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색하더라도 질문하라, 오롯이 나로 살기 위한 과정
비폭력대화를 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의 욕구를 돌보기 위해"이다. 내가 결정하지 못하는 일에 대해 나의 욕구를 어떻게 상대방에게 전달할 것인가.
다수의 의견에 따르고 결정내리지 않기. 다수의 의견 중에서 다양한 내용이 있고, 조건부 동의도 있을 수 있으며 다르거나 반대 입장을 자세히 들어봐야 한다.
우리는 항상 원하는 것이 있고 욕구를 해소되지 않으면 어떤 식으로든 상처와 갈등이 일어난다. 상대가 불편할까봐, 내가 어떤 나쁜 평가를 받을까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사소한 것이라도 욕구를 표현하는 것이 좋다.
"나는 지금 왜 이럴까, 왜 이런 느낌이 들까?" 이런 질문을 던지는 이유는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다. 오롯이 나로 살기 위한 과정이다.
나는 진실성과 자기 구현의 욕구가 있다. 나는 관계에 있어서 존재감을 경험하고 느끼고 싶은 욕구가 크다. 또한 내가 하는 일에 전문성을 갖추고 싶다. 이런 욕구를 보지 못하고 주변의 상황과 나 자신에게 화를 내고 있었다. 더이상 그렇게 살고 싶지 않다. 고민과 갈등이 끊이지 않고 평가, 판단, 비난의 습관을 끊어내고 싶다. 비폭력대화가 이런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좀 더 나답게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