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영감북, 그 첫번째 이야기

by 상구


9D276606-897D-475C-B6F6-7525F8939D88_1_105_c.jpeg


인스타그램 저장됨 목록을 정리해야지, 정리해야지 하고 미뤄두다 얼마전 카테고리화를 마치고 쌓아둔 저장됨 사진들을 맞는 카테고리에 하나씩 넣어두기 시작했다. 잘 챙겨보는 생각노트 님의 글이 유독 많았는데, 그 중 이 글이 적힌 사진에 눈길이 갔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조급함은 본연의 색채를 잃게 한다."


원하는 방향을 향해 정확히 조준하기 위해서 자세를 고쳐잡고 있던 나는 조급함에 자주 흔들리곤 했다. 흔들리면 흔들릴수록 조준은 더 어려워졌고, 방향은 간혹 어긋나기도 했다. 마음같이 되지 않는 인생이 미웠다. 그래서 더 이 글에 빠져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마음의 울림을 공유하고 싶어 가장 친한 친구에게 사진을 보냈다. 마침 연락을 이어오고 있었던 그 친구는 무심하게 깊은 이야기를 건네어왔다.


"가고자 하는 방향이 확실하면 언젠가는 그 끝에 다다르더라고. 정말 단단한 마음으로 묵묵히 나아가는게 중요함을 늘 실감해. 미스터 트롯 이런거 보면서 자주 생각함 ㅋㅋ"


준비물은 방향잡기와 단단한 믿음. 두가지였다. 나는 단단한 믿음이 부족한 상태였을지도 모른다. 그러니 자주 휘청거렸겠지. 정확한 방향을 향해 조준할 때 필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자세와 팔도 있겠지만 그를 굳건하게 지탱하는 튼튼한 두 다리임을. 그걸 알았어야 했다.


- 1월 28일 영감 쪽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