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아주머니
내일은 아무 실수도 하지 않은
새날이라고 생각하면
즐겁지 않으세요?
나의 삶은 실수의 연장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실수를 거듭하며 살아왔다. 어떤 일을 하기만 하면 제대로 하는 법이 없이 실수투성이다. 손이 야무지지 못해 엉성하고 완벽하지 못했다. 잘하고 싶은 마음과 열정은 만큼 능력과 체력이 따라주지 않았다. 그래서 더 열심히 노력하고 더 치열하게 살았는지 모르겠다. 실수는 언제나 나의 힘이 되었다.
누구나 실수를 한다. 하지만 그 실수를 바라보는 자세에 따라 삶의 방향은 달라질 것이다. 그 실수를 통해 성장할 수도 있고, 언제나 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늘 그 자리에서 세상을 탓하고 있을 수도 있고, 자신을 구렁텅이에 몰아넣으며 뒷걸음질할 수도 있다. 누구나 실수를 하지만 실수를 대하는 관점에 따라 성장하기도 하고 더욱 현명한 삶을 살아가기도 하고 실패를 두려워하며 도전하지 않고 후퇴하는 삶을 살아가기도 한다.
생각해보면, 실수를 하고 있다는 것은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 실수할 일도 없겠지만 삶은 그 자리에서 뱅뱅 돌며 변화하지 않는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며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실수는 삶에 활력을 준다. 그리고 그 실수를 다시 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노력하며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시작하지 않으면 실수는 하지 않겠지만 자신을 돌아보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는 잃게 된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 하지만 노력을 통해 한 걸음씩 가까워질 수는 있다. 그 과정을 통해 인내를 배우기도 하고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기도 한다. 지금의 실수를 뒤돌아 보며 실수를 조금씩 보완하고 줄여나가며 성장하는 것이다.
실수를 하면 누구나 부끄럽고 불안하다. 그렇다고 살면서 실수를 피해 갈 수는 없다. 어차피 할 실수라면 힘들겠지만 마음 편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다 보면 자시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면서 자신감이 감소하기도 하고 실수하는 것이 습관이 될 수 있다. 그러니 작은 실수라도 반복되어 습관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실수투성이 이 삶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은 어쩌면 찾을 수 없는 보물을 찾는 것처럼 어렵고 힘들 수도 있다.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실수를 용기 있게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설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된다면 즐겁게 보물을 찾는 기분으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실수를 인정하고 그 안에서 발전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다. 실수는 우리를 성장시키고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 단, 그것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하고 같은 실수는 반복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실수가 두려워 새로운 도전을 미뤄서도 안된다. 자신의 보물을 찾고 싶다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실수를 받아들이면 실수는 삶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