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Jul 10. 2018

5학년체육-발야구형게임

경쟁활동

- 1차시 : 발야구 규칙 알기, 던지고 받기 연습 -


(수업의 시작)

- 앞차시에 끝난 도전활동(높이뛰기)에 대해 '내가 배운 것' 글쓰기


(활동)

1. 야구형 게임의 방법과 규칙 설명하기

- 오늘부터는 경쟁활동, 야구형 게임을 해볼거야. 전에 교과서 살펴 봤을 때, 야구형 게임에는 발야구, 주먹야구, 티볼이 나왔었죠? 먼저 발야구형 게임부터 시작할 거에요.

- 오늘 바로 발야구 경기를 시작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꼭 나오는 장면이 있죠. 규칙을 몰라 어찌할 바를 모르는 친구에게 야구를 잘 아는 아이들이 "야! 뛰어! 돌아와! 와~! 진짜!!"(흉내) , 아이들이 공감하며 웃는다. 야구규칙을 모르는 건 잘못이 아니야. 그건 비난받을 일도 아니고. 그래서 발야구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야구규칙을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



(준비)

- 손목, 어깨 위주로 스트레칭


2-1. 언더핸드 스로, 사이드암 스로, 오버핸드 스로 설명 및 시범 / 공 던지고 이동하는 방법 보여주기

- 언더핸드 스로 : 가까운 거리에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 사이드암 스로 : 조금 떨어진 거리에서 정확하고 빠르게 보낼 때

- 오버핸드 스로 : 먼 거리에서 빠르게 보낼 때

- 공 언더핸드로 던져주고 맞은 편 줄 제일 뒤로 뛰어가기 : 한 줄 나오게 해서 함께 하며 시범 보이기


2-2. 공 던지기 연습하기

- 같은 색깔 접시콘으로 활동 자리 정해주기

: 남학생 첫 줄은 연두색 콘에서 반반, 남학생 두 번째 줄은 파랑색 콘에서 반반, 여학생 첫 번째 줄은 주황생, 두 번째 줄은 노랑색

- 언더핸드 스로로 시작

- 어느 정도 주고받기가 되면, 공 떨어뜨리지 않고 15개 성공하기!

- 접시콘 거리 늘려 오버핸드 스로, 사이드암 스로 연습하기

- 받는 사람이 편하게 받을 수 있게 정확히 던지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공을 받는 친구가 1루수라고 생각하기)

- 세게 던지다가 많이 벗어나는 것 보다 바운드되어도 정확하게 가는 게 중요함 강조

- 줄마다 가서 선생님은 타자주자라면서 공이 먼저 가나 주자가 먼저가나 하며 북돋우기


(정리)

- 스트레칭

- 차시예고



- 2차시 : 멀리 차기 연습과 간이 발야구 게임하기 -


(준비)  

- 운동장 1바퀴, 줄넘기, 스트레칭


(활동)

- A-B-C 코너 돌며 수업

: 코너별 활동 안내하기(화이트보드에 미리 그림을 그려두면 이해에 도움이 됨)

1. A : 공 멀리차기 코너 - 거리별 점수를 알려주고, 공을 멀리 차는 방법 가르쳐 주기, 두명 정도 시범 보이기, 함께 점수 확인하기 : 개인별 점수내기 게임으로 진행

2. B : 모둠별 간이 발야구 게임 코너 - 팀원이 모두 다 차면 공수교대하기

3. C : 개인별 간이 발야구 게임 코너 - 공차고 1루, 2루 돌아 홈 들어오면 점수 내는 개인경기 : 1,2,3번은 타석에, 4, 5, 6, 7번은 수비 / 1번 학생이 공 차고 1루를 돌아 다시 홈에 돌아오면(멀리 차서 여유가 있으면 1루, 2루 거쳐서 홈으로) 개인점수 1점 획득(2루까지 돌면 2점 획득) / 1번 학생은 수비위치로, 4번 학생은 타석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기


