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혼의작가 Oct 05. 2018

승무원이 되려면 Number 6

승무원 학원 수강을 통해 내가 얻은 것들

승무원 학원 수업을 통해서 내가 가장 크게 얻은 것은 ‘스마일’ 이다.  외국인과 비교하여 한국 사람들이 잘 하지 못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스마일이다. 왜일까? 웃을 일이 별로 없어서 일까? 아니다. 연습이 되어 있지 않아서 이다. 예를 들자면 미국의 경우, 길거리에서도 사람들을 만나면 눈을 마주치고 환하고 다정하게 서로 웃어준다. 모든 이들이 다 친하고 기쁜일이 많아서 일까? 나의 경험으로는 미국에서 스마일은 하나의 문화이고 습관이며 생활방식이다. 살아가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스마일이 연습이 된다.

 기내에서 탑승객을 처음 맞이할 때 승무원들이 먼저 하는 것은 바로 인사이다. 밝은 스마일은 비행기를 타기 위해 장시간 대기한 승객의 피로를 녹여준다.  낯선 곳을 떠나는 불안감이 있는 승객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돈도 들어가지 않고, 별거 아닌 것 같으면서도 스마일은 힘이 세다.

 그렇다면 이렇게 환한 스마일을 가진 승무원들을 태어날때부터 잘 웃었을까? 원래 밝은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 일까? 개인차이는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스마일 연습을 통해 완성되어 진 것이다. 지난 날의 사진들을 찾아보라. 자신이 어떤 표정을 하고 있는지.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 아니 더 정확히 말하자면 휴대전화가 나오기 전의 시절이다. 사진을 찍으면 현상소에 가서 인화해야 하던 시절이다. 이때 대한민국의 대부분의 사진을 찍을 때의 자세와 표정은 무표정에 차렷 자세이다. 사진을 별로 찍을 일이 없으니 어색한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와 휴대폰이 등장하면서 대한민국을 가장 크게 강타한 포즈는 바로 ‘V’ 포즈 이다. 누가 먼저 이것을 시작했는지 모르지만, 사진 촬영시 어색한 차렷 자세를 깰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이 없이는 못살 것 같은 요즘은 모두의 개성이 넘칠 것 같은 다양한 표정과 포즈가 넘쳐난다. 왜일까? 자연스럽게 연습이 되어 졌기 때문이다.

  그렇다.  스마일은 연습을 통해서 완성된다. 얼굴에는 근육이 있고, 근육은 쓸 수록 발달하게 되어 있다. 승무원 학원을 다니면서 외부 강사 특강이 있었다. 그날 강의의 핵심은 LCC(저비용항공사) 항공사 들이  출범 하게 될 것이며, 세계 항공시장에서 아시아 항공시장의 성장 가능성 이런 이야기 였다. 승무원의 채용은 더 많아질 것이고, 승객을 들을 상대할 때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밝은 스마일을 통한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 것이라고 하였다.. 강사님도 젊었을때, 어딜가나 웃는 연습을 했다고 한다. 지하철에서, 버스 승강장에서. 어느 곳에서든.

 그 말이 나의 귀가 아닌 가슴으로 들어왔다. 승무원을 간절히 원하면서 나의 표정은 어떤가? 나는 환한 스마일이 있는가?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느끼다 보니 연습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다. 어떤 일을 하면서도 얼굴의 근육을 풀 수 있고, 미소를 지을 수 있다.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웃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사우나를 하면서도 런닝 머신을 타고 운동을 하면서도 웃으려 했다. 어찌보면 억지로 웃는 것이 가식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웃는 연습을 하다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그리고 스마일이 자연스러워 진다. 사진을 찍을때 표정도 환하고 좋다. 주위 사람들도 인상이 더욱 밝아지고 좋아졌다고 한다. 스마일이 내 삶을 더 환하게 만들어 주었다.

 학원을 함께 다니게 되면 또 좋은 점은 같은 꿈을 가진 준비생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아무래도 공통 관심사가 있다보니, 잘 통하기도 하고 힘이 된다. 함께 스터디를 할 수도 있고 서로 격려할 수 있다.

 또한 승무원 학원의 원장님, 선생님들은 전직 승무원 출신 이기 때문에 승무원이 되기 위한 준비 및 실제 생활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들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승무원 학원에서는 여러 가지를 가르킨다. 인사 자세 교정, 인터뷰, 메이크업, 헤어 등.  그런데 학원에 다니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지와 노력이다. 나의 몸으로 훈련되어지지 않으면 내것이 되지 않는다. 학원에 등록해 놓고도 열심히 참여하지 않거나, 학원에서 내주는 숙제나 미션을 충실히 수행하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기는 사실상 어렵다.

  당신의 꿈이 승무원이라면 가능한 모든 채널을 동원하여 승무원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라. 승무원 학원에 등록을 할 수 도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유튜브 채널, 스터디 모임 등. 꿈을 이루려면 꿈에 가까운 쪽으로 가야 한다. 지속적인 자극을 통해 나약한 자신을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한 발 씩 앞으로 나가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승무원이 되려면 - Number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