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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동인 Jun 25. 2017

Low touch

SaaS 서비스

Low-Touch 모델은 Freemium이나 On-line Marketing을 사용하여 고객과의 만남을 줄이는 판매 방식입니다. 대표적인 Low touch 모델은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같은 B2C 분야이지만 최근에는 B2B SaaS 서비스도 Low touch 방식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Low touch의 반대편에 있는 판매 전략으로 high touch 모델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직접 시연과 컨설팅등의 작업이 수반되는 판매 방식입니다. B2C에서는 자동차 또는 부동산 판매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솔루션 비즈니스도 High touch 방식을 사용합니다. 


목표 시장에 따른 영업 적략



Low touch에는 바이럴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 온라인 광고등이 있습니다. High touch에는 이메일 연결, 전화 응대, 필드 영업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SaaS 서비스의 경우 온라인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Low touch 모델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SaaS 서비스의 경우에도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할 때에는 High touch 기반의 영업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판매 방식이 SaaS와 패키지와 같은 서비스 제공방식의 차이보다는 서비스 대상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SaaS 서비스들은 Low touch를 통해 SMB 시장을 석권하고 High touch를 기반으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기업 시장으로 넘어가는 형태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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