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Jul 18. 2016

국어-뉴스의 관점

3차시

0. 동기유발

- 게임 하나 하고 시작하자. 하나둘셋!

: 찝!

: 걸린 아이를 불러낸다. 가위바위보를 잘 할 것 같은 아이 둘을 뽑으라 한다. 나도 그럴 것 같은 아이 둘을 뽑는다. 내가 뽑은 아이들과 아이가 뽑은 아이들이 서로 가위바위보를 할 거라고 한다. 그러니 누구를 먼저 세울지 순서도 정하라 한다. 나도 정하는데, 아이들에게 묻는다.

- 둘 중에 누가 잘할 것 같아?

: ㅇㅇㅇ! ㅁㅁㅁ!

- 여러분의 의견을 받아들여서 내 마음대로 정할게요!

: 둘 둘 서로 가위바위보를 한다. 우리팀이 이겼다. 박수~ 나와 준 친구들에게 고맙다 하고 들여보낸다.


1. 뉴스는 관점에 따라 선택된다는 것 알기

- 선생님이 싱겹게 보이기도 한 이 게임을 한 건 이거 공부하려고 그런거야.

: 칠판에 동그라미를 7개 그린다.

- 우리 주위엔 이게 참 많아.

: 동그라미? 원? ...?

- 뉴스!

: 그림 동그라미 안에 뉴스란 마을을 적어넣는다.

- 지금 이 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뉴스에 나올만한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을거야.

- 그럼 그 많은 뉴스거리들이 모두 뉴스에 나올 수 있을까?

: 아니요. 뉴스가 방송되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 모든 일을 다 뉴스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 그렇지. 그럼 뉴스는 어떻게 해야 할까? 너무나도 많은 뉴스거리들 가운데..

: 선택!!

- 맞아. 뉴스는 여러가지 뉴스거리들 중에 몇 가지를 선택해야 해.

- 예를 들면, 뉴스는 여러가지 뉴스거리들 중에서..

: TV뉴스 그림을 그린다.

- 어! 이거 오늘 뉴스에 내보내야지! 어! 이것도! 음.. 그래! 이것도!

: 그려둔 원에서 화살표를 TV뉴스 그림으로 그린다.

- 음.. 세 개를 선택했어. 그럼 이 가운데서도.. 그래! 이게 제일 중요하니까 오늘 첫 뉴스로 내보내야지! 보통 그날 있었던 뉴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을 뉴스의..?

: 처음에

- 처음에 보여주거든. 이건 1번, 이건 2번, 이건 3번. 이렇게 우선순위를 정해서 뉴스에 내보내는 거야.

- 즉, 뉴스는 ㅅㅌ되는 것!(판서)

: 뉴스는 ...선택되는 것!

- 맞아! 뉴스는 선택되는 것!(판서)

- 자, 그럼 우리도 한 번 해보자. 실제 뉴스방송국에는 뉴스를 선택하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이 있거든. 우리 주변에 있는 요즘 뉴스들 뭐가 있지?

: 아이들이 자유롭게 말하면, 원 안에 뉴스거리를 간단히 낱말만 적는다.

: 사드배치, 초등학교에 멧돼지 출현, 이어폰10대, 척추측만증, 일본 개헌, 박유천 고소, 쿠시의 연애(연예인 결혼이라 썼다.)

- 여러 가지 뉴스 가운데 두 가지를 짝과 함께 의논해서 선택해야 해. 두 사람은 뉴스 방송국의 뉴스 선택 권한을 가진 사람이야.

- 아까 수업의 처음에 했던 게임에서 ㅇㅇ는 가위바위보 질 할 것 같은 사람을 어떻게 뽑았지? 선생님은?

: 자기 마음대로!

- 그래, 이 뉴스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뉴스 두 가지를 뽑은 것도 누구 마음대로?

: 우리 마음대로.

- 그래. 두 가지를 뽑고 무엇을 먼저 내보낼지 우선순위를 정해봐.

: 짝 토의, 발표

: 발표한 내용을 살려 칠판에 화살표로 표시하고 TV를 그려둔다. 두 세팀 정도 발표한다. 발표마다 화살표로 뻗어 TV뉴스 그림으로 판서한다.

- 여기 보이는 것처럼 뉴스는 선택되는 거야. 각 뉴스 방송국마다 다른 뉴스를 선택해서 방송하고 있지. 그럼 무엇에 따라 뉴스를 선택하겠니?

: ㄱㅈ에 따라 라고 판서하고 묻는다.

: 관점에 따라!

- 누구의 관점일까?

: 뉴스를 선택하는 사람!

: 뉴스 방송국!

- 맞아. 뉴스는 관점에 따라 선택되어 방송으로 나오는 거야.

