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Oct 11. 2018

주먹야구형 게임

1 ~4차시

- 1차시 : 주먹야구 기본 기능 익히기 -


(준비)

- 강당 2바퀴 가볍게 뛰기, 스트레칭(손목, 어깨 중심)


(학습문제 안내)

- 이번시간부터는 주먹야구형 게임을 해보려고 합니다.

- 물론 어떤 친구들은 빨리 야구게임을 하고 싶겠지만, 주먹야구 게임을 잘 할 수 있으려면 던지고, 받고, 치는 기본 기능에 익숙해 져야 하겠지요.

- 그래서 이번 시간엔 주먹야구의 기본 기능을 익혀보겠습니다.


(활동 1 - 공으로 하는 패스 술래잡기)

- 기본기능을 연습하기 전에 술래잡기 한 판 합시다.

: 아싸!

- 오늘 해 볼 술래잡기는 패스 술래잡기입니다. 패스 술래잡기니까 공을 가지고 하는 술래잡기입니다. (팀조끼를 입고) 조끼를 입은 사람이 술래입니다. (아이 하나를 일으켜서 조끼를 입게 하고, 한 명 더 일으켜서 도망가는 아이 역할을 부탁한다.) 일반적인 술래잡기는 술래가 터치하면 상대가 아웃되잖아요? 오늘 술래잡기는 공을 가진 술래가 공으로 도망가는 사람을 터치하면 아웃시킬 수 있습니다. 술래라도 공이 없을 때는 도망가는 사람을 잡을 수 없어요. 그럼 술래는 도망가는 아이들이 많은 곳으로 이동해서 술래끼리 공을 패스해서 가까이 있는 도망자들을 공으로 터치하면 됩니다. (앞에 나오게 한 아이들과 함께 슬로우비디오로 시범을 보이며 설명하면 쉽게 이해한다.) 술래에게 터치를 당하면 경기장 밖에 있는 조끼를 입고 들어와서 술래가 됩니다. 술래가 늘어나는만큼 공도 많이 투입됩니다. (작은 피구공 4개까지 투입한다.)

- (술래가 늘어나고 공이 4개까지 들어가면 아이들은 거의 다 잡힌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3분을 생존할 수 있겠느냐며 슬쩍 걸어주면 더 신나느 게임이 된다.)


(활동 2 - 공 주고 받기 게임)

- (두 사람씩 짝을 지어 서로 공을 던지고 받는 게임으로, 처음엔 2m 정도 간격으로 마주 서서 시작한다. 처음 선 자리에 미리 콘을 세워 두어서 처음자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두 사람 A, B가 공을 던지고 받는데, A가 던진 공을 B가 떨어뜨리지 않고 받고, B가 던진 공을 A가 떨어뜨리지 않고 받으면 A와 B는 한 걸음 뒤로 간다. 던지고 받기는 계속 이어지고 둘 다 받으면 뒤로 한 걸음씩 이동한다. 한 사람이라도 놓치거나 받지 못하면 한 걸음 앞으로 이동하여 다시 시작한다.)

- (아이 한 명을 불러 내어 함께 게임을 보여주면서 설명하면 쉽다.)

- (자리를 지정하여 주고 시작)

- (어느 정도 연습 후 다시 처음자리에 모여 어느 팀이 가장 먼저 벽에 닿는지 보자하고 시작하면 조금 더 집중력을 가지고 연습한다.)


(활동 3 - 공 치고 받기 연습)

- (처음 자리에 다시 모여 다음 활동을 안내한다.)

- (주먹을 쥐고 공을 치는 방법을 안내한다.)

- (A가 공을 주먹으로 가볍게 쳐 올리면 짝이 그 공을 받는다. 이게 한 번)

- (번갈아서 30회 연습하기)


(활동 4 - 공 치고 받아서 바로 1루 송구 연습)

- (처음 자리에 다시 모여 다음 활동을 안내한다.)

