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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e Daehyun Dec 03. 2016

과학-태양의고도, 그림자길이, 기온 측정

계절의 변화 1차시, 2차시

0. 동기유발(계절의 특징 떠올리기)

- 우리나라는 북반구의 중위도에 위치해서 다양한 계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계절이 있지?

: 봄, 여름, 가을, 겨울!

- 선생님이 계절에 어울리는 노래를 틀어줄거야. 그럼 모둠별로 계절에 어울리는 행동이나 몸짓 같은 거.. 너희들은 창의적이니까 간단히 만들어 봐. 봄? 여름? 가을? 겨울?

- 자! 3분 드립니다. (봄1, 여름2, 가을2, 겨울2 모둠이 정해졌다. )

- 여름이 왔습니다! (music 여름 안에서)

: 여름 모둠1 나와서 수박 먹고 아이스크림 먹고 부채질하고 난리다.

- 어느덧 시간이 흘러 가을이 왔네요! (music 가을 우체국 앞에서)

: 가을 모둠 나와서 온갖 폼을 다 잡고 있는 남자, 책 읽는 여자, 먹는 여자 등 마네킹처럼 표현한다. 슬쩍 끼어들어 인터뷰를 한다.

- 시간은 또 흘러 겨울이 왔네요! (music last christmas)

: 겨울 모둠 나와서 추위에 덜덜 떨고있다.

- 드디어 봄이 왔네요! (music 벚꽃엔딩)

: 봄 모둠이 나와서 두 명의 여학생을 꽃이라 하며 예쁘다한다.

(모둠 수만큼 계절을 돌려 간단한 상황극 표현을 본다.)


0. 학습문제 제시

- 이번 단원을 시작하면서 뭘 공부할 거냐면...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 기온 이 세가지를 측정해 볼거야.

- 계절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이 세 가지를 측정한다는 건 왜일까?

: 그 세 가지가 계절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 그래. 맞아. 그럼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 길이를 먼저 살펴보자.


1.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 길이 이해하기

- 그림을 통해 태양의 고도에 따라 달라지는 그림자 길이 비교하여 관계 이해하기

- 태양의 고도가 높은 쪽, 태양이 더 높이 떠있는 쪽은?

: A는 낮고 B는 높습니다.

- 그림자의 길이는?

: A는 길고 B는 짧습니다.

- 기온은?

: A는 높다? B가 높다?

- 기온은 직접 온도계를 이용해 측정해 봐야겠다. 여기선 알 수 없으니 ?로 표시해 두자.


2. 측정방법 안내 및 준비

- 측정도구 및 측정방법 안내하기

- 측정값 기록할 표만들기

- 측정시각 약속하기


0. 하루동안 약속한 시각에 모둠별로 각자 운동장에서 세 가지를 측정하고 기록한다.



0. 학습문제

- 어제 우리 뭐 측정했지?

: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 기온!

- 맞아. (판서)

- 이번 시간엔 어제 측정했던 이 세 가지 자료를 바탕으로 표를 완성하고, 그래프를 만든 후에, 이 세가지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결론지어 볼거야.


1. 측정값으로 표 완성하기

- 각 모둠 안에서 측정값을 공유하세요. 2분 드립니다.

- 약속했던 시각의 측정값을 모둠별로 들어보고 표에 정리한다. (측정시 오차가 발생하여 서로 조금씩 다른 값을 보이지만 전체적 흐름은 같다.)

- 태양의 고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보자. (표에 기록된 값을 확인하며 태양이 점저 고도가 높아졌다가 다시 낮아짐을 함께 이야기하며 확인한다.)

- 그림자의 길이는 어떻게 변하고 있지? (역시 측정값을 확인하여 그림자의 길이가 짧아지다가 다시 길어짐을 이야기를 통해확인한다.)

- 기온은 어떻게 변하고 있노? (같은 방법)


2. 태양의 고도와 그림자 길이의 관계

- 8:40에 그림자 길이가 61.5cm야. (지표면과 막대를 그리고, 긴 그림자를 그린다.)  

- 이런 그림자가 생기려면 태양은 여기에 떠있겠지? (그림자 끝에서 막대 끝을 지나는 직선을 그려 태양의 위치를 표시한다.)

- 9:30에는 36cm니까 태양은... 여기! (같은 방식으로 태양의 위치를 표시한다.)

: 직관적인 그림을 통해 태양의 고도 변화와 그림자 길이의 변화 관계를 이해한다.


3. 그래프 그리기

- 가로축에는 측정시각, 세로축에는 태양고도로 눈금을 나누어(최소 측정값과 최대 측정값을 함께 확인하여 눈금을 어떻게 나눌지 이야기 나눈다.) 태양의 고도 그래프를 그린다.

- 세로축의 눈금을 그대로 활용하고 그림자 길이로 눈금을 정하고 그래프를 그린다. (이때 그래프의 색깔을 달리한다.)

: 완전 반대다!

- 태양의 고도 그래프와 그림자 길이 그래프는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있노?

: ...

- 태양의 고도가 낮으면?

: 그림자 길이는 길다!

- 태양의 고도가 점점 높아지면?

- 그림자 길이는 짧아진다.

- 태양의 고도가 높으면?

: 그림자 길이는 짧다!

- 세로축의 눈금을 그대로 활용하여 기온 눈금을 정하고 기온 그래프를 완성한다.

- 기온그래프와 관련있어 보이는 그래프는 뭐지?

: 태양의 고도 그래프

- 왜?

: 같이 올라가요

: 모양이 비슷해요

- 맞아. 태양의 고도가 높아질수록 기온도?

: 높아져요.

- 각 그래프의 옆에 같은 색깔로 측정시각에 따른 변화를 판서한다.


0. 학습문제에 대한 결론 맺기

- 이번 시간에 태양의 고도, 그림자의 길이, 기온의 관계를 살펴봤는데, 여기에 대해 답할 수 있겠나?

- 태양의 고도가 높아지면(화살표 판서)

- 그림자 길이는?

: 짧아지고! 기온은 높아진다!

- 태양의 고도가 낮아지면(화살표 판서)

: 그림자 길이는 길어지고, 기온은 낮아진다!

- 결론 ( ) 이용해 정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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