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시~4차시
- 1차시 : 킨볼과 친해지기 -
(준비)
- 줄넘기 100개,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엔 재미있는 술래잡기를 한 판 하고나서 킨볼이랑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볼 거야.
(활동 1 - 응가술래잡기)
- 오늘 소개할 술래잡기는 응가 술래잡기야.
: 으~~~! 더러워요!
- 집에서 응가가 마려우면 어디로 가지?
: 화장실!
- 화장실에 가면 뭐가 있어?
: 변기요!
: 으악!!
- 선생님이 먼저 술래를 할텐데, 선생님에게 잡히면 변기가 되는거야.
: 안 돼!!!
- 잡힌 사람은 이렇게 한쪽 무릎을 세우고 앉으면 되는거야. 여기 무릎이 상상하다시피 응가를 하는 곳이야.
- 그리고 이렇게 오른 손을 들고 있으면 돼. 이게 뭐게?
: 물 내리는 거요!
- 맞아. 잡힌 친구를 살려주려면 변기에 앉아서 물을 내리면 돼.
: 으아!! 남자 애들이 앉으면요?
- 남자, 여자가 무슨 상관이야. ^^ 선생님이 표시해 둔 공간에서 빠른 걸음으로 다니면서 할거야.
- 첫 판은 선생님이랑 여학생 한 명이랑 둘이서 술래할게. 준비~~삑!!
: 푸하하하!!
(아이들은 아주 즐겁게 게임에 참여한다. 두 판 진행한다.)
(활동 2 - 킨볼 느껴보기)
- 자, 다같이 손잡고 둥글게 서보자.
- 엎드려 볼까?
: 당근뽑기해요?
- 2학기에 얼마나 컸는지 한 번 뽑아 봐야겠다.
(활동 2-1 : 당근뽑기 한 판 후 아이들 배 위로 킨볼 굴리기)
- 다같이 손잡고 둥글게 서보자.
- 이번엔 이렇게 앉아서 뒤로 누워 볼까?
: 와!
- (킨볼을 아이 배 위에 올려두고) 선생님이 이 공을 여러분 위로 굴릴테니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느껴봐.
- (둥글게 누운 아이들 배 위로 공을 천천히 굴리며 지나간다. 아이들에게 자기 배 위에 큰 공이 올라오는 것이 재미난 일이다. 킨볼을 굴리며 퉁퉁 치기도 하며 즐거운 분위기가 만들어진다. 이 활동을 통해 킨볼이 크기가 아주 크긴 하지만 딱딱하지 않고 가벼운 공임을 느끼며 친밀해 진다.)
(활동 2-2 : 킨볼 다리 놓기)
- (아이들 네 명 정도를 앞으로 나오게 해서 설명을 하며 시범을 보인다.) 모두 나란히 누워 보세요. 선생님이 이렇게 공을 굴릴 거야. 그럼 자기 배 위에 공이 지나가고 나면 일어나서 이쪽으로 와서 다리를 놓아야 해.
- 선생님이 여기서 출발해서 저기로 해서 이렇게 한 바퀴 돌거야.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한 번 봐야겠다.
- (공을 들고 출발할 곳에 와서) 어? 다리가 없네. 출발해야 하는데? 어?
: 아~~!! (아이들은 신나서 기꺼이 자기의 한 몸을 다리로 희생한다. 이렇게 저렇게 엉키면서도 아주 즐거운 시간이 이어진다.)
(활동 3 : 인디아나 존스 놀이)
-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놀이를 하나 더 해볼게요.
- 선생님이 어릴 때 아주 유명했던 영화 중에 인디아나 존스 라는 영화가 있었어.
: 아! 그거 알아요!
- 거기 아주 유명한 장면이 나오는데, 동굴에서 큰 돌이 굴러오고 그걸 주인공이 피해 도망가는 거야. 이 킨볼이 굴러가는 큰 돌이 되는 거야.
- (여학생들 한 줄을 불러내어 가운데 작은 원을 만들게 하고, 나머지 한 줄을 불러내어 바깥에 큰 원을 만들게 한다.)
- (안에 있는 작은 원과 바깥에 있는 큰 원 사이에 생긴 통로에 킨 볼을 넣어 아이들이 손으로 툭툭 밀거나 쳐서 굴려보게 한다.)
- (잘 굴리면, 아이 한 명을 정해서 인디아나 존스를 시켜 그 통로 안에서 도망가게 하고 킨볼을 굴린다. 킨볼에 터치되면 아웃!)
- (남학생 팀 - 킨볼 하나, 여학생 팀 - 킨볼 하나로 각각 진행)
(정리)
- 스트레칭
- 2차시 : 킨볼게임 규칙 알기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지난 시간엔 킨볼이랑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봤는데요.. 이번 시간엔 킨볼게임의 규칙을 배워보겠습니다.
- 오늘 규칙을 배우고 간단히 게임을 경험해 볼 거에요.
(활동 1 - 술래잡기 : 바다를 건너라 )
- 저쪽에 있는 파란색 선이 출발선이에요. 그리고 이쪽에 있는 초록색 선이 도착선입니다. 선생님이 호루라기를 삑 불면 출발선에서 이곳까지 10초 안에 도착해야 해요.