- 활동시작 코너 지정해 주기

 1. A : 공 멀리차기 코너 - 여학생 첫 번째 줄

 2. B : 모둠별 간이 발야구 게임 코너(팀원이 다 차면 공수교대) - 여학생 두 번째 줄, 남학생 첫 번째 줄

 3. C : 1, 2루 돌아 홈 들어오면 점수 내는 게임 - 남학생 두 번째 줄


- 호루라기 불면 다음 코너 활동으로 이동하기 약속

- 교사는 B코너에서 활동 돕기

 : 승부가 목적이 아니라 경기에서 어디로 공을 차고, 어디로 뛰어가고, 주자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경험하는 것이 목적임을 활동을 도우면서 강조하기

 : 공격할 때, 상황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할지 생각해 보라 알려주기

 : 남학생 줄과 여학생 줄과의 경기에서는 여학생 수비 때 교사가 수비수로 도움주기

 : 수비할 때, 이번엔 공 잡으면 어디로 던져주어야 좋은지 확인하고 수비준비하는 연습


- 이동 후 활동 시작, 시간 배분해서 코너 활동 돌리기


(정리)

- 스트레칭




- 3차시 : 책임을 나누어 가지고 발야구형 게임과 친해지기 -


(준비)

수업의 시작을 위한 세팅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


- 제비뽑기를 통해 팀을 세 개(A, B, C)로 나누기, 조끼 입어 팀 구분하기

 : 작은 상자 두 개 준비(남, 여)하고 안에 A, B, C가 적혀있는 쪽지를 각 4장씩 넣어둔다. 원형대형으로 스트레칭 후 남, 여 두줄로 서서 여학생 먼저 쪽지 뽑고 해당 팀 자리에 가서 앉기, 남학생 쪽지 뽑고 해당 팀 자리에 앉기(남는 아이들은 팀 균형에 맞게 넣어준다.), 자리에 놓인 조끼 입기

(제비뽑기로 한 반은 진행했으나 다음 반부터는 교사가 순서대로 지정해 주었다. 지정해 주고 아이들 앉히고 나서 균형에 맞게 조절할 부분이 있으면 조절한다.)


(활동)

- 활동 안내하기

화이트보드에 미리 써두고 안내하면 이해에 도움이 된다.


- 팀내 타순 및 진행팀 역할 정하기

 : 팀별 기록지에 보면 타순이 적혀있고 이름 칸이 비어있어. 그리고 진행팀에서의 역할도 비어있어. 팀별로 감독, 코치, 그리고 타순과 진행팀 역할을 정해서 적어주세요.


- 1. A팀이 진행팀, B팀과 C팀 발야구 경기

- 2. B팀이 진행팀, C팀과 A팀 발야구 경기

- 3. C팀이 진행팀, A팀과 B팀 발야구 경기  


 - 진행팀의 역할 : 심판 4명(홈, 1, 2, 3루심), 아나운서 1명, 해설자 1명, 기록원 2명, 점수판 1명

 - 각 경기는 10분이 넘지 않도록 진행(팀별로 모두 공격하면 공수교대), 상황에 따라 운영의 묘 살리기

 - 팀 안에서는 감독(선수를 겸함)을 정하여 아이들에게 상황에 따라 조언하도록 하기

진행팀의 위치


(정리)

 - 칭찬 및 격려하기

 - 정리운동  




- 4차시 : 책임을 나누어 가지고 발야구형 게임과 친해지기 -


- 3차시에 이어서 같은 포멧으로 진행한다. (3차시에 B팀이 진행팀 역할을 맡는 2번 째 경기까지 진행되었다.)

- C팀 진행팀, A팀 vs B팀 경기

- A팀 진행팀부터 다시 진행 : 아이들과 공수교대규칙에 대한 합의하기 (3아웃, 모든 타자 차기 등)




- 5차시 : 책이을 나누어 가지고 발야구형 게임하기 -


- A, B, C 팀과 진행은 그대로 하되, 아이들과 협의하여 경기의 진행방식을 결정한다.

- 3OUT 공수교대로 하고, 2회말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됨

-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즐겁게 게임에 참여하기

++ 발야구에서 사용하는 공은 소프트발리볼로 선택하였다. 멀리차거나 잘 받고 잘 던지는 등 기능이 뛰어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와의 격차를 좁혀주는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발야구 수업을 통해 '난 발야구 못해.'라는 생각을 하게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의 선택도 수업의 문턱을 낮추는 하나의 도구다.

++ 소프트발리볼 아래에 접시콘을 두고 꾹 누르면 공을 차기가 수월한 좋은 받침대가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즐겁게 땀 흘려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