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Feb 19. 2016

선생님 성적표

6학년의 졸업식과 5학년 종업식이 있었다.

오늘 아이들과 했던 마지막 활동은

'선생님 성적표' 만들기.

아이들의 눈으로 담임 선생님인 나의 1년을 평가하는 거다.


"선생님도 더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여러분이 해주는 솔직한 평가가 선생님이 더 발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선생님이 잘 하는 부분을 알려주면 그 부분을 더 발전시키고, 부족한 부분을 알려주면 그 부분을 고치도록 노력할 겁니다. 솔직히 쓰되, 그냥 이래서 싫었다는 것 보다 이렇게 하면 더 좋았겠다, 이렇게 방법을 가르쳐 주면 더 좋겠어요."


각 교과의 수업 방식, 학급운영 방식,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 말투, 표정, 내 가치관, 옷차림까지... 아이들은 교사로서 나를 다양한 측면에서 솔직히 평가해 주었다.


차곡차곡 챙겨서 집에 가져와서 읽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말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눔엽서 프로젝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