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Mind Craft 06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국희 Apr 17. 2020

집중은 습관이다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공부하기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자주 듣는 말들이 있다.


-저는 아직 공부할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어요.

-저는 어떤 일에 닥쳐서 해야 집중이 잘 되요.

-저는 뭔가 번쩍하고 떠오르지 않으면 공부를 시작하지 않아요.

-정말 공부가 간절해지고, 하고 싶어질 때가 있어요. 그때 해야 집중이 잘되요.


표현은 다양하지만, 뭐든 단순화시키길 좋아하는 인지심리학자의 눈에는 다 같은 문장으로 들린다. '어쨌든 지금은 공부에 집중하지 않을래요.'라는 문장 말이다. 가끔은 '공부에 집중하기 싫어요.'라고 들릴 때도 있다. 그리고 이런 식의 말들에는 공통된 심리가 숨어 있다. 바로 '공부 혹은 자기계발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특별한 조건 충족 없이 그냥 공부 혹은 자기계발을 시작하면 안되나? 생각해보자. 당신이 웹툰을 볼 때, 어떻게 했는가? 글과 그림에 대한 어마어마한 정보처리를 요구하는 그 엄청난 초고밀도 융복합 콘텐츠를 보기 위해 마음의 준비를 하거나 정말 그 콘텐츠가 간절해지길 기다렸는가? 아니면 그냥 습관적으로 웹툰을 보기 시작했는가? 아마 그냥 습관적으로 매주 비슷한 시간, 비슷한 장소, 비슷한 분위기에서 그 웹툰을 보고 있을 것이다.


당신이 온라인으로 영상을 볼 때는 어떻게 했는가? 추천된 수많은 영상들 아래 써 있는 작은 글씨들을 순식간에 스캔하는 초고난도 정보처리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뭔가 번쩍하는 영감이 오길 기다렸는가? 아니면 그냥 습관적으로 영상을 보기 시작했는가? 아마 그냥 습관적으로 매일 비슷한 시간, 비슷한 장소, 비슷한 분위기에서 그 영상을 보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즐겨보던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목욕재개하고, 몇 시간 전부터 쉼 호흡을 하면서, 신변잡기를 정리정돈한 끝에, 그 프로그램을 보기 시작했는가? 아니면 그냥 습관적으로 보기 시작했는가? 아마 당신은 이 모든 이들을 그냥 습관적으로 했을 것이다. 습관적으로, 누가 시키지 않았는데, 그냥 내 몸이 움직였고, 습관적으로 해당 콘텐츠에 집중하게 되었을 것이다.



뭔가 느낌이 오지 않는가? 맞다. 집중은 마음 먹는 게 아니다. 이를 악무는 것도 아니다. 특별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집중은 그냥 습관이다.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같은 공부를 하는 동안에 획득되는 습관이 바로 집중력이다. 그런데 뭐가 어째?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마음의 준비 따위 필요 없다. 그냥 습관이 될 때까지 밀어 붙여야 한다.


공부가 간절해질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습관이 들지 않으면, 영원히 공부가 간절해지지 않을 것이다. 공부가 습관이 되면, 그제서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공부를 못하게 되었을 때, 약간의 공부 금단현상이 생기고, 빨리 공부하고 싶어 진다. 마감 기한에 닥쳐야 공부가 된다고? 정신이 번쩍나는 순간을 기다리겠다고? 아마 사회생활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같을거라고 착각하나 본데, 사회생활은 그냥 매일이 시험이고, 매일, 매시간이 그 일이 닥치는 순간이다. 매일 매일 그때그때 닥치는대로 간신히 간신히 하루하루 넘어가는 삶을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까? 미래를 내다보면서 일이 닥치지 않았을 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 것이고, 이런 사람은 너무 자연스럽게 도태될 것이다.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공부를, 자기계발을, 일을 그냥 시작해야 한다. 습관이 되지 않았다면,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계속 초점을 유지하면서 집중하는 시간을 늘려가야 한다. 그러다보면, 그 시간, 그 장소, 심지어 비슷한 시간, 비슷한 장소에서, 더 나아가 언제, 어느 때든,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일에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사진보다 더 사진같은 하이퍼리얼리즘 그림의 대가 척 클로스(Chuck Close)도 '작업을 시작하기 위한 특별한 조건을 기다리고만 있는' 후배 작가들에게 이런 말을 남겼다.


"영감은 아마추어에게나 필요한 거야. 우리 같은 프로들은 그냥 일해. 지금 구름이 갈라지길 기다리고 있어? 번개가 너의 머리를 때리는 순간을 기다리고 있니? 그럼 너는 일 못하는 사람이자, 생산성 떨어지는 사람이겠지. 그냥 일을 시작하는 것이 영감이고, 일을 시작하는 것이 집중이야. 최고의 아이디어는 항상 그냥 일을 하는 중에 나오는 거야."

이전 05화 한 번에 하나 씩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