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 같은 미술관,
Sabanci Museum

by 르코
26559D3955C31F340D5D86
누군가 이스탄불을 여행한다면 단연 이곳을 가장 먼저 추천할 것이다.

Portakal 가문의 전 대표 Raffi가 이곳이 설립될 당시 뮤지엄 컨설팅을 하게 되어 우리에게 소개해 주었다. 감사하게도 또 한번 Free Pass. 이스탄불의 축복인 보스포러스 해협의 주변에는 다양한 상권과 관광/예술/문화가 발달해 있다. 사반치 뮤지엄도 예외는 아니다. 작품 만큼이나 해변에 위치한 사반치 가문의 별장은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아름답다. 영화에서나 보던 그런 곳. 사반치 박물관은 터키 최대 재벌 기업 사반치 그룹에서 사회 환원의 일환으로 운영하는 곳이다. 사반치 대학에 소속된 기관이며 가문의 별장 건물을 리뉴얼 하여 1999년에 일반에 공개되었다. 여러모로 우리나라의 리움 미술관에 비견될 곳인 듯하다.

그동안, 국내는 물론이고 뉴욕, 워싱턴, 런던, 로마, 상해 등 해외 주요 도시의 박물관을 다녀보고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미술관을 온라인으로도 경험해 보았지만 이곳은 마치 보물섬에 온 듯 이전에 본 적 없는 놀라움이 있다. 주요 작품은 사반치 가문이 100년 이상 컬렉션 해온 이슬람 문화권의 예술품이다. 비즈니스를 했던 만큼 타국과의 왕래가 잦아서 인지 중국에서 온 도자기도 보인다. 1층은 기존 별장으로 사용할 때의 모습을 최대한 손대지 않은 모습이다. 화려한 가구들과 도자기, 페인팅 작품들에 눈이 정화되는 기분이다. 작품을 보기에 최적화된 공간은 아니지만 공간 그 자체로 하나의 작품이 된다. 2층은 이슬람 문화를 보여주는 상설관인데 이곳은 기존 전시관의 구성과 다르지 않다. 전시만을 위해 만들어진 공간이다. 지하에는 기획전 공간으로 다양한 현대미술 전시가 열리는데 아쉽게도 다음 전시를 준비 중인 관계로 볼 수 가 없었다.

211C7F3355C3202826D6B6

이곳의 전시 기법은 참신하고 혁신적이다. 이스탄불에서 이렇게 세련된 공간과 전시를 만나게 될 줄은 미처 몰랐다. 편견이 많았던 듯하다. 곳곳에서 관람객을 고려한 시도들이 눈에 띈다. 많은 미술관들이 증강현실(High Technology)을 시도하려고 하지만 사실 추천하지도 않을뿐더러 쉽지 않다. 혹 정말 증강현실을 적용하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하면 될 듯하다. 딱 알맞게 쓰이고 있다. 미술관 정보를 자신의 메일로 보낼 수 있는 키오스크, 인터랙션 미디어 테이블,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시 가이드, 어느 하나 나무랄 데 없이 적용했다. 그 뿐 아니라 고보 라이트를 이용한 아이덴티티 표현, 슬라이드 책장으로 만들어진 작품 전시 등 전시 기법도 다양하고 참신했다. 아트샵은 사고 싶은 물건으로 가득했다. 실제로 지인들의 선물을 대부분 구매한 곳이기도 하다. 전시장 내에서 나지막한 감탄사를 연발했다면 테라스로 나와 보이는 정원과 바다 풍경에는 만세를 외칠지도 모른다. 이 모든 아름다움을 눈에 담으며 테라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신다면 이스탄불 여행에서의 하루는 보장된 셈이다. (리뉴얼 중인 관계로 들어갈 수 없었다….)

감탄과 칭찬의 연속이었다. 부족한 점을 찾으라면 매일 갈 수 없을 만큼 나에겐 멀다는 것뿐이다.

2227EA3A55C32043252190


작가의 이전글 보스포러스해변의 아름다운 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