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이나 사고 기도 해

당신은 당신의 기도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인가요?

by 이작가

오늘도 나는 간절히 기도한다. “글을 잘 쓰게 해 주세요.” 간절한 나의 기도가 온 우주를 흔들고 신에게 도달할 수 있을까? 부끄럽지 않은 글을 쓰고 싶다는 간절한 기도는 오늘도 허공을 떠돌다 제 갈길을 찾지 못하고 신기루처럼 사라져 버리는 것은 아닌지 두렵다. 깊은 마음으로 두 손을 모으고 무릎을 꿇고 기도한다. 그 기도가 제 길을 찾아가길 바라며.


기도만 열심히 한다고 해서 내 글쓰기 실력이 좋아지진 않을 것이다. 글쓰기 실력은 근육과 같아서 열심히 사용하고 노력하면 늘어난다고 한다. 글을 잘 쓰기 위해 노력하지도 않고 글을 잘 쓰게 해달라고 기도한다면 아무리 신이라도 당황스러울 것이다. 한 때 유행한 유머가 있다.


한 남자가 복권에 당첨되게 해 달라고 매일매일 간절히 기도했다.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을 그렇게 기도했다. 제발 복권에 당첨되게 해 달라고. 그리고 어느 날 신께서 진짜 그 남자 앞에 나타났다. 남자는 드디어 자신의 기도가 이루어지는 줄 알고 기뻐한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신이 말한다. “야, 이 자식아. 복권이나 사고 기도해.”


많이 알려진 이야기다. 그리고 이 이야기가 무엇을 말하고 싶어 하는지도 안다. 꿈만 꾸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 기도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을 풍자한 이야기다. 혹시 자신이 복권은 사지도 않고 당첨되길 바라는 남자는 아닌지 생각해보자.


“구하라 그러면 얻을 거이요.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간절한 기도는 어떤 형태로든 이루어진다. 하지만 그 기도 안에는 구하며 두드리는 행동이 수반되어야 한다. 행동하지 않고 기도만 하는 복권 아저씨가 되면 안 된다. 우리 주변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기회들이 곳곳에 있다. 그리고 그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보인다. 일단 복권을 사야 복권에 당첨될 수 있는 것처럼 일단 행동을 해야 기도가 이루어진다.


글을 잘 쓰고 싶어서 매일 글쓰기 연습을 하고 있었더니 함께 글을 쓸 수 있는 모임을 갖게 되고, 모임 속에서 꾸준히 글을 쓰다 보니 쓴 글이 다음 메인 화면에 뜨기도 했다. 조회수가 천을 넘어 몇 만이 된다. 이렇게 계속 노력하며 간절히 기도한다. 구하고 두드리는 마음으로.


기도는 힘이 있다. 내가 기도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온 우주는 나의 기도를 위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토네이도를 만들듯 나의 작은 행동들이 모이고 쌓여 나를 어떤 방식으로 살게 할지 아무도 모른다. 지금 하는 노력과 기도가 어떻게 나를 변화시킬지 아무도 모르기에 삶은 즐겁고 신나는 것 같다. 뻔히 다 아는 삶은 재미없으니까. 카뮈는 말했다. “나를 죽이지만 않는다면 그것은 나를 강하게 한다.” 지금 겪어내고 있는 좌절과 시련 앞에서 미소 지을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알기 때문이다. 비루한 글을 쓰고 “발행” 버튼을 누르 고난 후 부끄러움을 온전히 감내하는 감정들이 나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고 믿는다. 매일매일 글쓰기 근육을 키운다. 그리고 간절히 기도한다. “글을 잘 쓰게 해 주세요.”


지금 나는 내가 할 수 있고 없고를 따지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오늘도 내가 그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언젠가 진짜 내 기도가 이루어졌을 때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여전히 부끄럽겠지만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상황에 따라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하는 중이라면 그 언젠가를 기대하며 마음 준비를 단단히 한다. 얼마나 빠르게 멀리 날아갈지 모르기 때문이다. 내 기도는 최선을 다해 이루어지는 중이다.


기도는 무엇을 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나를 그런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기도가 이루어질 만하게 자신을 변화시키는 노력이고 과정이다. 그 과정에서 자신을 찾고 발전하고 또 기도하는 것이다. 어떻게 되길 바라지 말고 스스로 그런 사람이 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복권은 사지도 않으며 복권에 당첨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남자처럼 행동하지 않고 기도만 하고 있었다면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하면 된다. 그 일을 하고 있어야 기도가 이루어질 수 있다. 지금 하고 있는 중인가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