- 그럼 앞으로 뉴스를 볼땐, 무엇을 읽을 수 있어야 할까?

: 뉴스의 관점!

- 관점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 우리 이거 공부할거야.

: 관점을 찾는 방법? 이라 판서하고,

- 오늘 우리 이거 공부할 건데, 이거 공부 다 하면 한 가지 이야기를 더 나누고 싶어. 그건 이거 해놓고 하자.

: '그리고' 라고 판서해 둔다.


2. 뉴스의 관점을 찾는 방법 연습하기

: 교과서를 활용하여 같은 사실을 다른 관점으로 전하는 두 뉴스를 비교해본다.
: 실제 사례를 추가로 제시하여 연습한 내용을 적용해 본다.

: 세 가지 방법을 연습한 후, 방법을 정리한다.

- 어떤 낱말을 선택하였는지?

- 누구의 입장에서 전하고 있는지?

-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3. 뉴스에서 공정한 진실을 보려면?

- 오늘 공부할 것 다 했어.

- 이제 이 이야기를 해볼까. 오늘 선생님이랑 공부하면서 뉴스에 대한 생각이 좀 달라진 사람 있어? 평소엔 뉴스를 이런거라 생각했는데, 오늘 공부하고 나니 이런 잠이 있네. 뭐 이렇게.

: 평소엔 뉴스는 객관적인 사실만 전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늘 공부를 해보니, 주관적인 관점으로 전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좋아. 그럼 이거 한 번 보자.

- 선생님이랑 가장 닮은 사람?

: 손을 든 아이를 불러 낸다. 그리고 내가 입고 있던 자켓을 벗어 아이에게 입히며 ㅇㅇ가 선생님이라고 한다.

- 한 사람 더 나와 볼까? 아주 친한 징면을 연출할 거야.

: 한 명이 나오고 선생님 역할을 맡은 아이의 오른쪽에 세우고 서로 바라보고 웃도록 한다. 한 팔은 서로를 감싼다. 아주 사이좋은 장면이다.

- 한 명 더 나와보자. 조금 괴로운 역할이야.

: 손 든 아이가 나오고 선생님 역할을 맡은 아이의 왼쪽에 세우고, 선생님 역할을 맡은 아이의 왼손으로 그 아이의 머리카락을 움켜쥐게 하고, 아이는 괴로운 표정을 짓도록 한다.

- 그대로 멈춰 있어 주세요.

: TV프레임을 가지고 나와 선생님과 사이좋은 아이 둘만 프레임 안에 넣는다.

- 선생님이 이 두 사람만 보여주고 싶어. 그럼 이 뉴스를 보는 사람들은 이대현 선생님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게 될까?

: 긍정적인 생각. 아이들과 친하다.

- 그렇지. 아! 저 선생님은 아이들과 참 사랑하며 지내는 구나. 하겠지. 그럼 이렇게 둘을 보여주면?

: 선생님과 머리카락을 쥐여 괴로운 아이를 프레임 안에 넣는다.

- 이걸 보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 나쁜 사람!

- 그래. 이대현 선생님은 아이들을 함부로 대하고 존중하지 않는구나. 하겠지.

: 프레임을 다시 옮긴다. 선생님과 사랑하는 아이로

- 이렇게 보여주면 누가 억울할까?

: 머리카락을 잡힌 아이가 손을 든다.

- 그래. 선생님은 나를 이렇게 대하는데, 천사같은 모습만 벙송에 나가니 억울하지.

: 프레임을 다시 옮긴다.

- 이 둘을 보여주면 누가 억울할까?

: ㅇㅇ.

- 그렇지. 선생님이 참 좋은 면도 많은데, 이런 장면만 나가면 억울하지.

- 이게 진실을 보도하는 것일까?

: 아니요!

- 그럼 진실을 보도하려면 어떻게 보여줘야 할까?

: 모두를 다 보여줘야 합니다.

- 맞아. 이렇게...

: 프레임 안에 셋을 다 넣는다.

- 보여주면 공정한 진실을 보여줄 수 있겠지. 그리고 그 판단은 누가?

: 시청자가!

- 맞아. 그런데... 대부분의 뉴스방송사는 자신들의 관점으로 뉴스를 선택하기 때문에때로는 모든 걸 다 보여주지 못할 때도 있어.


- 그럼, 어떻게 하면 '공정한 진실'을 알 수 있을까?

- 각자 생각하는 방법을 공책에 한 번 써봐.

- 발표해 보자.

: 뉴스를 볼 때, 무조건 믿지 말고 비판적으로 봅니다.

: 다양한 관점의 뉴스를 함께 봅니다.

: 뉴스를 보고 여러가지 관점으로 생각해 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