- 그럼 가운데에 장애물이 있어야 겠지요? 선생님이 킨볼을 들고 그 장애물이 될텐데요..
- 선생님은 이 킨볼로 여러분을 쫓아가서 터치할 거에요. 킨볼로 터치하기도 하고 킨볼을 던져서 여러분을 맞히기도 할 거에요. 선생님에게 터치를 당하는 사람은 그 자리에서 말미잘로 변합니다.
: 꺅!
- 몸이 기억하고 있지요? 킨볼에 터치가 된 사람은 그 자리에서 팔을 움직이면서 말미잘이 됩니다. 이 말미잘의 촉수에 터치되는 사람도 그 자리에서 말미잘이 되는 거에요.
- 10초 안에 도착지점까지 못 들어와도 그 자리에서 말미잘이 됩니다.
- 도착지점에 도착하면 다시 선생님이 호루라기를 불텐데 그럼 다시 출발지점으로 출발합니다.
(3명 나오게 해서 슬로비디오로 간단히 시범보이기)
- 자! 출발선으로!
: 와!!
- (출발선과 도착선의 거리가 멀면 제법 운동이 된다. 강당 전체를 사용할 경우 전체 아이들 중 1-3명이 남을 정도까지 한 판 정도 진행한다. 강당의 절반을 사용할 경우는 2-3판 정도 진행하면 좋겠다.)
- 남학생, 여학생 키 순서대로 3줄로 앉아주세요.
- 제일 앞에 세 사람 가위바위보!
: 가위바위보!
- 이긴 사람? 주황, 파랑, 연두 중에 하나 선택해 주세요.
- (앞사람이 선택한 색깔의 팀조끼를 자기 줄의 인원수만큼 챙겨와서 나누어 주고 입기)
(활동 2 - 도전! 킨볼 10번 튀기기)
- 킨볼의 규칙을 배우기 전에 미션을 하나 해봅시다. 미션을 통과하면 선생님이 준비한 사탕을 줄게요!
: 아싸!
- 이렇게 앉은 채로 선생님이 띄워주는 킨볼을 통통 쳐올려서 10번을 떨어지지 않게 튀기는 거야. 그럼 성공!
- 기회는 세 번 줄게요. 처음은 여학생 쪽, 두번째는 남학생 쪽, 세번째는 가운데로 던져주겠습니다.
- 준비~ 삑!(킨볼을 앉아있는 아이들 위로 둥실 띄워준다.)
- (세 번의 기회 안에 성공하는 반도 있고, 그렇지 않은 반도 있다. 그래도 모두 열심히 최선을 다했다고 칭찬하며 사탕을 준다고 한다.)
- 사! 탕!
: -_-
: 아재....
: 재미없어요~!!
: 푸하하!
- 하나 더 줄까? 사! 탕! 탕!
: -_- 그만!
(활동 3 - 킨볼 규칙 배우고 경험해 보기)
- (아이들을 팀별로 한 줄씩 ㄷ자 형태로 앉힌다.)
- 보통은 두 팀이 서로 경기를 하고 승패를 가리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킨볼은 세 팀이 동시에 경기를 진행해요. 팀당 경기에 참여하는 인원수는 4명입니다.
- 여기 킨볼이 놓여져 있고 킨볼을 중심으로 가상의 정사각형이 있다고 생각해 보면, 여기, 여기, 여기, 여기 네 군데에 꼭짓점이 있겠지요.
- 각 팀에서 남학생 4명씩 나와볼게요. 그리고 방금 선생님이 말한 꼭짓점에 각 팀 당 한 사람씩 모여 서 볼게요.
- 공과의 거리는 공 두 개 들어갈 정도로 떨어져 서면 돼요.
- 처음 시작은 이렇게 해요. 연두팀 4명 먼저 나와 볼까요?
- 지난 시간에 응가 술래잡기할 때 앉았던 방법 기억나지요? 네 명이 이렇게 모여서 앉습니다. 그리고 가슴과 머리를 숙이고 팔을 위로 넓게 펼쳐 듭니다. 그럼 선생님이 이 위에 킨볼을 올려볼게요. 자! 이제 세팅이 됐어요. 뭐가 됐다고요?
: 세팅!
- 이 상태에서 공격을 해야하는데요, 선생님을 따라 이렇게 박수를 한 번 쳐 볼까요?
: 짝!
- 이렇게 손을 맞잡고 팔을 쭉 뻗어서 이쪽 면으로 공을 치면서 공격을 합니다.
- 혹은 두 손으로 공을 밀어도 돼요. 이렇게요.
- 그런데 공을 치기 전에 해야할 일이 하나 있어요. 따라해 보자. 옴니킨!
: 옴니킨
- 실제 경기에서는 "옴니킨 블루!" 처럼 옴니킨 이라고 말하고 공격할 팀의 색깔을 말해요. 근데 우리는 이렇게 합시다.
- 옴니킨 대신에 "간다!" 로 할게요. 공격할 팀은 그 팀 색깔을 불러주면 돼요. 같이 해 볼까요? "간다! 파랑!"
