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인 Jun 05. 2020

노션으로 고객 히스토리 관리 서비스 만들기

와탭랩스 이래저래

많은 SaaS 서비스들이 B2B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는 엔터프라이즈, 중소기업, 스타트업 중 주 고객사가 어느분야인지에 따라 영업 방식이 달라집니다. 그중에서 엔터프라이즈를 대상으로 하는 B2B 서비스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관리 이슈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엔터프라이즈에서는 컨설팅, 장애해결, 보고서 작성등의 고객 요구사항들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뿐만 아니라 계약 금액이 커질수록 계약 기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프리세일즈 과정에서 나온 이슈들을 내부에서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 월간 계약 금액인 20만원 이하인 경우 2주안에 계약이 되어야 합니다.
2. 월간 계약 금액이 50만원 이하인 경우 한달안에 계약이 되어야 합니다.
3. 월간 계약금액이 2백50만원 이하인 경우 3개월안에 계약이 되어야 합니다.
4. 월간 계약 금액이 천만원 이하인 경우 3개월에서 6개월 안에 계약이 되어야 합니다.
5. 월간 계약 금액이 천만원을 넘는 경우 3개월에서 9개월 안에 계약이 마무리 되어야 합니다.

계약 금액에 따른 마무리 주기 - SaaS 서비스 판매주기 브런치글 바로가기



게시판 만들기

프리세일즈와 포스트세일즈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공유하기 위해 게시판을 제작했습니다. 와탭랩스는 아래와 같은 게시판을 하나 만들어서 한동안 사용했습니다.

요구 사항 정리: 일주일(스팟 형식)

개선 사항 처리: 일주일(스팟 형식)

각종 버그 제거: 일주일(스팟 형식)

초급 개발자라고 해도 스팟형식으로 3주 정도의 일정으로 만들 수 있지만 예상외로 손이 많이 갑니다. 에디터 선정도 잘 해야 하고 서버도 관리해야 하고 일년에 한두번 장애 상황이 발생하면 담당자 입장에서는 매우 귀찮습니다. 개발자가 많은 회사라고 해도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각종 CRM 서비스를 사용하기

필요한건 게시판이지만 겸사겸사해서 고객관리를 잘 해볼까라는 생각을 해볼수도 있습니다. 고객관리를 할수 있게 도와주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서비스를 찾아봅니다. 일단은 구글링을 해보니 다양한 CRM 서비스들이 나옵니다. 정말 기능이 많습니다. 이걸 다 써야 될까 싶기도 하고 사내 프로세스와도 맞지 않습니다. 우리는 단지 게시판 하나 편하게 우리 마음데로 커스터마이징 하면서 쓰고 싶을 뿐이였습니다.


Notion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Notion이 자유도가 워낙 높으니까. 게시판 기능을 사용하면 고객 히스토리를 관리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래같이 다양한 예제들도 많이 있더군요. 그리고 Notion에서는 템플릿까지 친절하게 제공합니다.

Notion을 사용해서 고객 히스토리를 관리하게 되면 사용하는 분들이 자기가 원하는 항목을 추가할 수도 있고 변경도 자유로워서 정말 사용하기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형태로 테이블을 만들어서 공유했는데 몇시간 지나니까 담당자분들이 원하는 포맷으로 다 바꼈서 고객 관리 게시판이 만들어졌습니다.

자유도가 너무 높고 편집이 너무 쉽다는 걱정이 있지만 이 또한 업데이트 이력 관리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이슈를 정리하고 엑셀로 정리하는 분이 게시거나 아직 적당한 도구를 못 찾았다면 Notion을 사용하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