- (A가 주먹으로 공을 아래쪽으로 쳐주면 B는 그 공을 받아 바로 A에게 송구한다.)

- (A는 타자역할로 공을 치고 바로 1루수 역할이 되어 공을 받는다.)

- (공을 치고는 바로 "1루!!!"로 달라고 소리치도록 한다. B는 A가 친 공을 받아 바로 정확히 A에게 송구한다. 공이 제대로 잡히지 않고, A가 1루로 달라고 다그치는 상황이 B에게 흥미를 제공하고, 마음이 급하여 대충 공을 던지는 경험을 제공하며, 집중력을 가지고 공을 정확히 송구해 내는 성취감도 제공한다.)

- (한 사람 당 5번씩 타격하고, 역할을 바꾸어 진행한다.)


(정리)

- 스트레칭




- 2차시 : 공 치는 연습과 간이게임하기 -


(준비)

- 운동장 1바퀴 가볍게 뛰기, 스트레칭(손목, 어깨 중심)

- 공 주고 받기, 공 치고 받기, 공 치고 받아 1루 송구 연습(준비운동을 대신하여 할 수 있겠다. 실제 수업에서는 하지 않았다.)


(학습문제 안내)

- 이번 시간엔 네 개 팀으로 나누어서 공 치기 연습과 간이 주먹야구 게임을 해보겠습니다.

- A,B,C,D 네 개 팀으로 나누었을 때 A팀은 빨간 조끼를 입고 간이야구에서 공격을 진행합니다.

- 아웃 개수 관계없이 모든 선수가 다 타격하는 전원타격제로 진행합니다.

- B팀과 C팀은 간이야구에서 수비를 먼저 합니다.

- D팀은 이곳에서 타격연습을 합니다.

- 타격연습은 이렇게 합니다. (시범)

- 선생님은 게임하는 곳에서 여러분을 가르쳐 줄 거에요. 타격연습은 방금 보았던 것처럼 한 사람이 공 하나씩 가지고 스스로 연습해 주세요.

- A팀 타격이 모두 끝나면 한 칸씩 이동합니다. A팀은 조끼를 벗어 바구니에 넣어두고 수비위치로, B팀은 한 번 더 수비를 합니다. C팀은 타격연습으로, D팀은 조끼를 입고 공격위치로 이동합니다. 이렇게 하면 네 팀이 모든 활동을 순서대로 경험할 수 있겠지요?


(활동 - A, B, C, D 순서대로 밀어내며 간이 주먹야구 게임과 타격연습하기)

(정리)

- 스트레칭




- 3차시 : 주먹야구 게임하기 -


(준비)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강조)


(학습문제 제시 및 활동 안내)

- 이번 시간은 주먹야구 게임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 세 팀으로 나누어서 여기 보이는 대진표를 완성해서 게임을 진행하겠습니다.

- 우선 경기는 전원타격제로 진행합니다. 아웃카운트 관계 없이 모든 타자가 다 치면 공격과 수비를 바꿉니다.

- 2회까지 진행합니다. 잔루를 인정합니다. 예를 들면, A팀이 1회 초 공격이 끝난 상황에서 1루와 2루에 주자가 있었다면, 2회 초 공격을 시작할 때 1루와 2루에 주자가 있는 상황에서 공격이 시작됩니다.

- 1팀과 2팀이 경기할 때 3팀은 진행팀을 맡아줍니다. 진행팀은 심판 4명, 점수판 2명, 주루코치 3명인데요, 주루코치는 주자가 뛰어야 할 상황과 멈추어야 할 상황을 잘 알려주는 역할을 해주시면 됩니다.


(활동 1 - 경기 준비 : 팀 정하기 및 대진표 완성하기)

- 선생님이 팀을 지정해 줄 거에요. A팀으로 지정된 사람은 빨강색 조끼를 입고 제일 앞줄에 앉으면 됩니다. B팀으로 지정된 사람은 연두색 조끼를 입고 두 번째 줄에 앉으면 됩니다. C팀으로 지정된 사람은 파랑색 조끼를 입고 세 번째 줄에 앉으시면 됩니다.

