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Mar 15. 2017

과학-통합탐구활동

1,2,3,4차시

# 1차시 : 에이크만의 탐구를 통해 탐구와 탐구과정 알기

https://brunch.co.kr/@leedaehyun/40


# 2차시 : 탐구과정을 경험하기 위한 준비하기

https://brunch.co.kr/@leedaehyun/41


# 3차시 : 탐구과정 경험하기(실험)

- 네오디뮴 자석 특징 알려주기

- 자기화와 자기화의 원리 알려주기

- 주의할 점 안내하기

: 2차시에 준비해둔 공책 활용해 실험 진행하고 결론도출까지 정리하기

- 모둠별 결과를 함께 정리해 보고, 실험에 대한 반성하기

- 다들 정해진 시간 안에 더 많이 문지르려고 엄청 빠르게 팔을 움직이던데...

- 새로운 의문점 제시하기

"많이 문지르면 자기화가 잘 될까?"

- 다음 시간엔 이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한 탐구과정을 모둠별로 직접 진행해 보기로 예고하기


# 4차시 : 직접 탐구과정 진행하기

- (문제인식)

: 많이 문지르면 자기화가 잘 될까?

- (가설설정) - (변인통제) - (자료변환) - (자료해석) - (결론도출) 까지의 탐구과정의 순서를 초등학교 때 발렌타인데이 이야기를 해가며 함께 확인한다.

- 실험의 주의사항 안내

: (가설설정)부터 (결론도출)까지 순서에 따라 모둠별로 알아서 진행하기

- 아이들 실험할 때, 교사도 간단히 탐구과정대로 진행해서 판서하기

- 모든 모둠의 탐구과정이 끝난 후, 교사의 탐구과정 소개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