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5차시
- 1차시 : 티볼 기본 기능 익히기 1 -
(준비)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중심)
(학습문제 안내)
- 이번시간부터는 티볼형 게임을 해보려고 합니다.
- 오늘은 첫 시간이니만큼 주먹야구의 기본 기능을 익혀보겠습니다.
: 게임해요?
- 물론 이미 야구에 익숙해서 오늘 당장 게임을 해도 문제가 없는 친구들도 있지만, 글러브를 오늘 처음 껴보는 친구들도 있고 아직 게임을 하기엔 어려운 친구들이 더 많으니 서로 잘 이해하고 가르쳐 주면 좋겠어요.
(활동 안내)
- 오늘은 세 가지 활동을 해보려고 합니다. (화이트보드에 간단한 그림으로 활동구역 안내)
(캐치볼 구역, 공을 강하게 쳐보는 구역,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쳐보는 구역)
1. 공 던지고 받기 : 글러브 사용하여 공 받는 방법, 공 던지고 받는 세 가지 방법 안내
- 티볼 게임부터는 글러브를 사용해 볼텐데요, 글러브를 사용하면 공을 더 쉽게 잡을 수 있어요. 글러브를 끼면 뭐가 커지는 것과 같지요?
: 손이요!
- 맞아요. 손이 이렇게 커지는 거야. 오른손으로 공을 던지는 사람은 이렇게 왼손에 글러브를 끼면 됩니다. 왼손으로 공을 던지는 사람은 오른손에 글러브를 끼면 되겠지요. 글러브 바구니에 보면 왼손에 끼는 글러브와 오른손에 끼는 글러브가 있으니까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찾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 글러브로 공을 잡을 때 방법 안내하고 시범 보이기
- 세 가지 연습방법 안내하고 시범 보이기
2. 방망이로 공 치기 : 공을 치기 위한 자세 잡는 방법
- 배팅티 위에 올려진 공과 나란하도록 바닥에 선을 하나 긋는다.
- 우타자는 그 선에 왼발을 올리고, 좌타자는 그 선에 오른발을 올리고 선다.
- 어깨넓이보다 조금 더 벌려서 안정적으로 선다.
- 배트를 잡은 두 손을 앞으로 뻗었을 때 배트의 글자부분이 공을 칠 수 있도록 거리를 조정한다.
- 배트의 글자부분이 공을 치도록 위치를 잡은 상태에서 배트를 그대로 뒤로 빼서 허리를 돌리며 공을 친다.
3. 원하는 방향으로 공 쳐서 보내기 : 원하는 방향으로 공을 쳐서 보내는 방법 안내
- 스윙은 항상 동일하게, 서는 위치에 따라 공의 방향이 정해진다. (시범 및 안내)
- 안전하게 연습하기 위한 안내
(활동)
- 남학생은 캐치볼 먼저, 여학생은 타격 연습 먼저 / 교대
(정리)
스트레칭
- 2차시 : 티볼 기본 기능 익히기 2 -
(준비)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중심)
- 지금부터 5분 동안은 지난 시간 연습했던 것 중에 자신이 부족한 부분 연습해 보겠습니다.(캐치볼, 배팅 연습)
(학습문제 안내)
- 타격연습과 수비연습을 함께 해 봅시다.
(활동 안내)
- 두 팀은 타격, 두 팀은 수비
- 한 사람당 5개씩 타격하기
- 공 받은 수비는 앞쪽 포수들에게 던져주기
- 선생님이 테니스라켓으로 쳐주는 공도 수비하기
- (화이트보드에 간단한 그림을 그려가며 안내하기)
(활동)
- 타격팀이 모두 타격하면 교대하기
- 도전을 격려하고 칭찬하기
(정리)
스트레칭
- 3차시 : 티볼 게임하며 배우기 1 -
(준비)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중심)
(학습문제 안내)
- 이번시간부터는 두 팀으로 나누어서 게임을 해보려고 합니다.
- 우리는 선수가 아닙니다. 그리고 이 게임이 반드시 이겨야 하는 경기도 아닙니다. 배우는 과정에서 하는 게임이니까 서로 격려하고 가르쳐 주고 하면 좋겠어요.
