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e Daehyun Dec 07. 2018

표현놀이와 점프밴드

1차시~6차시

- 1차시 : 표현놀이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부터는 표현활동을 해볼겁니다. 표현활동하면 보통 여러분이 얼마전에 했던 학예회처럼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수업시간에 할 표현활동은 범위를 좀 넓혀서

- 상황에 맞게 몸을 움직여 보는 것, 몸으로 표현해 보는 것입니다.

- 이번 시간에 여러가지 활동들을 해볼텐데요, 여러분에게 필요한 마음가짐은 "에이, 이게 뭐야!" 그러지 말고

활동 하나 하나를 즐겨주시면 됩니다. 그럼 아마 아주 즐거운 수업이 될 겁니다.


(활동 1 - 피자를 지켜라 & 조각상 만들기)

- 우선 재미있는 놀이를 먼저 해볼까요? '피자를 지켜라' 라는 놀이입니다. 선생님이 들고 있는 원마커가 피자이고요, 손바닥이 하늘을 보도록 이렇게 돌려서 그 위에 피자를 올려놓는 겁니다. 이렇게 올려놓고 걸어다닐 거에요.

- 어떻게 보면 이 놀이는 좀 나쁜 놀이기도 해요. 왜냐하면.. 잠깐 나와 볼까요? (아이 한 명을 나오게 해 피자를 손바닥 위에 올려준다.) 왜 나쁜 놀이냐 하면, 자기 피자는 지키면서 남의 것은 이렇게 쳐서 떨어뜨려야 하거든요.

: 아!

- 그래도 놀이는 놀이일 뿐이니까 기분나빠 하지는 마세요. 친구가 내 피자를 떨어뜨리려고 하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그렇지 피자 든 손을 피하거나 몸을 돌려 방향을 바꾸면 되겠지요. 선생님과 친구가 한 번 해볼게요. 삑!

- (둘이 서로의 피자를 떨어뜨리려고 하는 모습은 마치 펜싱경기나 무술시합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 어떻게 하는 지 알겠지요? 그럼 한 사람 더 나와볼까요? (피자를 들려주며) 세 명이 하게 되면, 너희들 둘이서 한 번 해보세요. 시작! (둘이서 서로 견제하고 있으면 한 아이의 뒤에서 피자를 툭 쳐서 떨어뜨린다.) 이렇게도 가능해요. 지나가다가 다른 사람 것 치고 지나가면 되는 거에요. 그럼 우리 세 명이서 해볼게요. 삑!

- (셋이서 함께 하는 모습을 보면서 주위를 더 살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자! 그런데 여기서 지켜야 할 것이 있어요. '피자를 지켜야 한단 말이지?'하면서 기술을 쓰는 사람이 있어요. 이렇게! (엄지손가락으로 원마커피자의 한쪽을 잡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하면 아무리 쳐도 안 떨어지겠지요?

- 또 피자를 안 떨어뜨리려고 이렇게! 잡는 사람, 안 돼요.  또 친구가 치려고 할 때 이렇게! 피자를 가슴이나 배에 붙이는 거 안 돼요. 가슴이나 배에 붙이면 안 된다고? 하면서 이렇게! 얼굴에 붙이는 거 안 돼요. 또 친구가 쳤을 때 이렇게! 두 손으로 잡는 것도 안 돼요. 마지막으로 뜨거운 호떡 잡은 것 처럼 이손저손 옮기는 것도 안 돼요.

: (동작과 함께 보여주면 아이들에게서 한 바탕 웃음이 터진다.^-^)

- 자! 그럼 피자가 땅에 떨어지면 어떻게 하느냐? 오늘은 표현활동을 한다고 했으니까, 피자가 떨어진 사람은 자기 피자 위에 올라가서 근사한 조각상을 하나 만들거에요. 예를 들면, 이렇게! (교사가 조각상을 하나 만든다.) 이 조각상의 제목이 뭘까?

