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장수 Feb 23. 2019

행복하기 연습

올해 저의 목표는 “행복하기”입니다. 하지만 그런 저의 바람과 달리 행복은 잠깐 왔다가도 금세 떠나곤 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오랫동안 붙잡아두려면 몇 가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가 실천하고자 하는 행복의 연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웃기

웃음은 비극을 희극으로 바꿀 수 있는 놀라운 능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모던타임스의 찰리 채플린은 고단하고 반복적인 일상조차도 웃을 수 있는 코미디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저는 힘들 때도 웃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이젠 담배 대신 웃음꽃을 피워야겠습니다.


2. 사랑하기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인간은 사랑을 하기 위해 태어난 존재인 것 같습니다. 사랑은 우리의 삶을 고귀하고 아름답게 만들고, 삶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사람도 사랑하고, 동물도 사랑하고, 꽃도 사랑하고 만물을 사랑해야겠습니다. “I was born to love you~”


3. 즐기기

내일을 위해 오늘을 희생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왔었지만 더 나은 미래는 오지 않았고 그다지 행복하진 않았습니다. 오늘을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야겠습니다.


4. 감사하기

 저에게 주어진 환경에 늘 감사해야겠습니다. 그래도 저에겐 잠잘 곳이 있고, 아직 돈이 조금 남아있으니까요. 가난하고 약한 이웃을 비해 더 나은 혜택을 누리고 있는 저에 대해서 반성하고, 또 반성해야지. 그리고 아직 건강한 것도!


5. 따뜻한 말하기

살다 보니 험악한 말을 쓰면 오히려 제가 상처 받고, 따뜻한 말을 하면 제가 힐링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어쩌면 제가 오늘 만나는 누군가는 제 인생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사람일지도 모릅니다. 마지막인 것처럼 순간의 만남과 관계를 소중이 여기며, 따뜻하고 고운 말을 써야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혹시 폭력을 휘두르진 않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