(활동 안내)
1. 팀 나누기
- 자기 옆에 있는 짝과 어떤 방법이든 좋으니까 토끼와 거북이를 정해 주세요.
: 내가 토끼할게. 그럼 난 거북. 가위 바위 보! (아이들은 이렇게 저렇게 토끼와 거북이로 나눈다. 가위 바위 보로 일률적으로 정할 때에 비해서 큰 불만이 없다.)
- 토끼 손 드세요! 토끼는 빨간색 조끼를 입고 스탠드 첫 번째 줄에 앉으세요.
- 거북이 손 드세요! 거북이는 연두색 조끼를 입고 두 번째 줄에 앉습니다.
(전체 인원 수 및 균형을 확인하고 조정할 부분이 있으면 조정한다.)
2. 오늘의 포인트 확인하기
- 오늘의 포인트는 수비위치입니다. 수비위치를 나누어서 맡을 겁니다.
- 대현이가 여기를 맡았으면 이쪽으로 오는 공은 대현이가 책임지고 처리를 하고 쫓아가야 합니다.
- 대현이가 야구에 욕심이 많아서 여기에 섰는데, 공이 이쪽으로 오면 이건 누구 공이지요?
: 3루수 공입니다.
- 이걸 대현이가 쫓아가서 잡으면 될까?
: 아니요!
- 맞아요. 자기가 맡은 자리는 자기가 책임지는 거에요. 모두 잘 할 수 있어요.
3. 공격 순서 정하고 게임 시작하기
- 토끼팀, 거북이팀 대표 한 사람씩 나오세요. 가위바위보로 초공격, 말공격을 정하겠습니다.
- 먼저 공격하는 팀은 남, 여, 남, 여 순서든 여, 남, 여, 남 순서든 좋으니 번갈아 가면서 타격순서를 정해주세요.
- 먼저 수비하는 팀은 여기 화이트보드에 모여서 위치를 정하고 이름을 적어놓고 수비위치로 이동합니다. 함께 의논해서 정해 보세요.
(이렇게 위치를 정하고 들어가면 확실히 수비의 위치가 좋아져 있다. 나름 자기 자리에 대한 책임감도 가지게 된다.)
(활동)
- 전원타격제로 게임하기 (잔루 인정)
- (아이들은 상황에 따라 나름 전략을 팀끼리 공유하며 즐겁게 참여한다. 승부에 집착하여 감정을 드러내는 아이도 있다. 그럴 땐 전체에게 배우는 과정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다독이고 가르친다.)
(정리)
- 스트레칭
- 4차시 : 티볼 게임하며 배우기 2 -
(준비)
-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중심)
(학습문제 안내)
- 이번 시간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경기를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 경기를 통해 배우는 과정이니까 서로 격려하고 가르쳐 주세요.
(활동 안내)
- 지난 번 팀 조끼 입고 토끼팀은 첫 번째 줄, 거북팀은 두 번째 줄에 앉습니다.
- 지난 경기 결과 함께 공유하기
(활동)
- 경기 이어가기
(정리)
- 스트레칭
- 5차시 : 티볼 게임하며 배우기 3 -
(준비)
- 팀조끼 입고, 운동장 1바퀴, 스트레칭(손목, 허리, 어깨 중심)
(학습문제 안내)
- 이번 시간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경기를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
- 11월엔 반대항 티볼 경기가 있으니까 오늘이 티볼 마지막 수업입니다. 선생님이 지켜보니까 모두들 잘 하고 있는데, 한 가지만 더 신경 씁시다.
- 여기 있는 그 누구도 못 하고 싶은 사람은 없어요. 잘 치고 싶고, 잘 받고 싶고, 수비도 멋있게 하고 싶어요. 그런데 자기는 좀 잘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함부로 비난하고 기분 나쁘게 한 마디씩 하면, 애쓰고 있는 사람이 더 하기 싫어져요. 서로 격려하고 칭찬하고 잘 가르쳐 주고 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팀이 될 거라 생각해요. 그럴 수 있지요?
(활동 안내)
- 지난 경기 결과 함께 공유하고 공, 수 위치로
(활동)
- 경기 이어가기
(정리)
- 스트레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