: 아이들 생각 말하기

- 저 높은 곳을 향하여!

- 친구들이 만드는 것 몇 가지 소개하면, 어떤 친구는 이렇게 서 있더라고, 이거 뭘까?

: 아이들 생각 말하기

- 자유의 남신상!

: 또 어떤 친구는 이렇게 앉아있길래, "너 뭐야?" 했더니 "할아버진데요." 하더라고. 두 번째 판에서는 이렇게 하고 앉아있길래, "너 또 할아버지야?" 했더니 "할머닌데요!"하더라고요.

- 어떤 친구는 이렇게 요염하게 누워있더라고. 이거 뭘까?

: 아이들 생각 말하기

- 인어공주!

- 자, 그럼 한 판 해 볼까요? 피자 배달 좀 부탁합니다.(아이들 몇 명에게 원마커를 나눠준다.) 자, 시작! 삑!

: (아이들은 아주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고, 조각상을 만들기 시작한다.)

- (교사는 게임에 함께 참여하면서 조각상을 만든 친구들을 찾아가 무엇을 표현했는지 묻고 격려한다.)

- (3~4명 정도 남으면 10초 카운트를 하고 살아남은 친구들에게 박수를 치며 놀이를 마무리한다. 이 놀이 자체만으로 즐길 때는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진행해도 아주 볼만하고 재미있다.

- (그리고 아이들을 교사 앞으로 불러 모아 앉게 한다.)

- 와! 선생님이 보니까 근사한 조각상이 많던데, 몇 개만 소개할게요.

- (아이들이 만든 조각상을 소개하며 함께 웃는다. 이렇게 한 번 격려하면 아이들은 두 번째 판에서는 더 다양한 조각상을 표현한다. 아이들도 아주 즐거워한다. 세 판 정도 즐긴다.)


(활동 2 - 건전지 장난감)

- 이번에 같이 해볼 표현활동은 따라해 볼까요? 건전지 장난감!

: 건전지 장난감!

- 우리 모두가 다 장난감이 되어 볼 거야. 각자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장난감이 되어 볼 텐데, 다양한 장난감이 표현된다면 더욱 즐거울 것 같아요. 장난감은 건전지가 있어야 움직이잖아, 여러분 손에 있는 피자가 이번엔 건전지가 될 거에요. 선생님은 음.. 발레리나 장난감이야. 그래서 이렇게 건전지를 머리 위에 올리면 "빠바바바바~ 빰밤 빰밤~" (입으로는 음악소리를, 동작은 발레 동작과 비슷하게 크게 움직이며) 이렇게 움직이는 거지.

- 잠깐 나와 볼까? (아이를 한 명 불러내고) 넌 무슨 장난감을 표현하고 싶어?

: (아이가 표현하려는 장난감을 묻고 머리에 건전지를 올려준다. 그럼 아이는 표현하며 움직인다.)

- 이번에 여러분 모두가 장난감이 될텐데, 선생님은 여러분 머리 위에 있는 건전지가 떨어지도록 여러분을 방해하고 다닐거야. 자, 이렇게 장난감이 가고 있는데(앞에 나와 있는 아이와 함께 시범) 선생님이 방해해서 머리 위에서 건전지가 떨어졌어. 건전지가 떨어지면 장난감은 어떻게 될까?

: 멈춰요!

- 그렇지. 멈출 때는 그냥 이렇게(차렷자세) 멈추지 말고 떨어지고 나면 동작을 아주 크게해서 멈춰주세요. 그래야 더 재미있을 것 같아. 이렇게! (시범)

- 그럼 멈춰있는 친구를 살릴 수 있는데, 건전지가 안 떨어진 친구가 이렇게 와서 주워서 머리위에 올려주면 함께 움직이기 시작하는 거야.

- 그런데, 주워주고 있는데 건전지가 떨어지면 "어!" 거기서 그대로 멈춰야해!

: 푸하하!