- 교사의 주도로 A, B, C팀을 순서대로 지정해 준다. A, B, C, A, B, C, A, B, C, ...

- (팀별로 조끼를 입고 자리에 앉으면) 각 팀 대표 한 사람씩 나오세요.

- 쪽지 뽑는 순서 정할게요. 가위바위보 하세요.

- 대진표에 1, 2, 3 이 적혀 있고,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순서대로 쪽지를 뽑는다. 쪽지엔 1, 2, 3이 각각 적혀있다. 쪽지를 뽑은 대로 A, B, C를 대진표에 적어 완성한다.

- 그림처럼 A팀과 C팀이 먼저 경기를 하게 되면, A팀 대표, C팀 대표 다시 한 번 가위바위보를 해서 초 공격, 말 공격을 정한다. 정해지면 A팀, C팀은 공격, 수비 위치로 이동시킨다.

- B팀과 함께 심판(1루, 2루, 3루, 홈)과 점수판, 주루코치(야구에 관심이 많고 잘 아는 남학생에게 부탁하면 흔쾌히 즐겁게 역할을 맡아준다.) 등을 정하고 위치로 이동시킨다.


(활동 2 - 주먹야구형 게임 진행하기)

- 진행팀의 홈 심판의 전자호각 신호로 타자의 타격이 시작된다. 최대한 각 누심판의 의견을 존중하며 전체적인 게임의 진행과 조율은 교사가 맡는다. 교사는 포수의 역할도 함께 맡는다.

- 타석에 선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좋은 코스가 어디일지, 치고 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고 피드백 해준다.

- 누상에서 아웃된 아이들이 생기거나 자신이 아웃이 된 이유를 잘 모를 때 개입해서 알려주고 가르쳐 준다.

- 공을 향해 접근하려는 작은 노력에도 크게 격려하며 공격 팀과 수비팀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준다.

- 논란이 되는 애매한 상황이 생길 경우(세이프? 아웃?) 심판들과 주루코치들을 모아 함께 이야기 나누고 판정한다.


# 2회까지 진행하면 한 차시에 한 경기가 가능하다. 진행이 빠른 반의 경우 결승전 1회까지 진행된 반도 있었다.




- 4차시 : 주먹야구 게임하기 -


(준비)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강조)

- 지난 시간 팀 그대로 조끼를 입고 앉아주세요.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은 지난 시간에 이어 결승전 경기를 진행하겠습니다.


(활동 안내)

- 지난 시간 대진상황과 경기결과 정리하고, 결승전 상대 확인하기

- 결승전은 3회까지 진행하겠습니다.

- B팀, C팀 대표 나와주세요. 초공격, 말공격을 정하는 가위바위보 할게요.

- B팀은 결정한대로 먼저 수비를 하겠습니다. 수비위치로 이동해 주세요. C팀은 공격위치로 가서 타격순서대로 서주세요.

- A팀은 진행팀을 맡아주셔야 합니다. 잠깐 모여볼까요?(함께 의논하여 역할을 맡도록 하고, 경기를 못해 아쉬워하는 아이들에겐 주루코치 역할을 당부한다. 칭찬 및 격려와 함께)


(활동 - 주먹야구형 게임하기)

- 공격팀, 수비팀에 현재 상황에서 필요한 생각과 행동을 안내하기

- 자신없어하는 아이들에게 특히 격려하며 칭찬하기

- 경기 후에는 함께 모여 수고한 진행팀, 우승한 팀, 끝까지 최선을 다한 팀 박수 쳐주기


(차시예고)

- 다음 시간에는 티볼형 게임이 시작됩니다.

: 와~~!!




매거진의 이전글 카바디 게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