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달희 Dec 08. 2016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생의 심리학 10_행복이란, 대상과 내가 온전하게 하나됨이다

'행복'이란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를 말한다.


행복에 대해서 두 '사람'이 말한다.      


붓다가 말하기를, 행복이란, 그대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으면 그대가 누구인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오로지 '그대가 생각하는 바에 달려있다'고 한다.      


간디Mahatma Ghandi는 보다 명확하게 말한다. 

Happiness is when what you think, what you say, and what you do are in harmony.

행복이란, 그대의 생각과 말과 행동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며 어우러지는 '때'이다.      


행복에 대하여 역시 사람인 내가 정리한다.                               

행복이란, 내가 나와 나의 이웃을 이롭게 할 선한 의도를 가지고 어떠한 대상에 몰입하며 그 대상과 온전하게 하나가 되었을 때 내 안에서 충만하게 차오른다.      


그대, 진정 행복하고 싶은가?


"나는 언제 행복하였던가, 나의 넋은 평안을 잃었는데."

구약성서 '애가'중에서


행복은 지금 여기 매 순간 나와 함께 있다.

지금 여기 내 몸과 마음에서 느껴지는 것, 일어나는 것이 내게 있어서 유일한 진실이다. 내 행복의 근거나 기준점은 바로 거기에 있다. 내 삶에서 마주치는 모든 순간과 모든 체험은 나의 행복을 위한 소중하고도 훌륭한 자원들이다.

 

마음에 접촉하라. 그리고 머물러 보라.

매거진의 이전글 시련과 역경의 순간이라 생각될 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