- 자, 해볼까요? 시작!

- (활동할 때 음악을 틀어주면 더욱 좋다. 정적일 것 같지만 아주 흥미롭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놀이가 진행된다. 특히 개성있는 장난감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아이들을 격려하고 칭찬하면 전체적으로 더욱 표현력이 좋아진다.)

- (교사가 방해꾼 역할을 한 번 하고, 다같이 모였다가 방해꾼을 새로 한 명 정해서 한 판 더 해 본다.)


(활동 3 - 몸 가두기 놀이)

- 이번엔 네 명이서 함께하는 활동입니다. 따라해 볼까요? 몸 가두기 놀이!

: 몸 가두기 놀이!

- 나와볼까요?(아이들 3명을 불러낸다. 교사 포함 4명) 가위바위보! 네 명이 함께 가위바위보를 해서 1등, 2등, 3등, 4등을 정합니다. 그리고 4등은 얼음이 됩니다. 어떤 모습이든 좋아요. 다리를 벌려도 좋고, 모아도 좋고 손을 벌려도 되고 앉아도 됩니다. 4등이 얼음이 되면 3등이 자기의 몸을 이용해서 4등을 가두는 거에요. 이렇게도 할 수 있고, 이렇게도 할 수 있겠지요?(교사 시범) 이때 신체가 접촉되지 않도록 해야해요. 3등이 가둬볼까요?

- 3등이 가두고 나면 2등이 나와서 가둡니다. 이때 4등을 가둬도 되지만, 3등을 가둬도 됩니다. 가두고 싶은 사람을 가두면 되는 겁니다. 2등, 가둬 볼까요?

- 2등이 가두고 나면 1등이 가둡니다. 역시 가두고 싶은 사람 가두면 됩니다. 선생님이 1등이니까 가둘게요. 음.. 난 요렇게!

- 자, 이제 다 가두었지요? 그럼 이제는 4등이 가둔 친구들에게 닿지 않게 빠져나옵니다.

: 와~!

- 빠져나오다가 어쩔 수 없이 조금 닿는 건 이해해 주시고, 도저히 탈출이 불가능하면 가볍게 인디안밥 한 번 하고 다시 가위바위보 하시면 됩니다. 자, 4등, 빠져나와 보세요.

: (좁은 틈 사이를 빠져나오는 친구의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가 있다. 4등이 빠져나오면)

- 오~~!! 자! 빠져나왔지? 빠져나오자마자 또 누군가를 가두어야 해.

: 와~!

- 4등이 가두면, 3등이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바로 또 가두는 거야. 알겠지?

: 네!

- (키 순서대로 앉은 줄에서 네 명씩 나누어 주고 활동 시작! 역시 재미있는 음악을 틀어주면 더욱 좋다.)

: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재미있게 활동이 진행된다.)


(정리)

- 스트레칭




- 2차시 : 표현놀이 & 점프밴드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오늘은 표현활동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도 주어진 상황에 따라 몸을 마음껏 움직여 주세요.


(활동 1 - 얼룩말과 사자)

- 두 사람이 짝이 되어서 하는 술래잡기입니다. 얼룩말과 사자라는 술래잡기인데요, 그냥 버전이 있고 업그레이드 버전이 있어요. 뭘 해볼까요?

: 업그레이드 버전이요!

: 한 번 들어보고요!

- 좋아요. 우선은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설명해 볼게요. 두 사람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얼룩말이 되고 진 사람은 사자가 됩니다. 누가 누구를 잡으러 가야할까?

: 사자가 얼룩말을 잡아야 해요.

- 그래요.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얼룩말이 되어 바로 도망을 갑니다. 진 사람은 사자가 되어 얼룩말을 잡으러 가는데요, 가위바위보가 끝나자마자 잡으러 가면 바로 잡힐 수 있으니까 얼룩말이 도망갈 시간을 조금 줄 거에요. 이렇게 팔벌려 높이뛰기 2번(시범)을 하고 잡으러 가는 거에요.

