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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ee Daehyun May 21. 2018

5학년 체육-멀리뛰기

도전활동


- 1차시 : 멀리뛰기 맛보기 -


(준비)

강당 1바퀴 줄 맞춰 뛰기

스트레칭


(활동)
1. 접시콘 건너기

- 모둠발 건너뛰기 - 한 발로 건너뛰기 - 도움닫기해서 한 발로 건너뛰기 순서로 진행

- 접시콘 각 모둠(남학생 2줄, 여학생 2줄) 6개씩 한 줄로 세팅

- 모둠 전체가 모두 도전하면, 모둠의 제일 앞 사람이 나와서 접시콘 간격 넓히기 - 다시 도전 - 간격 넓히기 - 도전 - 넓히기 순서로 진행

- 한 발로 건너뛰기 할 때는 무릎을 높이 들어주도록 시범, 강조


2. 멀리 건너뛰기 놀이

- 7명 한 모둠으로(남2, 여2줄씩 서면 줄별로 한 팀)  네 군데에서 게임/ 1발부터 7발까지 해봄

- 한 모둠에서 술래 한 명, 술래는 다른 친구들보다 한 발 적게 뛰기 (출발선에서 한 발 뛰기/술래는 0발, 두 발 뛰기/술래는 한 발, 일곱 발 뛰기/술래는 여섯 발)

- 술래 : 친구들보다 한 발 적게 뛰어서 손을 뻗어 아이들 터치하기, 더 이상 터치할 수 없으면 출발선에 돌아와서 팔짱을 끼고 아이들에게 거만하게 외치기! "돌아와 봐!"

- 친구들 : 한 발로 왔으면 출발선까지 한 발로 돌아가기, 두 발이면 두 발로 돌아가기, 일곱 발이면 일곱 발로 돌아가기(돌아갈 때 처음 서있던 곳에서 한 발만 뒤로 빼서 뛸 수 있음)

- 술래에게 터치당한 사람과 못 돌아온 사람끼리 모여 가위바위보! 새로운 술래 뽑아 계속 이어서 진행


3. 뜀틀 1단 위에 서서 멀리 뛰어보기

- 뜀틀 1단, 매트 2장 x 2(남학생 1세트, 여학생 1세트)


(정리)

- 손목, 발목 스트레칭, 뜀뛰기



- 2차시 : 제자리 멀리뛰기 -


(준비)

- 강당 한 바퀴, 스트레칭


(활동)

1. 멀리 건너뛰기 놀이 - 5발까지
2. 뜀틀, 매트에서 멀리뛰기 연습- 자신만의 리듬 찾기 강조

- 모둠 스스로 접시콘을 옮겨가며 조금씩 더 멀리뛸 수 있는 리듬을 스스로 찾아본다.


3. 기록측정(3차시기까지) - 제자리 멀리뛰기

- 멀리뛰기에서의 기록측정 방법을 설명과 시범을 통해 알려준다.

- 나머지 세팅은 그대로 두고 아이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세팅에서 연습 후 스스로 도전할 수 있도록 한다.

- 측정공간과 같은 조건의 연습공간을 두고 피드백 받은 것으로 스스로 연습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한다.

- 기록지와 펜을 두고 도전한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기록하게 한다.

- 흰색 테이프에 눈금을 표시해 두면 편리하다.


(정리)

- 스트레칭, 뜀뛰기




- 3차시 : 도움닫기 후 멀리뛰기 1 -


(준비)

강당 1바퀴 줄 맞춰 뛰기

스트레칭


(활동)

0. 8m 95cm - 멀리뛰기 세계기록 (마이크파월) 이야기, 우리나라 8m 20cm

- 8m 95cm 를 화이트보드에 쓰고 이 거리가 뭘까 묻는다.

- 실제로 8m95cm 가 대충 어느정도인지 알려주면 아이들은 믿기지 않는 거리에 놀란다. 흥미로운 출발이다.

- 마이크 파월이 단거리 육상선수라는 것과, 달리기가 빠르면 더 멀리 뛸 수 있다는 이야기, 그리고 오늘 드디어 도움닫기를 통해 멀리 뛰어볼 거라는 이야기를 해준다. 아이들 눈이 반짝!

- 도움닫기 후 멀리뛰기의 4가지 동작(도움닫기, 발구르기, 공중동작, 착지)과 각 동작에서 해야할 것들을 가르쳐 준다.


1. 발구름 및 착지 연습 (남, 여 각 매트 1개 2세트, 훌라후프4)

- 강당 바닥에 붙은 테이프를 발구름판이라 하고 발구름과 훌라후프 안에 정확한 자세로 착지하기 연습

- 앞사람이 첫번째 매트 통과하면 다음 사람 출발

- 짧은 거리 가볍게 도움닫기, 정확한 발구름과 안전한 착지에 초점


2. 도움닫기 거리 늘리고 매트 붙여서 발구름 착지 연습 (남, 여 각 매트 2개 1세트, 훌라후프 2)

- 매트 상태 살피며 호루라기 불면 출발

- 훌라후프의 거리 조금씩 늘리며 도전

- 길어진 도움닫기 거리에서 정확한 발구름과 안전한 착지에 초점


3. 자신이 뛸 수 있는 만큼 뛰어보기

- 훌라후프를 없애고, 힘껏 뛰어보기

- 매트 상태 살피며 호루라기 불면 출발


4. 남, 여 매트 주위에 앉고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도전하기

- 멀리뛰기 활동을 충분히 했기 때문에 휴식과 함께, 더 도전하고자 하는 아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도전하는 경험은 아이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기는 경험이 된다.


(정리)

- 스트레칭, 뜀뛰기




- 4차시 : 도움닫기 후 멀리뛰기 도전 및 측정 -


(준비)
- 한 바퀴, 스트레칭


(활동)

1. 뜀틀 1단 밟고 공중동작 연습 (뜀틀 1단, 콘4, 훌라후프, 매트1)

- 공중동작에 초점, 뜀틀 1단과 앞에 놓인 콘으로 높이 뛰도록 돕기


2. 도전 3차시기 기록 측정

- 멀리 뛰는 다른 친구와 비교하지 말고, 내 기록과 비교하면 되는 거야.

- 도전하는 그 자체가 잘 하는 거야.

- 교사가 기록 불러주면 아이들이 직접 기록

- 매트 상태 확인 후 호루라기 불어 출발

- 세 번까지 도전해 보기


(정리)

- 스트레칭, 뜀뛰기




- 5차시 : 멀리뛰기 수행평가와 놀이 -


도전활동, 멀리뛰기는 아이들에게 참 좋은 체육활동이다.

힘껏 달려 멀리 뛰는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마음껏 쏟아내고,

여러 번 도전해서 전보다 더 멀리 뛰어낸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서 조금씩 조금씩 자신을 더 신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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