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뜻한 불꽃 소예 Sep 15. 2023

나에 대해 좀 더 편안해질수록

덜 흔들리게 된다.

불안이라는 감정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봤다.

나는 꽤 오랜 시간 동안 나 자신에 대해 그리고 상황에 대해 불안감, 상실, 권태감을 느꼈던 거 같다. 이런 감정은 어떤 고정된 상에 대한 나의 집착이 빚어낸 심리적 상태라고 한다. 바라왔던 지위, 경제적 상황, 대상(가족등)에 대해 내가 품어왔던 어떤 고정된 상이 변화하거나 충족되지 못했을 때 나는 불안해하고, 상실감을 느끼고 무기력함을 느꼈던 것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이 사실을 알아차린 지금은 이전보다는 덜 불안하고 덜 상실감을 느끼게 되는 듯하다. 물론 이것 역시 일시적 상태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는 방법은 어렴풋이 알게 된 듯하다. 그건 고정된 어떤 상에 대한 내 집착을 내려놓고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냥 지금 현재에 머무르는 것이다.  


내려놓음

내려놓을수록 스스로에 대해 더 편안해짐을 느낀다. 마음을 고정된 어떤 것에 머물게 하지 않고 흘려보내니, 더 자유로움을 느낀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거야'라는 생각에 머물수록 내 시야는 좁아졌고 불안해졌다. 사실 타인의 시각은 타인의 것이기에 내가 상관할 소관이 아니다. 파콰드가 어떤 공작을 펼쳐서 나에 대해 뭐라고 떠들든 간에 그건 그의 영역이다. 외려 나는 나 자신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 그런 연습을 하고 있다. 나에 대해 스스로 품었던 어떤 고정된 상을 버리고 시선을 내 안으로 돌리고 나니, 내가 바로 지금 현재 이 상황을 관망하고 조정할 수 있는, 이 상황의 고삐를 쥔 행동자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주도권이 나에게 있다고 생각할수록 더 이상 불안하거나 불편하지 않았다. 시야는 더 넓어졌고 내가 취할 수 있는 다양한 태도들을 떠올려볼 수 있었다. 난 결코 피해자가 아니었던 것이다. 


남편이 아픈 것이 내 탓은 아니었지만, 나도 모르게 그의 상황이 내 자존감에도 영향을 주었다. 남들보다 못한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 듯 생각되었고, 혹시나 남들이 나를 무시하면 어쩌나 하는 피해망상도 가지고 있었던 거 같다. 그래서 타인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민감했을지도 모른다.


그런 망상에서 벗어나 보는 것, 그리고 스스로 지금 이 상황에 대한 판단을 내려놓고, 그냥 현실을 받아들일수록 나는 더 큰 그리고 스스로에게 더 편한 나를 만나게 된다. 집착을 버리면 버릴수록, 나에게는 이 모든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무한한 힘과 지혜가 있는 강인한 힘의 소유자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다.


"부처는 집착하지 않음, 내려놓음을 설법하셨다. 존재하는 모든 것에 미련을 갖지 않고 집착하지 않으므로 마음이 물처럼 흘려보내는 것을 가르치셨다."

From 금강경 마음공부


매거진의 이전글 불안이 나를 흔들 때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