- 그런데 업그레이드 버전이니까, 얼룩말이나 사자는 어떻게 다니지요?

: 네 발로...?

- 네! 네 발로 도망가고 잡으러 갈거에요. 선생님이랑 (아이 한 명 불러내어)친구가 한 번 해 볼게요. (시범)

- 자, 그럼 여기서 얼룩말이 잡혔지요? 얼룩말을 잡으면 두 사람이 다시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두 사람이서 잡고 또 잡히는 술래잡기입니다. 준비~ 시작!

- (업그레이드 버전을 많이 힘들어하면 그냥 버전-두 발로 걸어서- 으로 전환하여 진행한다.)


(활동 2 - 낚시꾼과 물고기 & 고래와 낚시꾼)

- 이번엔 낚시꾼과 물고기 놀이를 해볼게요. 방금 함께 한 짝과 함께 하는 활동입니다. 가위바위보 해서 이긴 사람은 낚시꾼, 진 사람은 물고기가 됩니다. 낚시꾼은 낚시대를 물고기를 향해 던져요. 그럼 물고기는 낚시줄의 바늘을 콱 물어요. 던져볼게요. 얍! 쭈욱~ 탁!(아이 한 명을 불러내어 시범을 보인다.)

- 그렇지! 물고기는 이제 뭐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을까?

: 낚시대요!

- 그래요. 이제 낚시꾼이 낚시대를 가지고 움직이면 물고기는 거기에 반응을 보여주어야 해요. 선생님이랑 친구가 한 번 해볼게요. (시범)

- 자! 넓은 공간으로 나가서 같이 해 볼게요! 시작!

: 짝끼리 가위바위보를 한 후 표현활동을 즐긴다.

- (일정 시간 활동 후, 삑! "자! 지금부터 물고기는 고래가 됩니다. 이젠 고래의 움직임에 따라 낚시꾼이 딸려가겠지요? 시작!)

: 역할이 반대가 되어 고래의 움직임에 낚시꾼이 반응을 한다.

- (함께 모여, 아이들 앞에서 낚시꾼과 물고기 활동을 보여줄 한 두팀을 소개하고, 같이 보며 격려한다.)


(활동 3 - 거울놀이)

- 이번엔 거울놀이를 해봅시다. 방금 짝이랑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은 사람이 되고, 진 사람은 거울이 됩니다. 사람이 움직이는 것에 따라 거울은 어떻게 해야 할까?

: 똑같이 따라해야 해요.

- 맞아요. 선생님이랑 친구가 한 번 해볼게요. (시범)

- 자! 넓은 공간으로 나가서 같이 해 볼게요. 시작!

: (일정 시간 활동 후, 삑! "지금부터 역할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거울했던 사람이 사람, 사람했던 사람은 거울이 됩니다. 시작!)

: 역할을 바꾸어 표현한다.

- (흥겨운 음악을 틀어주면 더욱 좋다.)


(활동 4 - 점프밴드)

- 마지막으로 점프밴드를 해볼게요.

- 4박자에 맞추어 뛰는데 1, 2, 3, 4 이라면 /아웃, 아웃, 인, 인/아웃, 아웃, 인, 인/ 으로 다리를 벌렸다 모았다 합니다. 준비 시작!

- 아웃, 아웃, 인, 인 / 아웃, 아웃, 인, 인  (아이 두 명이 밴드를 발목에 걸고 시범)

- 이번엔 음악에 맞춰 볼까요? (음악을 틀고) 아웃, 아웃, 인, 인 / 아웃, 아웃, 인, 인 (아이 두 명이 시범)

- 이렇게 줄을 맨 사람은 계속 이렇게 해줍니다.

