변에 삶의 더 깊은 차원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다. 그 자각을 활용하여 더 현명하고, 더 즐겁고, 더 자비로워질 수 있고, 원하는 모든 것 들을 더 얻을 수 있게 된다."



Steve Jobs 스티브 잡스

Entrepreneur, inventor 사업가, 발명가

"그저 앉아서 생각을 주시해 보면, 생각이 얼마나 쉬지 않고 일어나는지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것을 잠재우려고 할수록 더 악화될 것이다. 그 소음 가운데 미묘하고 텅 빈 공간이 존재한다. 그곳은 당신의 직관이 꽃 피어나는 곳이다. 모든 것을 좀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생각은 점점 느려지고, 그 미묘한 공간이 거대하게 확장될 것이다. 그럼 우리는 예전에 보지 못 한 훨씬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게 된다."



50 Cent

Rapper 래퍼

"명상은 나를 의식의 세계로 이끌어주었다. 큰 도움이 됐다."


세계적인 명상 지도자 디팍 초프라와 래퍼 50센트 (Deepak Chopra 페이스북 캡처)


Miranda Kerr 미란다 커

Supermodel 슈퍼모델

"내가 발견한 것은 우리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과 해답이 나의 내면 깊은 곳에 있다는 겁니다. 당신 자신과 앉아 있어보세요. 호흡을 몇 번 하세요. 그러면 자신의 영혼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Dr. Oz 닥터 오즈

Cardiothoracic surgeon, television personality 흉부외과 전문의, 방송인

"바다 위의 물결을 상상해 보라. 그리고 나는 나룻배에 타고 있다. 끊임없는 파도와 배에 들이치는 물과 씨름 중이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은 표면 아래에 고요함이 깃들어 있는 더 깊은 물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Moby 모비

DJ

"초월명상은 감정적 동요에 대한 다른 관점을 갖게 했다. 그것은 마음의 일시적인 상태일 뿐이고,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는 것 말이다. 나는 초월 명상이 이상하고 오래된 히피 문화라고 생각했는데, 데이비드 린치가 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호기심을 갖기 시작했다."


Elle Macpherson 엘리 맥퍼슨

Supermodel 슈퍼모델

"나는 이전처럼 하루에 8마일씩 뛰지 않는다. 대신 유기농 음식을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신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명상을 한다. 아름다움은 그 안에서 나온다."


Tina Turner 티나 터너

Singer 가수

"명상과 기도는 당신의 영혼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꾸어준다. 이미 긍정적이라면, 더욱더 긍정적이 될 수 있다."


Jason Mraz 제이슨 므라즈

Singer, songwriter 가수, 작곡가

"요가는 내 음악과 공연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나는 가만히 앉아서 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명상은 하지 않지만, 걷기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 '선'에 집중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노래 부르기와 서핑, 가드닝도 매우 명상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Jim Carrey 짐 캐리

Actor 배우

"수년 전에, 나는 명상하는 법을 배웠고, 그것은 나에게 매우 가치 있는 일이 되었다. 명상은 이완 상태에 들어가는 법을 가르치며, 그것은 인생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나는 명상을 한동안 해 왔고, 지금도 한다. 당신에게도 매우 추천한다."



Cameron Diaz 카메론 디아즈

Actress 배우

"명상을 통해 얻은 이점과 회복은 모든 것을 바꾸어 놓았다. 나는 지금 나 자신의 가장 깊은 내면으로 들어가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있다. 최고다."


명상 예찬론을 펼치는 카메론 디아즈 (출처: Super Soul Sunday, Paris)



Richard Gere 리처드 기어

Actor, humanitarian activist 배우, 인도주의 활동가

"집중이든 자비든 지혜든, 우리를 영적 세계로 이끌어주는 유일한 방법은 매일 명상 수행에 전념하는 것이다. 우리는 올림픽 선수와 프로 음악가들이 스포츠나 악기 다루는 일에 능숙해지기 위해 매일 훈련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우리 마음의 가장 중요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동일한 훈련을 적용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



Jerry Seinfeld 제리 사인필드

Comedian, writer, producer 코미디언, 작가, 프로듀서

"자고 일어나서, '와. 진짜 푹 잤어!'라고 말할 수 있는 때가 일 년에 몇 번이나 있는가? 그런 기분을 매일 느낀다고 상상해 보라. 그게 명상이다."



Clint Eastwood 클린트 이스트우드

Actor, filmmaker

"나는 초월 명상의 열렬한 지지자다. 40년째 명상을 하고 있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다루는 도구로서,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으면 좋다고 생각한다."



Jennifer Aniston 제니퍼 애니스톤

Actress 배우

"명상은 하루를 시작하는 나의 일과다. 명상은 평점 심을 갖게 하고,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주변 세상과 좀 더 쉽고 차분하게 교감할 수 있게 한다. 그야말로 평화로운 기쁨이다."


제니퍼 애니스톤 (출처: Aveeno 광고)


Arnold Schwarzenegger 아놀드 슈워제네거

Actor, politician 배우, 정치가

"나는 아침에 20분, 저녁에 20분 명상을 한다. 한 달의 반 또는 3분의 2 정도는 빼 먹지 않고 실천한다. 생각과 나를 분리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하면, 더 집중할 수 있고 차분해질 수 있다.



Paula Abdul 폴라 압둘

Singer, television personality 가수, 방송인

"나는 일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늘 명상을 한다. 눈을 감고 조용히 앉아 내 심장 박동을 듣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에너지가 차오른다."



Julia Roberts 줄리아 로버츠

Actress 배우

"명상은 상실을 견뎌내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나와 내 가족 모두를 편안하게 해 주었다."



Liz Younhee Lee 이연희

Writer 작가

"나는 오랜 세월 허둥지둥 살아왔다. 했어야 할 일과 해야 할 일들에 치여 현재에 몰입하기 힘들었다. 이제 나는 지금 이 순간만이 소중하며, 실제로 존재하는 유일한 진짜라는 사실을 안다. 상황을 통제하려는 욕심 없이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사는 것만으로도 모든 것이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비밀을 안다. 사는 게 한결 쉽고 가볍고 편안해졌다. 명상 덕분이다."





마지막 서른한 번째에는 깍두기로 내 이름을 슬쩍 끼워 넣어봤다. 유명인이 되는 건 싫지만, 어쩔 수 없이 될 수도 있으니까.



- 리즈 -

매거진의 이전글 2025년 오늘의 나, 상상해보셨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