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선비 Jul 30. 2021

그냥 부딪힐 수밖에

인생은 리허설이 아니다.

새벽 5시, 오늘 독서수업을 위해 3개의 논제를 만들고 7시에 운동하러 나갔다. 22분 걷기, 15분 달리기.



네 명의 아이들이 방학을 했고 나의 시간은 사라져 버렸다. 새벽에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상황이 급박하니 몸이 반응한다. 스트레스는 쌓이지만 몸은 부지런해진다.


담주 도서관 두 곳과 진로지원센터에서 방학특강 수업을 하게 되었다. 수업은 총 네 개. 한 곳은 부산까지 가야 한다. 아이들 삼시 세끼 준비와 방학생활과 공부까지 돌봐야 한다. 실질적인 남편의 도움은 기대하기도 어렵다. 어떻게 한 달을 살아갈까. 이런 삶은 처음이다. 사실 모든 하루가 처음인 인생이다. 그냥 부딪힐 수밖에.


인생은 리허설이 아니다.
그러니 하루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
일찍 일어나는 것 자체는
당신이 열심히 일했으니 성공할 거라는 신호가 아니다.
그 시간에 무엇이든 할 수 있도록
당신 안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게 중요하다.

-리처드 브랜슨 버진 그룹 회장


요즘 다시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계획표를 세운다. 제대로 실행하지 않은 적이 많아 그만두었었다. 자괴감과 실망감이 컸다. 그래서 꼭 해야 할 일만 적고, 자기 전에 피드백을 꼭 적기로 했다. 집안일과 육아 외에 내가 할 수 있는 별로 없더라도 기록하려고 한다. 나에게 주어진 하루를 스스로 기획하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아무 생각 없이 흩어지는 시간을 붙잡는 이 느낌이 좋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린부모학교 시작 전 소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