- (줄 위치 지정)

- (남학생, 여학생 출발 위치 지정)

- (음악 틀고 줄 아웃, 아웃, 인, 인)

- (교사 시범 후 남학생, 여학생 한 발씩 건너기 출발)

- (끝까지 건너고 나면 여학생은 남학생 줄 뒤에, 남학생은 여학생 줄 뒤에서 출발 준비 후 자신의 차례가 되면 출발)


(정리)

- 스트레칭




- 3차시 : 표현놀이 & 점프밴드 경험하기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에는 표현놀이 하나를 하고 나서 점프밴드의 기본 동작들을 배워보겠습니다.  

- (준비운동을 둥글게 서서 하므로, 둥근대형 그대로 가까이 모여 진행)


(활동 1 - 나비효과 몸놀이)

- 나비효과라는 말 알아요? 이쪽에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저쪽으로 가면 큰 태풍이 된다는 이야기지요.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세 번째 사람을 가리켜 봅시다. 하나둘셋!

: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세 번째 친구를 찾아 가리킨다.

- 내가 가리킨 친구를 보면서 그 친구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할 거에요. 대신에 나비효과니까 그 친구의 행동을 따라하되 동작은 더 크게 하면서 따라하는 겁니다. (시범)

- 음악을 하나 틀 거니까, 음악에 맞춰서 한 번 신나게 몸을 움직여 볼까요?

: (음악에 맞추어 친구의 움직임을 보고 몸을 움직여 본다.)

-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음악을 틀어주면 더욱 반응이 좋다. 마지막 30초는 자유댄스타임을 주었다.)


(활동 2 - 막대기 춤추기)

- (활동1 후 그대로 자리에 앉혀서)

- 이번엔 선생님이 두 사람 당 하나씩 이 막대기를 줄거에요. 이 막대기를 이렇게 두 사람이 검지손가락으로 지탱해서 춤을 춰 볼거에요. 두 사람 중에 오른쪽에 있는 사람이 먼저 이끌어 주시고, 다른 사람은 이끄는 친구에게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음악 틀고 시범)

- (막대기를 나누어 주고 음악 틀고) 시작해 볼게요!

: 막대기를 사이에 두고 짝끼리 나름 음악에 따라 몸을 움직여 본다. 새롭고 재미있는 경험이다.

- (어느 정도 활동 후) 이번엔 이끄는 사람을 바꾸어 봅시다. 시작~

- (분위기에 따라 여분의 막대기를 이용해 반 전체를 하나의 원으로 연결해 보기도 했다.)


(활동 3 - 점프밴드 기본 동작 경험하기)

- (네 줄로 앉히고, 점프밴드 4세트 배치, 아이들 위치 지정하기)

- 지금부터 점프밴드의 기본 동작들을 배워볼 텐데요, 선생님이 먼저 하는 것 보고 따라서 해보세요.

- (줄은 각 줄의 제일 앞 2사람이 먼저 발목에 걸기, 활동하면서 교체해 주기)

- (음악과 함께 시작)


(정리)

- 스트레칭




- 4차시 : 점프밴드 기본동작 익히기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에는 모둠을 나누고 모둠끼리 모여서 점프밴드의 기본 동작들을 익혀보겠습니다.

- 오늘 기본동작을 익히고 나면 다음 시간에는 모둠별로 곡을 하나 정하고, 기본동작을 넣어서 연습하는 시간을 가질 거고요, 그 다음 시간에는 친구들 앞에서 공연을 하는 것으로 진행해 나갈 겁니다.


(활동 - 모둠 나누기, 기본동작 익히기)

(정리)

- 스트레칭




- 5차시 : 점프밴드 공연 연습 -

(준비)

- 강당 2바퀴 뛰기, 스트레칭


(학습문제 제시)

- 이번 시간에는 모둠에서 선곡한 음악에 맞추어 기본동작을 활용해서 공연을 준비하겠습니다.


(활동 - 모둠별 연습활동)

(정리)

- 스트레칭




- 6차시 : 점프밴드 공연 -

이전 22화 킨볼형 게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