: 간다! 파랑!
- 다시 세팅해 볼까요? 자, 한 사람이 말해 봅시다.
: 간다! 파랑!
- 쳐 보세요.
: 팡!!!
- (킨볼의 배꼽부분을 잡은 채로 공을 이동시키며) 파랑이라고 외쳤으니까 어느 팀이 와서 잡아야 겠어요?
: 파랑!
- 그렇지. 빨리 오세요! 오케이! 잡았으면 바로 세팅합니다.
: 파랑팀이 세팅을 완료한다.
- 공격할 팀을 크게 외쳐보세요.
: 간다! 주황! 팡!!!
- (역시 킨볼의 배꼽부분을 잡은 채로 아이가 친 방향으로 공중으로 공을 이동시키면서) 방금 주황이라고 했으니까, 누가 와서 이 공을 잡아야 겠어요?
: 주황팀!
- 그렇지. 주황 와야지!
: 주황팀이 뛰어와 킨볼을 잡는다.
- 바로 세팅합니다. 공을 잡는 순간부터 공격까지 10초 안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 세팅되었으면 외쳐볼까요?
: 간다! 연두!
- (킨볼을 잡고 이동시키며) 연두! 와서 잡아야 합니다.
: 연두팀이 잡는다.
- 바로 세팅하세요. 한 명이 일어나 외칩니다.
: 간다! 파랑!
- (킨볼을 잡고 이동시키다 빈 바닥에 공을 떨어뜨린다.) "간다! 파랑!"이라고 하고 친 공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파랑팀이 와서 잡아야 해요. 잡지 못하고 바닥에 떨어지면 파랑팀을 제외한 연두팀과 주황팀이 1점씩 점수를 얻게 됩니다.
: 아하!
- 남은 시간을 반으로 나누어 여학생 경기, 남학생 경기 진행하기
(정리)
- 스트레칭
- 3차시 : 킨볼 게임하기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지난 시간에 킨볼 게임의 규칙을 배우고 게임을 잠깐 경험해 보았지요?
- 이번 시간엔 킨볼 게임을 많은 시간동안 즐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활동안내 - 추가 규칙 소개하기)
- 세 사람이 세팅할 때 한쪽에 두 명, 맞은편에 한 명이 세팅을 하면 공격자에게 공간이 많이 생겨 편하다는 점을 안내한다.
- 한 사람을 나오게 하여 공이 짧은 경우 발로 공을 통 차올려 공을 잡을 수 있음을 시범으로 안내한다.
- 전반은 여학생 경기, 후반은 남학생 경기로 진행하겠습니다.
(활동 1 - 킨볼 게임 : 전반전 - 여학생 경기)
- 각 팀 4명씩(인원이 5명인 팀은 5명 모두 들어와 진행한다.) 킨볼 경기하기
- 배우는 과정임을 강조하며 설명이 필요하거나 전략을 함께 공유해야 할 경우 교사가 개입하여 이야기 나누고 다시 진행한다.
(활동 2 - 킨볼 게임 : 후반전 - 남학생 경기)
- 남학생 경기는 후반전으로 전반의 여학생 점수를 그대로 이어받아 경기를 진행한다.
- 마음이 급해 공을 치면서 말하거나, 한 손으로 치거나, 너무 짧게 치거나, 너무 낮게 치는 경우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다시 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정리)
- 스트레칭
- 4차시 : 킨볼 게임하기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지난 시간에는 남학생 경기, 여학생 경기를 따로 진행했었지요?
- 이번 시간엔 남, 여 관계 없이 팀을 구성해서 킨볼게임을 즐겨보겠습니다.
(활동안내 - 추가 규칙 소개하기 및 경기진행 방법 안내)
- 그 전에 한 가지 규칙을 더 소개할게요.
- 가장 점수가 높은 팀(1위)과 가장 점수가 낮은 팀(3위)의 점수 차가 2점 이상 차이가 나면 1위 팀은 3위 팀을 공격할 수 없어요.
- 하지만 게임 종료 2분 전부터는 점수에 관계 없이 아무 팀이나 불러 공격할 수 있습니다.
- 각 팀은 남, 여 관계없이 4명씩 3팀을 만들어 주세요. 즉 오늘은 세트제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총 3세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들은 자기 팀에서 1세트에 경기에 나갈 사람 4명, 2세트에 경기에 나갈 사람 4명, 3세트에 경기에 나갈 사람 4명을 정해 주세요. 어떤 사람은 두 번 경기를 하는 사람도 있겠지요? 대신에 팀원 모두가 적어도 한 세트는 온전히 게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팀을 정해 주세요.
- 팀원 정하는 시간 2분 드립니다.
(활동 1 - 1세트 경기)
- 각 팀에서 정한 1세트 선수들끼리 경기하기
(활동 2 - 2세트 경기)
- 각 팀에서 정한 2세트 선수들끼리 경기하기
(활동 3 - 3세트 경기)
- 각 팀에서 정한 3세트 선수들끼리 경기하기
(정리)
- 스트레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