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4차시
# 1차시 : 에이크만의 탐구를 통해 탐구와 탐구과정 알기
https://brunch.co.kr/@leedaehyun/40
# 2차시 : 탐구과정을 경험하기 위한 준비하기
https://brunch.co.kr/@leedaehyun/41
# 3차시 : 탐구과정 경험하기(실험)
- 네오디뮴 자석 특징 알려주기
- 자기화와 자기화의 원리 알려주기
- 주의할 점 안내하기
: 2차시에 준비해둔 공책 활용해 실험 진행하고 결론도출까지 정리하기
- 모둠별 결과를 함께 정리해 보고, 실험에 대한 반성하기
- 다들 정해진 시간 안에 더 많이 문지르려고 엄청 빠르게 팔을 움직이던데...
- 새로운 의문점 제시하기
"많이 문지르면 자기화가 잘 될까?"
- 다음 시간엔 이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한 탐구과정을 모둠별로 직접 진행해 보기로 예고하기
# 4차시 : 직접 탐구과정 진행하기
- (문제인식)
: 많이 문지르면 자기화가 잘 될까?
- (가설설정) - (변인통제) - (자료변환) - (자료해석) - (결론도출) 까지의 탐구과정의 순서를 초등학교 때 발렌타인데이 이야기를 해가며 함께 확인한다.
- 실험의 주의사항 안내
: (가설설정)부터 (결론도출)까지 순서에 따라 모둠별로 알아서 진행하기
- 아이들 실험할 때, 교사도 간단히 탐구과정대로 진행해서 판서하기
- 모든 모둠의 탐구과정이 끝난 후, 교사의 탐구과정 소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