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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점(Zero Poin)에서 되짚어 본 나의 시간

허리 꼿꼿이 세우고 용기 있게 살아가야 하는 이유

by 따뜻한 불꽃 소예

모처럼 미술관 나들이에 나섰다. 계획된 여정은 아니었지만, 짬을 내어 들른 부산시립미술관은 언제나처럼 나에게 생각의 여백을 선물했다. 나는 미술에 대한 조예는 없지만, 이런 나들이는 늘 반갑고 감사하다.


현재 부산시립미술관에서는 **소장품 기획전 영점'(Zero Point)**이라는 전시가 진행 중이다. 이 전시에서는 미술관이 오랜 기간 수집해 온 소장품들을 연대기별로 전시하고 있었다. 전시실을 천천히 둘러보다가, 전쟁 직후를 담은 흑백사진들이 눈에 들어왔다.

사진 속 피난민들의 모습, 텅 빈 눈동자, 뼈만 남은 손...

우리 부모님, 할아버지 세대가 살아낸 그 가난하고 참혹했던 시절의 풍경이 거기 있었다.

'아, 우리나라에도 저런 때가 있었지.'

모두가 생존만을 위해 버텨야 했던 시절. 그것은 다름 아닌, 오늘을 살아가는 내가 딛고 있는 바로 그 시간의 밑바닥이기도 하다.


피난 가는 난민들의 모습
그런 와중에 즐거움도 있었노라..


나는 지금 2023년 7월을 살아가고 있지만, 과거와 완전히 단절되어 살 수 없다는 것을 미술관 한켠에서 또 한 번 절감했다. 삶은 단절이 아니라 연속이다. 종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 쌓이고 겹쳐져, 오늘이라는 하루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 험한 시대를 견뎌낸 선조들의 강인한 생존력, 질긴 근성이 내 안에도 흐르고 있는 게 아닐까.

그러니, 고개 숙이지 말자. 울더라도 허리를 꼿꼿이 펴고 당당히 일어서자.

아마도 나는,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힘과 지혜를 이미 유산처럼 물려받은 사람일지 모른다.

때로는 삶이 시궁창처럼 느껴질 때도 있지만, 저 시절에도 웃고 노는 아이들의 모습이 있었던 것처럼, 나의 삶에도 다시금 햇살 가득한 날들이 올 것이다. 그러니, 힘내자.


미술관을 나와 집으로 돌아온 뒤, 나는 전시장 사진들을 아이와 함께 보았다.

"우리나라도 저런 시절이 있었단다. 그래서 너처럼 깨끗한 종이, 물, 전기, 밥 한 그릇.. 이 모든 것들이 당연하지 않은 거야."

말끝에 '밥 좀 남기지 말라'는 잔소리가 따라붙긴 했지만, 나는 아이에게 역사의 맥락을 가르치고 싶었다. 무엇 하나 허투루 소비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전시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또 하나의 작품은 옥포조선소 노동자들의 퇴근길을 그린 그림이었다.

그 그림을 보며 시아버님의 얼굴이 떠올랐다.

"아버님도 저런 모습으로 귀가하셨겠구나..."

그 생각이 드니, 나 역시 오늘 하루를 더 성실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이 절로 들었다.

또 다른 작품은 광주민주화운동으로 가족을 잃은 이의 슬픔을 담은 그림이었다.

잔인한 역사의 광풍 속에서 희생된 사람들. 그들을 기억하며, 나는 가슴 깊이 애도하는 마음으로 그 앞에 잠시 멈춰 섰다.


그렇게 오늘 하루, 나는 미술관에서 삶과 예술, 역사와 나 자신을 연결하는 조용한 사색을 했다.

아마도 **예술의 순 기능은 '공감'**인지도 모르겠다.

과거와, 나와는 전혀 다른 환경에 놓인 누군가와도 마음을 잇게 해주는, 그 위대한 힘.

그래서 우리는 예술을 가까이하라고 배우는 것 아닐까.


끝으로 나는 다짐했다.

나는 결코 과거를 지우고 영점(Zero Point)에서 다시 시작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 위에 쌓아 올려진 지금을 살아가는 내가, 그 강인한 마음과 지혜로 남은 시간을 더 뜨겁고, 단단하게 살아내 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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